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둔 가운데 민주당은 “압도적으로 부결시킬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26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번 체포동의안은 의미가 남다르다. 민주화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려는 윤석열 정부에 분명한 경종을 울려야 한다”며 “이 대표에 대한 수사는 사건이 아닌 사람을 겨냥한 수사였다”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이 대표를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의 몸통으로 의심하며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대변인은 “대선 때 경쟁 상대였던 정적을 제거하기 위해 윤석열 정부는 물량공세를 펼쳤다”며 “70여 명의 검사를 투입해 332번의 압수수색을 펼쳤다. 그러나 정작 돈을 받아 챙긴 ‘50억 클럽’은 봐주고 있다. 이것이 이재명 체포동의안의 진실”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불체포특권은 선출되지 않은 권력인 검찰이나 법관이 선출된 권력을 함부로 체포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바로 이럴 때 쓰라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 뒤 “며 “민주당은 내일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압도적으로 부결시킬 것이다. 검사독재 정권의 야만에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반면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를 겨냥해 “검찰 조사에는 묵묵부답이면서 카메라 앞에서는 세상 억울한 약자인 양 일방통행식 변명을 쏟아냈다”며 “셀프변명, 셀프방탄이 오히려 쫄린 마음을 보여주는 듯 해 역겹기까지 하다. 오매불망 불구속이 결코 미래의 행복한 결말을 보증해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이 대표도 민주당도 이미 알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박 대변인은 “이 대표를 향한 온갖 의혹은 끝이 없고 지금과 같은 상황은 앞으로도 반복될 것이 뻔하다”며 “당 대표 한 사람을 지키기 위한 민주당의 방탄 올인을 지켜보고만 있기엔 국민 앞에 송구하고 이제 화마저 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내일은 국회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양심과 소신으로 한 표 한 표를 행사해라”며 “부디 대한민국을 위해, 그리고 지금껏 지켜왔던 진짜 민주당을 위해 현명한 판단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당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은 폐지해야 한다’는 당론에 근거해 표결에 임할 예정”이라면서도 “체포동의안 찬성이 곧 이재명 대표 구속 찬성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정의당은 일관되게 주장한 방침에 따라 표결에 임할 것”이라며 “이 대표도 국민에게 약속했던 ‘특권’을 내려놓고 일반 시민들처럼 당당하게 법원에서 구속 사유를 다투는 것이 옳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