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김건희 여사 검찰 소환 여부를 놓고 말을 바꿔 논란이다. 한 총리가 지난 7일 국회에서 김 여사가 주가조작 사건 관련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았다고 답변을 했다가 총리실이 해당 사안을 보도한 정치부 기자들에게 연락해 ‘김 여사가 검찰 소환 통보를 받은 적이 없다’는 내용의 해명자료를 기사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마이뉴스 보도나 국회 속기록 등을 보면 검찰은 김 여사에게 비공개 소환을 통보했고 김 여사가 이에 응하지 않는 상황이다. 한 총리가 김 여사 측 눈치보고 말을 바꿨다는 비판이 가능하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 여사가 2022년 1월 검찰 소환에 불응했고, 그래서 수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합법적인 소환이고, 나갈 수 있는 사정인데 안 나갔다면 잘못이겠지만, 그때의 상황에 무슨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며 “(김 여사가) 왜 안 나갔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 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는 한덕수 국무총리(왼쪽)와 서영교 민주당 의원. 사진=KBS 갈무리
▲ 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는 한덕수 국무총리(왼쪽)와 서영교 민주당 의원. 사진=KBS 갈무리

해당 발언을 다수 매체가 보도했다. 하지만 이날 밤 총리실은 해당 발언을 보도한 매체들에 접촉해 해명자료를 반영해줄 것을 요구했다. 총리실이 기자들에게 알린 입장문을 보면 “한 총리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어떠한 보고도 받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사건에 대해 구체적 정보를 모르는 상태에서 ‘자세히 모르지만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고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며 “확인 결과, 김 여사는 검찰에 소환된 적이 없고, 따라서 ‘김 여사가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는 야당 주장과 일부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이날 오후 8시 이후 다수 매체에 해당 내용이 반영됐다. 예를 들어 한 매체는 “한편 한 총리는 이후 발언권을 뒤 검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했다는 야당 의원 질의에 ‘검찰에서 김건희 여사를 소환 통보를 한 사실은 전혀 없고, 따라서 김건희 여사가 검찰의 소환에 불응한 사실도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라고 추가했다.

하지만 지난달 18일 오마이뉴스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검찰 소환 불응> 기사를 보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 조주연)가 최근 김 여사에게 ‘비공개 소환’을 통보했고 김 여사 측이 변호사 명의로 검찰에 불출석을 통보했다. 오마이뉴스가 복수의 경로로 확인한 내용에 따르면 김 여사 측에선 대선 전에 출석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전했다. 검찰은 비공개 소환 통보와 김 여사 측 불출석 통보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한 총리의 대정부질의 발언을 보도한 매체들이 총리실에서 요청하니 해명을 반영한 것이다. 

오마이뉴스 보도뿐 아니라 과거 국회의원 질의에 대해 법무부가 김 여사 소환 통보 사실을 인정한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 한 총리가 말을 번복하며 검찰이 김 여사를 소환통보한 사실을 부인한 것에 대해 “대통령실에서 오더를 받은거냐”며 “아무리 거역할 수 없는 명령이라도 거짓을 말해서야 되겠냐”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1월1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록을 공개했다. 당시 회의록을 보면 박 의원이 “김 여사를 빼고 나머지 관련자들 다 구속기소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김 여사에 대해 공소시효가 다 되어간다는 우려가 있다”며 “김 여사 관련돼 소환 통보 받았는데 지금 소환이 안 되고 있지요”라고 묻자 강성국 법무부차관이 “예, 그렇게 알고 있다”며 “조율 중”이라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1년 전에는 있었던 소환 통보가 어떻게 윤석열 정권 들어서는 전혀 없던 일이 되는 거냐”며 “김 여사 의혹을 덮겠다고 부서 관료들이 거짓말쟁이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을 속이 말라”라며 “당당하다면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