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시청 광장 한편에 직접 설치한 분향소를 두고 서울시가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보낸 데 대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비정한 정권”이라며 철거 중단을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패륜 행위를 멈추라“고 했다.

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이재명 대표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지금 백 하루가 됐는데도 책임을 부정하고 참사를 지우려는 정권의 행태가 조금도 달라지지 않고 있다”며 “서울시가 희생자들의 추모를 위해서 분향소를 마련하려는 유족들에게 오늘 1시까지 천막을 철거하지 않으면 강제 철거하겠다는 계고장을 보냈다는데 참으로 비정한 정권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 참사를 기억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게 할 책임이 정부에 있다”며 “그런데 분향소를 설치해 국민들과 유족들에게 위로의 시간을 드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필요한 예방조치를 하는 것이 정부의 책임인데 유족들 스스로 설치한 분향소까지 강제 철거하겠다고 하는 게 이게 대체 말이나 되느냐?”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어제 유족 대표께서 만약 강제 철거를 하게 되면 휘발유를 끼얹고 불을 지르겠다. 차마 표현할 수 없는 극단적 선택을 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셨다”며 “서울시는 야만적인 분향소 강제 철거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정부는 광화문에 유족들이 원하는 분향소를 설치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권은 10.29 이태원 참사에 대한 패륜 행위를 멈춰주시라”며 “유가족들은 기왕에 정부가 이름도 영정도 얼굴도 없는 또 근조도 없는 합동 분향소는 사실상 무효라고 주장하고 이제 유가족들이 원하는 이름도 영정도 위폐도 근조도 있는 정식적인 합동분향소 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주호영 원내대표는 작년 11월에 ‘유족들의 동의 없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을 공개해 버렸다. 패륜적 행위를 했다’고 말했다”며 “이거 지금 되돌려 드리면 유족들의 동의 없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을 비공개해버렸다. 패륜적 행위를 했다. 저는 이렇게 본다”고 지적했다. 또 주호영 원내대표의 “희생자들의 존엄과 유족의 추모도 아픔은 조금도 헤아리지 않고 오직 자신들의 비뚤어진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혈안이 됐다”는 말을 전하고 “아주 정확한 말을 했다”고 평가했다.

정 최고위원은 “정부도 이미 합동분향소를 설치했었고 윤석열 대통령도 거기에 추모를 한 바 있다. 이제 유가족들이 정식적인 합동분향소 설치를 원하고 있다”며 “이런 기본조차 서울시가 그리고 정부가 허용하지 않는다면 당신들이 패륜 정권임을 자인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분향소 설치를 촉구했다.

영상엔 합동분향소 관련 이재명 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 발언 전체가 담겨 있다.

※ 알려드립니다

미디어오늘은 범죄 피해자가 언급되거나 등장해 2차 가해가 우려되는 보도의 댓글창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는 보도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부 논의를 거친 결과 해당 기사의 댓글창을 운영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사에 관한 의견은 news@mediatoday.co.kr로 남겨주시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