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와 ‘중국’, 한국 수출의 두 축이 흔들리면서 무역수지가 월간 기준 역대 최악 적자(126억9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역대 최대 무역적자를 기록한 지난해 연간 적자 규모의 26.7%에 이른다. 2일 아침신문은 1면에 해당 소식을 전하며 일제히 경고등을 켰지만 사진은 제각기 달랐다.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는 윤석열 대통령의 SK 실트론 공장 방문 사진을 1면 상단에 배치해 ‘혁신 지방대 1000억 지원’, ‘반도체 기업 지원’ 등 대통령 대응책과 발언에 주목했고 동아일보는 매화마을의 봄꽃 사진, 경향신문은 꽁꽁 언 고드름 그림으로 경제 한파를 강조했다.

▲ 2일 서울신문 1면 사진.
▲ 2일 서울신문 1면 사진.
▲ 2일 동아일보 1면 사진.
▲ 2일 동아일보 1면 사진.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 수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6.6% 감소한 462억7000만달러(약 57조 원), 수입은 2.6% 감소한 589억60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1일 발표했다. 특히 반도체 부진이 심각했다. 1월 수출이 60억 달러에 머물러 지난해 같은 달보다 44.5% 줄어들었고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3%까지 떨어져 그간의 20%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동시에 대중 수출은 91억7000만달러로 100억달러에 미치지 못해 한때 월 기준 30%까지 차지했던 중국 수출 비중이 19.8%까지 떨어졌다. 줄곧 이어졌던 중국 제로 코로나 방역의 수요 부진이 최근의 리오프닝 효과를 이긴 것이다.

▲ 2일 아침신문 1면.
▲ 2일 아침신문 1면.

중앙 “난방비 포퓰리즘 자제해야” 경향 “사각지대 여전”

▲ 2일 경향신문 1면.
▲ 2일 경향신문 1면.

정부는 부진 개선 전망을 내놓으며 급한 불을 끄는 모양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해외 주재 재정경제금융관 회의에서 “1월 수출입 동향은 아직 우리 경제가 극심한 한파의 한가운데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며 “여러 변수가 작용하겠지만 1월을 지나면서 계절적 요인이 축소되고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가 시차를 두고 반영되면서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당국이 안이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국민일보는 사설에서 추경호 부총리의 발언을 인용해 “올해 경기가 상반기에는 저조했다가 하반기에 회복될 것이라는 ‘상저하고’를 기대할 만큼 한가로운 상황이 아니다”라며 “우리 경제는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 국제 금융시장에선 한국이 성장의 정점에 달했다는 의미로 ‘피크 코리아(Peak Korea)’ 얘기까지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현 상황을 심각한 위기로 인식하고, 무역수지 개선을 위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반도체와 중국의 수출 의존도를 줄이는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 ‘하반기에는 나아질 것’이라는 당국자들의 안이한 인식으로는 수출 활로를 뚫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 2일 국민일보 사설.
▲ 2일 국민일보 사설.
▲ 2일 동아일보 3면 기사.
▲ 2일 동아일보 3면 기사.

보수지는 반도체 세제지원 등 정부 지원을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3면 기사 <‘반도체 세제지원 법안’ 국회 논의 0회> 기사에서 “정부가 지난달 반도체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세제 지원 법안을 냈지만 정작 국회에선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회가 너무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이 경쟁력을 잃어버리면 인공지능(AI)이나 바이오, 자동차 같은 다른 업종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양향자 무소속 의원의 발언을 전했다.

이어 사설에서도 “어려울 때일수록 수출 활성화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정부와 정치권이 초당적 협력에 나서야 한다. 반도체 세액공제율을 최대 25%까지 올리는 법안을 이달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세계일보도 사설에서 “정부는 올해 초 반도체 세액공제율을 최대 25%까지 올린 법안을 제출했지만 거대 야당은 ‘재벌 특혜’라는 엉터리 논리로 어깃장만 놓는다”며 “반도체는 한국경제의 버팀목”이라고 했다.

▲ 2일 중앙일보 사설.
▲ 2일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난방비를 언급하며 중산층 지원이 적자를 심화시킨다고 주장했다. 사설 <역대 최대인 1월 무역적자…‘고난의 행군’ 각오해야>에서 중앙일보는 “‘난방비 대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은 따뜻하게 보살펴야 하지만, 혹시라도 중산층에게까지 대거 난방비를 지원하자는 ‘난방비 포퓰리즘’은 자제해야 한다”며 “국민 대다수에게 에너지 가격을 보조하게 되면 가스나 전기 요금을 현실화해 수요를 줄이고 에너지 절약을 유도한다는 윤석열 정부의 정책 기조와 어긋나고 무역적자를 줄이는 데도 걸림돌로 작동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정반대의 사설을 내놨다. 경향신문은 사설 <난방비 추가 지원, 남은 사각지대도 챙겨야>에서 “사각지대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번 지원(모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 59만 2000원 난방비 지원)은 지역난방을 쓰고 있는 10만여호에 달하는 임대주택 가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며 “지역난방 사업자 대부분이 민간이어서 가스요금 감면을 강제하기 어렵다. 별도 대책을 고안하지 않으면 이들은 온기 없이 겨울을 견뎌야 한다”고 했다.

이어 “서민 연료인 등유를 쓰는 저소득층 지원대책도 보이지 않는다. 이번 지원은 정부 재정에서 지출되는 것이 아니라 적자가 수조원대인 한국가스공사가 부담토록 한 것이어서 ‘폭탄돌리기’ 인상이 짙다”면서 “정부는 이번 지원대책으로 끝내지 말고 사각지대를 더 찾아내야 한다. 에너지 수급위기가 장기화될 것인 만큼 에너지 빈곤층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도 필요하다. 예산이 더 필요하다면 추경도 마다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재명 의혹 주목한 중앙·동아, 감사원 코드감사 비판한 경향·한겨레

2일 아침신문이 주목한 정치권 뉴스는 언론별로 갈렸다.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검찰발 정보를 인용하며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과 이재명 관련 수사 방향과 전망을 보도했고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감사원의 경기도 성남시 감사, 문재인 정부의 고용보험기금 실태 감사, 문재인 정부 때 지급한 코로나19 재난지원금에 대한 자료 조사 등을 거론해 ‘코드감사’를 비판했다.

▲ 2일 중앙일보 3면 기사.
▲ 2일 중앙일보 3면 기사.
▲ 2일 동아일보 5면 기사.
▲ 2일 동아일보 5면 기사.

중앙일보는 이재명 관련 의혹을 정치면 톱으로 걸었다. 3면 기사 <검찰 ‘김성태 대북송금’ 관련 이재명에 제3자 뇌물죄 조준>에서 중앙일보는 “검찰에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제3자 뇌물제공죄를 적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며 “김 전 회장은 북한에 보낸 800만 달러의 성격을 ‘경기도가 북한에 약속한 스마트팜 비용 대납(500만 달러)과 이 대표의 방북 비용(300만 달러) 제공 차원’이라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했다. 검찰은 전액 뇌물에 해당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1면에 <“김용, 김성태 500만달러 北전달후 만나 고맙다 말해”> 기사를 냈다. 동아일보는 “쌍방울그룹 실소유주인 김성태 전 회장(수감 중)이 2019년 5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수감 중)을 만나 경기도의 남북 경제협력 비용 대납 상황을 공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5면에서도 동아일보는 “검찰은 특히 쌍방울이 북한과 경기도로부터 모두 요청을 받은 후 경기도의 남북경협 비용을 대납하기로 결정했다고 보고 그 경위와 과정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며 “검찰은 최근 쌍방울에 대한 대대적 압수수색을 통해 해당 계약서(쌍방울이 북한에 1억 달러를 지급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계약서) 등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 2일 경향신문 1면 기사.
▲ 2일 경향신문 1면 기사.
▲ 2일 한겨레 1면 기사.
▲ 2일 한겨레 1면 기사.

반면 경향신문은 1면에 <감사원도 ‘대장동 의혹’ 경기·성남 들여다본다> 기사를 내며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 시기 고용보험기금 실태를 점검할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 역점 사업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도 감사 대상에 올렸다. 대장동·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이 불거진 경기도와 성남시는 상반기에 감사한다”며 “지난해 실시한 서해 공무원 피격 감사, 주요 국가통계 왜곡 감사에 이어 전 정권을 겨냥한 ‘정치 감사’, 현 정권을 의식한 ‘코드 감사’라는 비판이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겨레 역시 1면에 <감사원, 문재인 정부 때 ‘재난지원금’ 들여다본다> 기사를 내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 때 지급한 코로나19 재난지원금에 대한 자료 조사에 들어갔다. 감사원은 또 올해 정기감사 계획에 경기도와 성남시를 포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고 했다. 아울러 “감사원은 지난 30일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의 지역화폐 사업 등에 대한 현지 사전 조사를 벌이고 있다. 성남시 정기감사는 2010년 이후 13년 만”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문 정부 재정건전성까지 들여다보겠다는 감사원>에서 “안 그래도 감사원은 서해 공무원 피격, 탈원전 감사 등으로 ‘정권의 도구’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감사원장이 국회에서 “(감사원은) 대통령 국정운영 지원기관”이란 실언도 하지 않았나”라며 “감사원은 ‘정치감사’ 의심을 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단체장을 지낸 경기도와 성남시가 대상에 포함된 건 꺼림직하다. “통상적 감사”라지만 이태원 참사 책임이 있는 서울 용산구, 레고랜드 사태의 진원인 강원도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인공지능 시대… 저널리스트의 역할은?

▲ 2일 중앙일보 칼럼.
▲ 2일 중앙일보 칼럼.

중앙일보는 인공지능 시대에서 저널리스트가 AI 기사의 ‘관리자’ 역할로 바뀔 수 있다는 취지의 칼럼을 게재했다.

에바 존 한국 프랑스학교 사서는 2일 칼럼 <인공지능 시대, 저널리스트가 해야 할 일>에서 “가까운 미래에도 저널리스트가 존재할 것인가. 최근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 최신 버전이 출시된 이래 미디어에서도 염려하는 주제”라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기사 작성은 새로운 일이 아니다. 이미 몇 년 전, 주식 전문 저널리스트로 근무하는 지인이 짧은 기사 작성에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에바 존 사서는 직접 챗GPT에 ‘챗GPT는 저널리스트를 곧 대체할 것인가?’를 물었고 “챗GPT 같은 언어 모델은 예컨대 뉴스 요약본을 생성시키거나 데이터에 기반한 통찰을 제공함으로써 저널리스트의 작업을 돕는 데 사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판단, 비판적 사고, 창의력을 대체할 수 없기에, 저널리스트의 역할을 전적으로 대체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저널리스트는 정보의 진위를 검증하고 맥락을 제공할 책임이 있는데, 챗GPT 같은 언어 모델은 수행할 수 없는 작업입니다”라는 답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챗GPT 최신 버전 이용자들은 챗GPT가 놀랍도록 정돈되고 정확한 결과를 낼 수 있지만, 상당한 오류와 가짜 뉴스, 부적절하거나 터무니없는 내용을 포함할 수도 있다는 데 동의하는 것 같다. 즉 AI에는 문체, 뉘앙스, 비판적 사고, 윤리성 같은 ‘인간적인 요소’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라며 “AI의 뉴스 생성 과정에서 저널리스트가 안전망 역할을 담당하면서 웹 스캐닝에 기반한 로봇이 뉴스를 생성하게 하면, 더 다양한 의견을 포괄하고 편향성이 적은 보도를 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