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론인 출신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지분 절반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측에 보고하고 이 대표가 승인도 했다는 검찰 공소장 내용을 강하게 부인했다.

이 내용을 질문한 기자에게 반문하기도 했다. 기자가 ‘사업자 선정 7~8개월 전에 김만배 당시 머니투데이 법조팀장과 인터뷰를 하지 않았느냐’고 재질의를 하자 “이러니까 기자에게 질문을 안 시키려는 것”이라고 말해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 대표는 30일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 회의실에서 검찰의 추가 소환 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히는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장동 사업자들과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와 관련해 ‘2014년 6월말, 2015년 4월 김만배씨가 자신의 지분 절반을 이재명 시장 측에 제공한다는 의사를 유동규 본부장을 거쳐 정진상 실장을 통해 이재명 성남시장에 보고하고, 승인됐다는 검찰 공소장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이 대표는 “도대체 그렇게 말하는 사실도 없지만, 그렇게 했다는 증거가 어디 있느냐”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어 ‘기자가 들은 바를 알려달라’고 되물어 ‘유동규씨의 진술이라고 (한다)’는 기자 언급에 “유동규씨의 진술이 어떻게 증거가 되느냐. 그것을 전문증거라고 한다”고 답했다. ‘증언도 수사는 할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는 재질의에 이 대표는 “수사야 할 수 있다”며 “기자가 뭐라고 하더라고 (한 얘기를) 들었다가 증거가 되느냐. 형사소송법에 그건 증거가 아니다라고 쓰여 있다. 어떻게 공소장에 그런 내용을 쓸 수 있느냐. 그래서 그런 내용을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사업자 선정 전에 김만배 당시 머니투데이 법조팀장과 인터뷰한 것을 묻는 질문에 그러니까 질문을 안 시키는 것이라고 답변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사업자 선정 전에 김만배 당시 머니투데이 법조팀장과 인터뷰한 것을 묻는 질문에 그러니까 질문을 안 시키는 것이라고 답변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이 대표는 “지금의 검찰은 증거가 필요 없다. 그냥 그런 소문이 있다. 이게 기소의 이유가 된다. 이게 바로 법치주의의 파괴”라며 “검찰이 주장하고 언론이 쓰면 그게 증거가 된다. 그래서 이 나라의 헌정질서가 파괴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재차 “제가 그런 얘기를 들은 바도 없”다고 부인했다. 이 대표는 또한 자신이 △2015년 2월 사업자 선정 당시 공모한 점 △땅을 산 세력들이 ‘땅을 환지해달라’, ‘자기가 산 땅을 개발허용구역으로 지정해달라’, ‘민간사업 파트너를 자기들로 지정해달라’고 요구했으나 들어주지 않았다는 점도 제시했다. 이 대표는 “제가 공개경쟁 시키라고(공모하라고) 최종 지시했는데, 2014년에 지분을 저를 주겠다고 약속했고 승인했다면 왜 그렇게 했겠느냐”며 “지분을 받기로 약속을 했으면 2016년에 뭣하러 사업자들에게 1120억을 왜 추가 부담시키느냐. 제가 제 이익을 제가 빼앗았다는 이 말이냐. 상식적으로,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돌연 그러면서 미디어오늘 기자에게 기자 생각은 어떠냐고 질의해 기자가 답변하려고 하자 이 대표는 “잠깐만요. 제가 기자님과 논쟁하겠다는 게 아니고”라고 했다. 이에 기자가 재차 ‘2014년 7월28일에 김만배 법조팀장과 인터뷰를 하지 않았느냐. 인터뷰를 했으니 의심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의하자 이재명 대표는 “그래서 기자에 질문을 안 시키려고 하는 것”이라며 “제가 얘기중이지 않았느냐”고 했다.

이 대표는 “제가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한데, 객관적으로 양립할 수 없는 상황들을 엮어가지고 배임죄라고 하는 것 자체는 저는 검찰의 기소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과도한 짜깁기 조작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대장동 사업의 정당성과 관련해 이 대표는 사업 당시 예정이익 6300억 원 가운데 4700억 원을 환수하고 사업자에게 1800억 원을 귀속시키고 추후 추가 부담 1120억 원을 시켜, 성남시의 몫이 5503억 원이어서 70% 넘게 공익을 환수했다면서 “그런데 검찰은 왜 그것밖에 환수하지 못했나, 땅값이 오를 것을 예상 못했느냐, 업자들과 결탁한 것 아니냐, 업자와 이익을 도모한 것 아니냐는 이유로 배임죄라고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환수를 하면 배임죄가 되고 안 하면 배임죄가 안 되느냐”며 “땅값이 예측치보다 오를지 나빠질지 어떻게 아느냐”고 답했다.

이 대표는 그런데도 검찰에 2차 출석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참으로 억지스럽고, 검찰권을 이용해 기소할 목적으로 조작하고 있다”며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지만 결국 제가 부족해서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저의 부족함으로 선거에서 패배했고, 그 패배로 인해 각 분야가 퇴보하고 우리 국민들께서 겪는 고통이 너무 크다”며 “국민들이 겪는 고통이나 과거로 퇴보하면서 받게 되는 엄청난 피해에 비해서는 승자의 발길질을 당하고, 밟힌다 한들 그 국민들의 고통에 비교하겠느냐. 간철하게 재차 소환하겠다고 하니 또 가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다른 당 지도부와 지지자들에게 이번에는 갈등과 분열의 소지가 될 수 있으니 절대로 오지말라고 당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이 대표는 검찰이 이 대표 측에 오는 31일과 2월1일 가운데 하루 출석을 요청했다면서 “내일 모레 안하면 큰 일 나는 것도 아니다. 일정을 협의하겠다”며 “가급적 주말을 활용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일부 강성 지지층이 검찰 출석에 동행, 미동행한 의원을 파악해 엑셀까지 만들어 좌표찍기에 나섰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이광희 TV조선 기자 질의에 이 대표는 “바람직한 일은 아니겠죠”라며 “그래서 오시지 말라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했다.

‘12시간 검찰 조사 내내 묵비권을 행사했다’는 검찰 평가를 어떻게 보느냐는 이상원 이데일리 기자 질의에 이 대표는 “진술서로 갈음한 것이 과연 묵비권 행사인지 국민들이 충분히 판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 자신도 ‘검찰이 기소를 결정해놓고 있다’고 했고, 체포동의안이 2월 국회에 넘어올 것이고, 민주당 일각에서는 검찰이 민주당의 분열을 노리고 체포동의안을 넘길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그래도 분열이 없을 수는 없을 것 같다. 어떻게 어떻게 수습해가면서 당내 통합을 강화할 복안이 어떤 게 있느냐”는 나경렬 연합뉴스TV 기자 질의에 “제가 왜 체포 대상이 되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혐의에 대한 증거도 없고, 도망갈 것도 아니고 주거 부정도 아니고 증거인멸하려야 할 수도 없는데, 뭣 때문에 체포대상인지 이해가 안 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