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 9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 9일자 한겨레 1면 사진.
▲ 9일자 한겨레 1면 사진.

9일 아침신문 1면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축구 국가대표팀 환영 만찬 기념사진과 파업이 벌어지고 있는 현장의 화물연대 사진은 서로 다른 나라 같았다. 서울신문, 조선일보는 대통령과 대표팀의 ‘셀카’를 1면에 실었고 중앙일보는 손흥민 선수가 윤석열 대통령에 완장 채우는 모습을 상단에 배치했다. 한겨레, 한국일보는 강경 대응이 이뤄지고 있는 현장 과 화물연대 위원장의 사진을 상단에 냈다.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정부의 강경 대응은 현재 진행형이다. 정부가 8일 화물연대 소속 철강·석유화학 분야 화물운송 노동자들에게도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면서 화물연대는 9일 파업 철회 여부를 조합원 총투표에 부칠 예정이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보는 지난 업무개시명령이 효과적이었다며 여론 악화로 파업 동력이 약해지고 있다고 했고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정부가 백기투항을 강요한다며 갈등이 지속되는 책임을 정부에 돌렸다.

▲ 9일자 아침신문 1면.
▲ 9일자 아침신문 1면.

계속되는 정부 초강경 대응 이유는 정치적 노림수?

세계일보는 정부의 추가 업무개시명령에 긍정적인 시선을 보냈다. 사설에서 세계일보는 “물류는 우리 경제의 혈맥”이라며 “물류가 멈추면 우리 산업이 멈추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가 경제와 민생으로 되돌아온다”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말을 인용하며 “정부의 추가 업무개시명령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지난 보름여간 철강과 석유화학 제품은 운송거부로 약 2조 6000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했다.

▲ 조선일보 4면 기사.
▲ 조선일보 4면 기사.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여당이 초기에 제안했던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수용하며 중재에 나섰다. 하지만 정부가 ‘선 복귀, 후 대화’라는 강경 방침을 유지하며 논의가 막혔다. 조선일보는 “민주당과 민노총은 정부안을 걷어차고 거리로 나간 데 따른 경제 손실과 사회적 비용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그 책임 이행의 시작은 (화물연대의) 업무 복귀고, 안전운임제 운용 방안에 대한 논의는 업무 복귀 이후에 이뤄져야 한다”는 국민의힘 의원 발언을 인용했다.

▲ 9일자 한겨레 3면.
▲ 9일자 한겨레 3면.

계속되는 정부의 강경 대응은 높아지는 지지율을 고려한 ‘노림수’라는 지적이다. 동아일보는 “강경 기조 배경엔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40%까지 올라온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겨레는 3면 기사 ‘굳게 닫힌 대화문 뒤엔…윤 대통령 ‘응징 리더십’’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비뚤어진 노동관과 지지층 결집 분위기가 맞물린 결과라는 비판이 나온다”며 “‘스트롱맨’ 이미지가 고착되면 장기적으로 윤 대통령의 발목을 잡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이어 “정치권은 애초 이견을 줄여가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며 “그러나 여당은 이날 ‘업무 복귀 없이 대화는 없다’며 노-정 갈등 해소의 출구를 막아버렸다. 당정의 기존 결정조차 원점으로 돌린 것으로 대통령실이 ‘원칙론’을 강조하며 강경 드라이브를 걸자 박자를 맞췄다는 게 야권의 해석”이라고 했다.

보수지는 일제히 파업이 명분을 잃었다며 ‘파업 때리기’에 나섰다. 사설에서 동아일보는 “화물연대의 무리한 요구와 불법행위에 국민이 등을 돌림으로써 운송거부의 명분은 이미 무너졌다”며 “(민주당이 중재에 나서면서) 화물연대의 입지는 더 좁아졌다. 이제 경제만 힘들게 만드는 업무거부를 중단하고 협상 테이블에 나와야 한다”고 했다.

▲ 9일자 서울신문 사설.
▲ 9일자 서울신문 사설.

서울신문은 ‘민주노총 ‘떼법’ 접고, 화물연대 즉각 복귀해야‘ 사설에서 “정부가 그렇게 메시지를 보냈으면 화물연대는 업무에 복귀한 뒤 협상안을 모색하는 게 순리였다”며 “민주노총의 떼법이 나라를 좌지우지하던 때는 지났다”고 했다.

한편 야당은 화물연대와 중재안을 사전 조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일보는 “화물연대는 민주당의 일방적 발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며 “화물연대는 대신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의 입장 발표 이후 정부·여당이 '선 복귀, 후 논의 방침'을 내세우며 '3년 연장'마저 없던 일이 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 9일자 조선일보 사설.
▲ 9일자 조선일보 사설.

이러한 와중에 경찰이 8일부터 건설 현장의 갈취, 폭력 등 조직적 불법 폭력 행위에 대한 특별 단속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내년 6월까지 200일 동안 실시한다. 조선일보는 환영하는 사설을 냈다. 9일 사설 ‘경찰 이제야 노조 조폭 행태 단속, 산업 전체로 무기한 실시해야’에서 조선일보는 “건설 노조가 현장에서 벌이는 불법 행위는 조폭들과 하나도 다를 게 없다”며 “민노총 산하 노조의 폭력 갑질 행위는 건설만이 아니라 모든 산업 현장에서 벌어져온 일”이라고 비판했다.

‘댓글 쓰는 당신이 궁금했습니다’…1억개 댓글 분석한 국민일보

▲ 9일자 국민일보 1면.
▲ 9일자 국민일보 1면.

국민일보가 1면에 ‘댓글 감수성 자가 테스트’를 제공했다. ‘나는 기사를 처음부터 끝가지 다 읽고 나서 댓글을 보거나 쓰는 편인다’, ‘나의 댓글은 실명을 밝히고도 떳떳하게 공개할 수 있다’ 등의 항목이 나열돼 있다. 국민일보는 자가 테스트를 제공한 이유로 “댓글을 쓰는 당신이 궁금했습니다”라며 “나의 양심이 댓글 감수성을 측정하는 유일한 지표”라고 했다.

1면 테스트에 이어 국민일보는 뉴스 댓글 약 1억 2000만개를 분석했다. 2면 ‘특정집단 향한 공격과 조롱…‘폭력’이 된 포털 뉴스 댓글’에서 “댓글이 20개 이상 달린 기사는 전체 기사의 약 24%였고 이 기사들에 달린 댓글이 전체 댓글의 약 96%를 차지했다”며 “분석 결과 여성, 전라도, 민주노총 세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한 댓글에서 뚜렷한 혐오의 감정이 드러났다”고 했다.

분석 결과를 자세히 보면, ‘여성가족부 폐지’ 내용을 포함한 댓글의 경우 정치 부문에서 53%, 사회 부문에서 84%가 ‘여성 혐오’ 댓글로 분류됐다. ‘전라도’와 관련된 댓글은 정치 부문에서 85%, 사회 부문에서 55%가 ‘지역 혐오’ 댓글로 확인됐다. ‘민주노총’ 관련 내용을 다루는 댓글은 정치 부문에서 57%, 사회 부문에서 60%가 ‘기타 혐오 및 욕설’ 댓글로 나타났다.

▲ 9일자 국민일보 3면 기사.
▲ 9일자 국민일보 3면 기사.

국민일보는 총 3면에 걸쳐 댓글 기획을 이어갔다. 3면에서 “이태원 참사 댓글 58%가 ‘혐오’”라며 “대선 때보다 갈등이 심각”하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기사 내용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댓글에선 사고 자체에 충격을 표하거나 안타까워하면서도 사고 현장에 있던 사람들과 유족, 희생자는 비방하는 패턴이 일관되게 나타났다. 일부 댓글은 이태원의 핼러윈 파티를 외국에서 들어온 정체 모를 ‘귀신 놀이’로 폄하하며 “금지해라” “쫓아내라”는 식으로 혐오를 드러냈다”고 했다.

파업 돌입한 뉴욕타임스…‘언론인도 노동자’

뉴욕타임스가 파업에 들어갔다. 경향신문은 칼럼 ‘여적’에서 “비록 24시간 동안 하는 한시적 파업이지만, 이 신문 노조가 1981년 6시간 반 제작 거부를 한 이후 최대 규모의 파업이라고 한다”며 “노조원 약 1400명 중 1100여명이 파업에 동참했다. 노조원 상당수가 기자들이어서 이날 하루 신문 제작과 인터넷 콘텐츠의 공백이 생겼다”고 했다.

뉴욕타임스 노조는 성명에서 “사측이 노동자들과의 단체협상에 선의를 보이지 않았고, 노조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임금 인상이 턱없이 적다며 뉴욕타임스가 재정 상태가 양호한데도 노동자 처우 개선에 소극적이라는 주장이다.

경향신문은 “세계적으로 파업권이 화두가 된 이때 다른 노동자들의 파업을 보도하는 언론기관 종사자들도 파업의 당사자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해주는 의미도 있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실이 이전에 윤 대통령의 인터뷰를 홍보하며 “뉴욕타임스가 한 면 전체를 할애해 한국 대통령 인터뷰를 게재한 경우는 최근에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일”이라 한 것을 놓고 “윤 대통령은 바로 그 신문의 기자들이 보편적 권리로서의 파업을 실행에 옮겼다는 사실에도 주목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