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의 MBC 압박이 연일 거세다. 17일 MBC 광고 기업 압박에 이어 18일엔 고용노동부가 진행 중인 MBC 특별근로감독에 대해서도 더욱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임이자 국민의힘 환노위 간사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MBC의 계속되는 만행과 이와 관련돼서 특별근로감독을 더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그동안 MBC가 파업 불참자 88명에 대해 지난 2017년 말부터 자행한 인권유린과 부당노동행위는 도저히 공영방송에서 일어날 수 없는 수준의 불법 행위들이었다”고 고용노동부에 촉구했다.

임이자 간사는 “언론노조 간부가 사장이 되면서 언론노조의 통제 기능도 상실되었고 표현의 자유를 사회적 흉기처럼 사용한다는 비난도 사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MBC가 국세청 세무조사 결과 법인세 탈루로 국세청으로부터 520억 원을 추징받았는데 특히 MBC 전 현직 사장과 감사 임원들이 업무추진비를 현금으로 받아 간 돈이 3년간 약 2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세무조사는 2018년, 2019년, 2020년 3년간의 MBC 회계자료를 분석한 것인데 업무추진비를 탈루한 사람들 가운데 박성재 사장 등도 포함되어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 간사는 “얼마 전 대통령실의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불허에 대해서 MBC는 언론 탄압이자 폭력이며 언론 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고 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방송 재허가를 무기로 종합편성 채널들의 입을 틀어막았을 때 MBC는 입도 뻥긋하지 않았고 편파적이었으면서 언론 자유를 요구하는 게 참으로나 부끄럽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MBC가 대통령 발언 관련 자막 조작방송을 해놓고서도 반성이나 사과하지 않았기 때문에 취할 수밖에 없는 대응 조치라는 게 대통령실의 입장”이라며 “이에 대해 MBC는 대통령실이 취재를 방해하고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악을 쓰고 있다”고 비난했다.

임이자 간사는 “고용노동부는 지금 특별근로감독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난 4년간의 차별과 인권유린 편향적인 승진 인사와 보직 인사를 낱낱이 밝혀내고 왜 편파적인 방송이 끊이지 않는지 구조적인 문제를 여실히 밝혀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 동료들을 적폐로 몰아서 조명실로 보냈던 이들의 비정함에 합당한 조치가 있으리라 믿는다”고 압박했다.

임이자 간사의 MBC 관련 발언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