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태원 핼러윈 사고로 154명의 젊은이들이 귀한 목숨을 잃었다"며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 중상자 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를 표현했다. 정진석 위원장은 "참사의 현장에도 시민 정신은 살아 있었다. 사고 수습을 위해 몸을 던진 소방관 경찰관과 의료진 그리고 많은 시민의 헌신적인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정진석 위원장은 이어 "지금까지 상황을 종합하면 폭 3.2m 길이 40m 정도의 해밀턴 호텔 옆 비탈진 골목에서 인파가 도미노식으로 쓰러지면서 마치 산사태 나듯이 순식간에 벌어진 사고였다"며 "사고로 희생된 분들에 대한 혐오 표현 낙인찍기가 SNS상에 번져 나가고 있고, 경찰관과 소방관들을 비난하는 근거 없는 유언비어가 벌써 유포되기 시작했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정 위원장은 "지금은 추궁의 시간이 아닌 추모의 시간이다. 슬픔을 나누고 기도해야 할 시간"이라며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정부의 사고 수습과 원인 규명 지원책 마련을 차분히 지켜봐 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정진석 위원장의 정치권 대응을 두고 "이 참사를 막을 수 있었던 예방 조치들에는 어떤 것이 있었으며 그 예방 조치들은 취해졌는지 아닌지 정밀 분석이 이뤄져야겠다"며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분석과 대응책이 마련하고 이번 예산 국회에서 국가 사회안전망을 전면 재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태원 핼러윈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을 애도하고 명복을 빈다"며 "일체의 정치 활동을 중단하고 정부의 사고 수습과 치유 대책에 전적으로 협조하기로 한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께 감사 말씀을 드린다. 필요한 협력은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석 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의 비대위 발언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