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주총회에서 해임안이 부결된 성기홍 연합뉴스TV 사장이 불공정하다고 지적 받아온 연합뉴스와 업무협약을 올해 안에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장 겸직 해소 방안은 연내 마련하고, 연합뉴스가 전담하던 연합뉴스TV 광고영업을 임기 내 모두 이관하겠다고 했다.

성기홍 연합뉴스TV 겸 연합뉴스 사장은 17일 연합뉴스TV 주주 대상 입장문을 내고 “임시주총에서 드러난 주주님들의 뜻을 연합뉴스TV가 나아가야 할 혁신과 개혁의 나침반으로 삼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성 사장은 “최근 불거진 사태는 2011년 탄생한 연합뉴스TV 10년의 성장, 그에 걸맞은 구조적 변화의 요구들이 누적됐고, 그것이 폭발적 형태로 터져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성 사장은 “주주님들께 TV 혁신과 개혁의 방향을 다시 확인하고자 한다”며 첫째로 ‘광고영업 조직 기능 전면 이관’을 꼽았다. 연합뉴스는 현재 연합뉴스TV 광고영업을 전담하면서 연합뉴스TV로부터 매출액 9.5%의 대행수수료를 받고 있다. 성 사장은 “2021년 (연합뉴스TV가) 연합뉴스에 지급한 광고대행 수수료는 60억원 가량”이라며 “연합뉴스에 맡긴 광고영업 기능을 모두 TV로 이관시킬 것이다. 임기 내 완료하겠다”고 했다.

▲성기홍 연합뉴스·연합뉴스TV 사장. 연합뉴스TV 유튜브 갈무리
▲성기홍 연합뉴스·연합뉴스TV 사장. 연합뉴스TV 유튜브 갈무리

성 사장은 연합뉴스TV 광고영업 조직을 확충해 물량을 3단계에 걸쳐 옮기고, 현 경영진 임기가 끝나는 2024년 9월엔 전면 이관을 마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영진은 방송통신위원회에 연합뉴스가 맡던 광고영업의 절반가량을 2024년까지 옮기겠다는 계획을 제출했는데 이관 시점을 앞당긴 것이다.

성 사장은 이어 “(연합뉴스와) 협약의 틀을 바꾸고 개정도 연내 마무리 짓겠다”며 “새 협약이 올해 1월부터 소급 적용되게 된다”고 했다. “앞으로 협약금도 아웃소싱 용역의 실질 근거를 바탕으로 정산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창사 초기에 비해 TV가 독자 수행하는 분야가 커진 만큼 협약금 이전 규모를 현행보다 줄이는 방향”이라고 했다. 경영진이 업무협약 개정 기한을 공식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TV는 기존 경영진이 연합뉴스와 체결한 업무 등 협약에 따라 전체 매출액의 4%를 연합뉴스에 지급해왔다. 연합뉴스TV가 연합뉴스의 인프라를 쓴다는 명목이다. 또 △TV영상 이용거래 수주 실적 30% 수수료 △TV영상 저작권 20% 공유 △연합뉴스 인력 파견 등 협약도 맺어왔다. 연합뉴스 일부 주주는 연합뉴스TV와의 각종 불공정한 협약으로 연 매출 21%에 달하는 총 150억~185억 원을 해마다 지급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서울 종로구 수송동 연합뉴스TV·연합뉴스 사옥
▲서울 종로구 수송동 연합뉴스TV·연합뉴스 사옥

성 사장은 사장 겸직 해소 문제에 대해선 “대안을 연내에 마련해 주주님들과 상의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TV도 성장함에 따라 이제는 연합뉴스TV의 운영 독립성을 보장하는 체제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많아졌다. 방통위도 2020년 재승인 당시 양사 사장 겸임 구조의 해소를 권고사항으로 제시한 바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연합뉴스TV 2대 주주인 을지재단(을지병원 등 관계사 포함)을 포함한 일부 주주는 지난 8월 경영진이 연합뉴스와 불공정한 협약을 맺고 부당하게 지원하면서 이를 해소하지 않는다며 성 대표이사를 민·형사 제소했다. 을지재단 측은 주총에 연합뉴스TV 사장 해임 안건도 부의했고, 지난 7일 정족수 3분의 2에 미달해 부결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7일 연합뉴스TV 임시 주주총회가 열린 연합뉴스TV 사옥 대회의실 앞에서 성 사장에 불공정 협약 정상화를 촉구하는 침묵 시위를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TV지부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7일 연합뉴스TV 임시 주주총회가 열린 연합뉴스TV 사옥 대회의실 앞에서 성 사장에 불공정 협약 정상화를 촉구하는 침묵 시위를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TV지부

연합뉴스와 협약 개선을 요구해온 이선봉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장은 성 사장 입장문에 대해 “믿고 싶지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담겨 있지 않다. 지난 5월17일 경영설명회에서도 성 사장은 처우개선을 밝혔지만 계획이 없었고, 연합뉴스TV 마케팅부를 상반기 신설 완료하겠다고 했지만 이런 법적 분쟁이 불거지고 나서야 부원 1명으로 실행하지 않았나”라고 되물었다.

이 지부장은 “구성원과 주주들에 믿음을 찾으려, 진정성 있게 발전 방안을 실행할 때”라며 “불필요한 협약 전면 폐지, 처우 개선, 사장추천위원회와 임명동의제 도입 등에 경영진의 진정성 있는 태도가 구체적으로 확인되기 전까지는 1인 시위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