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들어 다시금 YTN 민영화설이 제기되면서 내부 구성원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관련 지라시가 확산되면서 YTN 주가가 요동치기도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16일 “정부가 YTN 1대 주주 한전KDN에 지분 매각 검토를 요청했다는 얘기가 들린다. 호시탐탐 특혜만 노리던 자본들, 그리고 정치적 의도를 가진 세력들의 준동으로 실체없는 지라시가 난무한다”며 “이루어질 수 없는 헛된 꿈에서는 어서 깨는게 상책”이라고 밝혔다.

YTN지부는 “공공기관이 대주주로 있으면서 경영과 보도에 개입하지 않는 YTN의 지배구조는 지난 십수년 간 국내 언론사 중 신뢰도 부문에서 줄곧 1, 2위를 달려온 YTN 경쟁력의 핵심 기반”이라며 “정부의 입맛에 맞는 다른 언론에게 주려는 민영화라면 결국 군사정권 시절의 ‘언론통폐합’과 마찬가지요, 친하게 지내는 자본에게 주려는 민영화라면 그것은 특정 기업에 대한 ‘밀실 특혜’일 뿐이다. YTN 시청자들의 이익을 해치는 어리석은 판단이고 결국 청문회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 주장했다.

한전 자회사인 한전KDN의 YTN 지분 매각은 되레 소액 주주들의 손실을 부를 것이라는 주장도 이어갔다. 이들은 “한전KDN이 보유한 YTN의 지분 가치는 수백 억원에 불과하다. 수십조 원에 이르는 한전의 경영 적자를 해소하는 방법이 될 수 없다. 더군다나 지금 YTN 주식 가격은 KDN의 매입 가격에 한참 못미친다. 지분 매각과 동시에 수백억 원의 손실을 한전이 더 떠안게 된다”며 “한전 주식을 소유한 소액 주주들의 손실이기도 하다. 당연히 법적인 책임도 수반될 것”이라 강조했다.

▲서울 마포구 YTN 사옥
▲서울 마포구 YTN 사옥

이어 “YTN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동네 북’처럼 갖가지 이유로 지분 매각 압박에 시달려왔다. 이명박 정권이 투하한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을 벌이자 기자 6명을 해직시키던 상황 속에서 당시 정부의 입 노릇을 했던 사람이 이러면 민영화 밖에 없다며 협박을 가했던 기억 또렷하다”며 “14년 세월이 지났으면 이제 달라질 때도 됐는데 권력은 못된 습성을 미련스럽게 버리지 않는다. 공공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공적 소유 구조의 언론은 대관절 어떤 ‘악’이라서 상업성을 우선시하는 뉴스채널을 탄생시키고 말겠다는 시도를 꿈꾸는가”라고 물었다.

공기업의 YTN 지분 매각설은 15일 ‘지라시’ 형태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들로부터 혁신 방안을 제출 받은 가운데, 한전KDN 측이 YTN 지분 매각 의사를 밝혔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YTN에 대해선 지난 3월 윤석열 대통령 당선 직후에도 사측이 정권 비위 맞추기에 나섰다는 지라시가 돌면서 정권교체기 이익을 노린 집단의 여론몰이라는 반응이 나온 바 있다.

YTN지부는 이와 관련 “호시탐탐 특혜만 노리던 자본들, 그리고 정치적 의도를 가진 세력들의 준동으로 실체없는 지라시가 난무한다. 이들은 허망한 기대를 벌써 주식시장에 반영해 YTN 주가를 춤추게 만들고 있다”며 “이루어질 수 없는 헛된 꿈에서는 어서 깨는게 상책”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YTN 지분 매각설은 주식시장에 곧바로 영향을 미쳤다. YTN 주가는 장중 한때 전일 대비 22.64% 상승했고, 종가 기준으로는 6.47% 올랐다. 거래랑은 957만1077주에 달한다. 일부 매체는 이를 두고 ‘[특징주]YTN, 한전KDN YTN지분 매각 논의 민영화 기대감↑’, ‘[오전 거래 급증주 점검] YTN, 거래량↑…그 외 종목은?’ 등의 기사를 쓰기도 했다.

한전KDN 관계자는 16일 “매각이 결정된 것처럼 이야기가 나오는데 지금은 결정된 게 없다”며 “(기재부 제출 의견에는) 비핵심 자산으로서 검토할 수 있는 부분이 포함이 됐다”고 밝혔다. 기재부 측에서 YTN 지분 매각에 대한 검토 의견을 포함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YTN 사측은 “(검토를 하고 있다는 것은) 원론적인 이야기”라며 “저희가 뭐라고 말할 입장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YTN 민영화설은 처음이 아니다. 이명박 정부는 출범 첫해인 2008년 공기업의 YTN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밝혔지만 노사 등 반발로 무산됐다. 문재인 정부도 4년차인 2020년 YTN 지분 매각에 대한 공기업 의견을 청취했으나, 해당 기업들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의 경우 후보 시절 “공영방송이 편향돼 있다면 정말 민영화가 답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