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준 육군참모총장이 최근 정부의 국방부 문민화 정책에 역행하는 발언을 했다는 내일신문 보도에 대해 국방부가 사실을 왜곡보도했다며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내일신문은 3일자 1면 <육군총장 '문민화 역행' 발언 진위조사> 기사에서 지난달 31일 남 총장이 일반참모부장회의에서 "이거 너무한 거 아니냐. 정중부의 난이 왜 일어났는지 아느냐. 무슨 문민화냐. 뭘 모르는 문신들이 (무신들을) 홀대하니까 반란이 일어난 것이다. 인민무력부 안에 정치보위부를 두자는 것으로 북한 식과 똑같다"며 "난 이거 용납 못한다. … 내일부터 출근하지 말고 이걸 막아라. 관련 의원을 따라다니며 로비를 해라. 못 막으면 이번에 진급은 없다"는 요지의 말을 했다는 내용이 군과 청와대, 정치권 등에서 빠르게 유포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 내일신문 9월3일자 1면
내일신문은 이에 따라 국방부가 조사에 나서는 등 사태의 전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내일신문은 남 총장이 자신이 한 것으로 유포된 발언내용을 부인했다는 내용도 전했다.

내일신문 "남 총장 '로비해서라도 문민화 막아라' 발언"

국방부는 3일 오후 육군총장 문민화 발언내용에 대해 해명서를 내고 "국방부 장관은 사안의 중요성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하면서, 관련부처의 확인결과를 토대로 발언이 사실과 다르고 왜곡된 것으로 판단했다"며 "육군에서 문민화 추진에 대한 대안을 토의하기 위한 회의시 전혀 없었던 내용을 허위로 유포한 점에 대해 관련부처와 협의, 면밀히 조사할 예정이며 보도한 내일신문에 대해서는 강력한 법적 대응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유포됐다는 내용이 사실이 아닌데 이를 '유포된 내용'이라는 식으로 보도한 데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확인되지도 않은 내용을 '∼하더라'는 식의 보도는 잘못이며 현재 법무관리관실에서 법적 대응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발언 왜곡…법적 대응할 것"

이에 대해 기사를 쓴 내일신문 김상범 기자는 "그렇게 발언했다는 소문이 빠르게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회의 때 누가 메모한 것을 입수해 역추적했고, 취재해보니 내용이 엇갈렸다"며 "하지만 사실일 경우 헌법과 통수권을 건드릴 수 있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해서 진상조사를 통해 진위를 가려야 한다는 취지에서 보도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기자는 "기사에서 남 총장의 발언을 기정사실화한 것도 아니고 본인 의견도 충분히 반영한 것"이라며 "국방부가 우리를 상대로 법적 대응한다면 추가적으로 후속보도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