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가운데), 최성혁 언론노조 MBC본부장(왼쪽), 강성원 언론노조 KBS본부장(오른쪽)이 고소장을 제출하는 모습. ⓒ언론노조
▲18일 오전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가운데), 최성혁 언론노조 MBC본부장(왼쪽), 강성원 언론노조 KBS본부장(오른쪽)이 고소장을 제출하는 모습. ⓒ언론노조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허위사실 공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소했다. 언론노조는 18일 서울지방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하며 “권성동 원내대표가 지난 14일부터 연일 ‘언론노조가 방송을 장악했다’는 취지의 망발을 쏟아내고 있다. 국민의힘 주장은 반박할 가치조차 없는 허위사실 유포이자 방송에 대한 무지를 드러낸 경거망동”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KBS‧MBC 다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에 의해서 좌지우지하는 방송 아닙니까”, “MBC 같은 것도 보세요. 다 민주노총 사람들이 사장하고 지도부에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라고 말했다. 다음날에는 국회 출입기자들과 질의응답 과정에서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핵심 간부 출신들이 (공영방송을) 지휘하고 있다”고 재차 주장했다. 

이에 언론노조는 “KBS‧MBC 경영진 일부가 언론노조 출신이라는 전혀 무관한 사실관계를 이유로 언론노조가 방송법 등에서 금지하고 있는 불법‧부당의 방송장악 행위를 하고, 편파‧불공정 보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 피고소인(권성동)의 발언은 허위사실 적시에 해당하며 허위성에 대한 인식과 비방 목적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피고소인이 위와 같은 발언을 하는 이유는 KBS MBC 경영진 중 일부가 언론노조 조합원‧간부 출신이기 때문으로 보인다”면서 “언론노조 출신 몇몇 경영진의 행위와 언론노조의 행위는 당연히 구분되어야 한다. 심지어 위 경영진들은 현재 언론노조 조합원도 아니다”라고 반박했으며 “(우리는) 언론 독립과 공정보도 실현을 주된 조직 활동의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권성동 원내대표 발언을 두고 “노동조합에서 과거에 활동했던 분들이 경영진이 돼서 경영하기 때문에 노영방송이란 논리구조를 갖고 있는 것 같은데 그렇게 따지면 한국노총 출신 이정식 노동부 장관이 취하는 노동정책의 책임은 한국노총에 있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또 “검찰 출신 윤석열 대통령 치하에서 지금 물가가 치솟고 경제난이 벌어지는 건 검찰 책임인가, 윤석열 정부 책임인가”라고 되물으며 위와 같은 여당의 인식이 허무맹랑하다고 반박한 바 있다. 

언론노조는 “피고소인은 국민의힘 원내대표이자 당 대표 직무대행직을 맡으며 (발언에) 큰 영향력이 있다. 피고소인 발언은 수많은 언론사를 통해 온 국민에게 그대로 전달되었고, 언론노조의 사회적 평가와 명예는 매우 심각하게 훼손되었다”며 엄중 처벌을 요구했다. 

앞서 언론노조는 지난 3월8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윤석열 후보는 3월6일 의정부 유세에서 “민주당 정권이 강성노조 앞세우고 그 강성노조 전위대로 세워서 갖은 못된 짓 다 하는데 그 첨병 중에 첨병이 바로 언론노조”라고 주장했다. 이에 언론노조는 “민주당 정권의 전위대로 못된 짓을 하거나, 그러한 일에 첨병 중의 첨병처럼 앞장선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권성동 원내대표의 이번 발언은 공영방송 지배구조개선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방증”이라며 “여야 누구도 공영방송을 뒤흔들 수 없도록 정치적 독립을 위한 법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권 원내대표 역시 17일 기자간담회에서 ‘언론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도, 계획도 없다’고 해명했다”면서 “공영방송 이사회를 정치권이 나눠먹고 독식하는 현행 구조를 혁신해 ‘공정과 상식’에 맞는 공영방송 구조를 만들 때”라고 강조했다. 관련 법안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