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반기 방송사 메인뉴스 시청자 수는 KBS>SBS>MBC>TV조선>MBN>채널A>JTBC 순(닐슨코리아, 수도권 전 연령대 개인 기준)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할 때 모든 방송사 메인뉴스 시청자수가 감소세를 보였다. 올해 초 코로나19에 따른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되면서 뉴스에 대한 관심이 줄고 ‘보복적 외출’까지 늘어나며 시청자가 감소했다는 분석이다. 물론 유튜브와 포털을 통한 뉴스 시청이 보편적인 오늘날 이 같은 고정형TV 시청자수 감소세를 메인뉴스의 영향력 감소로 단순화하기는 어렵다. 

KBS는 1월 109만6600여명으로 올해 가운데 월평균 최고 시청자수를 기록했다가 2월에 감소세를 보인 뒤 코로나19 확진자가 치솟고 대통령 선거가 있던 3월 107만5400여명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이후 3월부터 6월까지는 100만명 대가 무너진 상황이다. 이 기간 KBS의 20~49세 시청자수는 20만명대가 무너졌다. KBS는 고정형TV 시청자수의 80% 가량이 50대 이상이다. 

▲디자인=안혜나 기자.
▲디자인=안혜나 기자.
▲디자인=안혜나 기자.
▲디자인=안혜나 기자.

SBS는 지난 1월 MBC에 역전당했으나 2월부터 안정적인 2위를 유지했다. 상반기 중 시청자수가 가장 많았던 시기는 지난 3월로 67만2600여명이다. SBS는 20~49세 시청자수에서 1월부터 5월까지 공영방송을 앞서며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4월부터 감소세가 뚜렷했고, 6월에는 KBS에 밀렸다. 상대적으로 젊은 시청자들의 ‘보복적 외출’이 더 빈번했다고 해석하더라도 좋은 신호는 아니다. 

MBC는 지난해 12월(59만3000여명) 대비 평균 시청자수가 5만 명 이상 증가했던 지난 1월 동시간대 SBS를 제치고 2위를 기록했다. 당시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된 시점에서 MBC는 1월16일 김건희씨와 서울의소리 기자 통화 녹음파일을 <스트레이트>에서 단독 보도해 국민의힘이 MBC 항의방문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해당 방송을 두고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고, MBC 메인뉴스는 2월부터 6월까지 5개월 연속 시청자수 하락세를 보였다.

▲TV조선.
▲TV조선.

TV조선은 윤석열 후보 당선으로 끝난 지난 3월 대선 무렵 시청자수가 가장 많았으며, 5월 대비 6월 시청자수가 소폭 증가세를 보이며 6월 현재 MBC와의 격차를 상당히 좁혔다. 이 같은 추세라면 TV조선이 월평균 시청자수에서 MBC를 넘어서는 순간도 올 수 있다. TV조선은 2020년 1월부터 30개월 연속 종합편성채널 월평균 시청자수 1위를 기록 중이지만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의 최근 발표에서 국내 주요 매체 불신도 1위(40.73%)를 기록해 한계가 뚜렷하다. 

2019년 9월까지 MBC보다 시청자수가 많았던 JTBC는 2020년 1월 손석희가 <뉴스룸> 앵커에서 하차한 이후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올해는 메인뉴스를 편성한 7개 방송사 중 6개월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다. 그나마 20~49세 시청자수는 종편4사 가운데 제일 많았지만 이마저도 4월과 6월 TV조선에 추월당해 고전 중이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발표한 매체별 뉴스 신뢰도 역시 2020년 54%(1위), 2021년 54.86%(2위)에서 2022년 48.09%(4위)를 나타내며 적신호다.

MBN은 6월부터 평일 메인뉴스를 20분 앞당기며 이름도 <MBN 뉴스7>로 변경했으나 7시 뉴스로 변화 이후 6월 시청자수가 올해 들어 최저를 기록해 성공 여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한편 방송사 뉴스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는 7월2일 현재 YTN 333만명, SBS 270만명, JTBC‧MBC 229만명, 채널A 175만명, KBS 173만명, TV조선 137만명, MBN 125만명, 연합뉴스TV 103만명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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