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중앙윤리심판원이 최강욱 의원의 부적절한 발언을 성희롱성 발언으로 판단해 당원 자격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리자 당 안팎에서 엇갈린 반응이 나온다.

다행이지만 아쉽다, 무거운 처벌이라 보지 않는다는 목소리의 한편으로 윤석열 정권의 공격수를 제거했다는 식의 사안의 본질을 벗어난 평가도 있었다. 심지어 최 의원의 징계를 촉구해온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공격하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은 21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징계 결정에 “늦었지만 다행이고, 환영하지만 아쉽다”며 “거짓과 위선, 폭력과 증오로 당을 위기에 빠트리는 강성 팬덤 대신, 국민 곁으로 조금 더 다가선 결론을 내린 것이라 여긴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아쉬운 이유를 두고 “최강욱 의원의 거짓 발언, 은폐 시도, 2차 가해 행위를 종합해 보았을 때 당원 자격정지 6개월은 무거운 처벌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최 의원에게 “윤리심판원 결정은 사건 정황과 피해자 진술을 기반으로 내린 객관적 결론이니 이제라도 최 의원은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전 위원장은 또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당시 회의에 참석하고도 진실을 감추고, 최 의원의 발언을 숨기려고 보좌관 입단속을 시킨 의원들에 대한 처벌이 없는 것도 문제”라며 “최 의원 개인의 잘못일 뿐만 아니라 사건을 은폐하기로 공모한 회의 참석 의원 모두의 집단적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최 의원을 감싸고 은폐에 가담했던 의원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며 “위력을 이용해 사건 자체를 침묵하도록 강요한 행위는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와 함께 지방선거 패배의 근본 원인 평가를 두고 “최강욱,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팬덤 정치에 기댄 의원들이 주도한 검수완박은 지선의 가장 큰 패인이었다”며 “권력형 성범죄 전력으로 두 번이나 선거에서 져 놓고도 성희롱 발언과 2차 가해로 당을 위기에 몰아넣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모든 패인의 중심에 있는 처럼회를 지목해 “팬덤에 취해 당을 국민과 멀어지게 만들고 지선을 참패로 이끌었다”며 “처럼회는 해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사진=박지현 페이스북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사진=박지현 페이스북

 

사건 직후 최 의원 성희롱성 발언 논란의 문제제기를 주도해온 민주당 보좌진 협의회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동윤 민주당보좌진협의회장은 21일 미디어오늘에 보낸 SNS메신저에서 “당 윤리심판원의 최강욱의원 징계 결정에 대해, 민보협은 아직 비대위 절차가 남아있기에 일단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만 답했다.

중앙당 윤리심판원이 최 의원의 지난 4월 줌회의 때 발언을 성희롱성 발언으로 판단한 근거를 모르겠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최 의원과 같이 청와대에 근무했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윤리위 안에서 무엇을 가지고 그렇게 판단을 내렸는지 ‘ㄷ’이었는지 ‘ㅈ’이었는지가 가장 논란의 소지가 있었다는 부분인데 저는 거기 접근할 수 있는 권한도 없고 판단할 위치에 있지도 않아서 지금으로써는 윤리위의 결정이 그렇구나하는 상황을 보고 있는 것 밖에 말씀드릴 게 없다”고 말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7일 한국-캄보디아 어린이 안전 국제협약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고민정 페이스북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7일 한국-캄보디아 어린이 안전 국제협약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고민정 페이스북

 

특히 고 의원은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을 공격하기도 했다. 그는 최 의원을 엄벌하라고 촉구했던 박 전 비대위원장 목소리를 두고 “이제는 저희 위원장은 아니기 때문에 개인 의견을 밝힐 수 있지만 너무 과도하게 언론에서 사안들을 묶어가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생각이겠지만 정치권에서는 그렇게 바라보지 않는 거니까 조금 더 신중한 행보나 답이 필요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의 안민석 의원도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강욱 의원 징계로 윤석열 정권의 최전방 공격수를 민주당이 스스로 제거하는 어리석은 짓을 범했다”며 “윤석열 정권의 아픈 이를 민주당이 알아서 뽑아 주었으니 뻘짓도 이런 뻘짓이 없다”고 징계결정을 폄훼했다. 안 의원도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을 향해 “전 비대위원장이었던 분이 (검찰개혁을) ‘검수완박’이라 조롱하고 처럼회 해체를 요구하며 지선 참패를 최강욱과 처럼회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매우 단편적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심지어 김한메 사법정의 바로세우기 시민행동(사세행) 대표는 이날 공지를 통해 박지현 전 위원장을 최강욱 의원 명예훼손 및 무고 혐의로 22일 오후 2시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히기도 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0일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의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안민석 페이스북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0일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의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안민석 페이스북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