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자 아침신문이 주목한 이슈는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이다.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아들 이모(19)군은 20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A4 2장짜리 편지를 보냈다. 이군은 “대한민국에서 월북이라는 단어가 갖는 무게를 안다면 정황만으로 한 가족을 묻어버리는 행동은 해서는 안 된다” 등의 내용을 편지에 썼다. 국민의힘은 ‘해수부 공무원 월북 몰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고 21일 첫 회의를 열기로 했다.

조선 “월북 프레임 씌워” 한겨레 “선 넘은 공세, 진실 멀어져”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 21일자 조선일보와 한겨레 기사와 사설은 상반된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 당시 일어난 이 사건을 정부가 섣불리 월북으로 단정했다고 주장했고, 한겨레는 여당이 보수층 결집을 노리기 위해 사건을 재점화시켰다고 주장했다.

▲21일자 조선일보 5면.
▲21일자 조선일보 5면.
▲21일자 아침신문들 1면.
▲21일자 아침신문들 1면.

먼저 조선일보는 5면 기사에서 국민의힘이 TF를 만들어 조사를 벌이는 이유에 대해 “당시 정부가 공무원에 대해 도박 빚 부풀리기, 심리 상태 왜곡, 조류(潮流) 조작, 방수복 은폐 등을 과장한 의혹이 있다는 것”이라고 명한 뒤 “TF는 3년 전 ‘탈북 어민 강제 북송’도 조사 범위에 넣기로 했다. 당시 북한 어민 2명이 귀순 의사를 밝혔지만, 문재인 정부는 이들이 동료 살해 혐의가 있다는 이유로 귀순 5일 만에 강제 북송했었다”고 보도했다.

반면 한겨레는 6면 기사에서 “국민의힘이 2020년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에 이어 2019년 탈북 선원 북송사건까지 진상규명하겠다며 쟁점 확대에 나섰다. 경제위기와 잇따른 인사 파문, 부인 김건희 여사 관련 논란 탓에 임기 초반임에도 국정 지지도가 50%에 못 미치는 난국을 보수층 결집을 통해 벗어나려는 것 아니냐는 풀이가 나온다”고 했다.

한겨레는 이어 “여당과 대통령실이 대대적으로 전 정권의 대북 문제를 쟁점화하는 것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취임 초 저조한 국정 동력을 보수층 결집을 통해 끌어올리려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50%를 넘지 못하고 있다. 고유가, 고물가, 고금리 상황 속에서 경제도 난국이다”고 지적했다.

▲21일자 한겨레 6면.
▲21일자 한겨레 6면.

한겨레는 박상병 정치평론가의 입을 빌려 “윤석열 정부가 난국을 돌파할 방법은 지지율을 올리는 수밖에 없는데 북한 문제는 기존 지지층을 강하게 결속시키는 좋은 아이템”이라고 했다. 또 장성철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인터뷰해 “문재인 정권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등한시했다고 공격함으로써 전 정부의 기반을 무너뜨려 법적인 책임까지 지우려는 것 아니겠느냐. 김건희 여사 논란 등 대통령실로 쏟아지는 국민적 비판을 돌리려는 의도도 보인다”고도 했다.

조선일보와 한겨레의 사설 내용도 상반된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서해 공무원 아들의 울부짖음에 문(文) 정권 누구라도 답해야 한다’ 제목의 사설에서 “지금까지 드러난 정황으로 보면 당시에도 문재인 청와대는 이 사건을 ‘별 것 아닌 일’로 만들려 무진 애를 썼다. 민정수석실은 해경에 ‘자진 월북에 방점을 두고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그러자 해경은 ‘월북으로 판단된다’는 수사결과를 내놨다”며 “당시 관할 인천해양경찰청과 상급 기관인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이 모두 ‘자진 월북’ 단정에 부담을 느껴 발표에 난색을 표했고, 결국 본청에서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는 해경 관계자의 증언도 나왔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이어 “이씨가 월북을 기도했다면 사건은 이씨의 일탈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정부의 책임도 없어지고, 북한의 잔인무도한 행위가 남북 관계에 미칠 악영향도 줄어들 것으로 판단했을 것”이라며 “정권의 부담을 덜겠다는 계산으로 공무원 이씨에게 월북이라는 프레임을 뒤집어씌웠다고밖에 볼 수 없다. 북으로부터 무단 처형을 당해도 괜찮은 사람으로 몰아 버렸다. 그래 놓고 이제 와서 월북인지 아닌지가 뭐가 중요하냐고 마치 남의 일처럼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겨레는 여권의 공세가 선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둔 여권의 대야 공세가 선을 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풀리지 않은 의문을 해소하고 사건 진상을 밝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더불어민주당 쪽도 20일 당시 사건 정황이 담긴 비공개 국회 회의록 공개에 협조할 뜻을 밝힌 터다. 국가 안보적 고려와 법규에 근거해 자료 공개 여부를 결정하고 사실관계를 냉정하게 살필 일에 대대적인 정치 공세만 앞세우는 것은 그 의도를 의심받을 수 있다”고 했다.

▲21일자 조선일보와 한겨레 사설.
▲21일자 조선일보와 한겨레 사설.

월북조작설을 주장하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월북몰이 진상규명 TF’ 단장 하태경 의원 등이 발언을 지적한 뒤, 한겨레는 “너무도 섣부르다. 우리 공무원이 월경 끝에 북한군에 살해당한 비극이 벌어진 것은 명백하다. 하지만 명확한 근거도 대지 않은 채 ‘월북몰이’로 전제하고 ‘전 정부 책임’을 주장하는 것은 정치 공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래서야 여권의 조사 결과가 나온다 해도 국민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여권이 야당 비협조로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된 청와대 보고자료를 열람하지 못해 진상규명이 가로막힌 것처럼 주장하는 것도 사리에 맞지 않는다”며 “당시 상황 판단의 근거 자료는 대통령기록물 말고도 군 특수정보(SI)와 사건 직후 국회 국방위와 정보위 보고 자료 등이 있다. 특히 군 특수정보는 국회 보고 자료와 대통령기록물의 원자료다. 이 자료를 공개하든지 여야 합의로 열람하든지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윤석열 대통령은 이 문제와 관련해 ‘국민 보호가 국가의 첫째 임무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국민들이 의문을 가지고 계신 것이 있으면 정부가 거기에 대해 소극적 입장을 보이는 것이 문제있지 않느냐’며 ‘그 부분을 한번 잘 검토해보겠다’고 했다”며 “그 말대로 하면 된다. 물론 그에 따른 국가 안보 위해 가능성에 대한 책임 또한 대통령과 여권이 져야 한다. 차분히 무엇이 진상규명의 길인지 생각해보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신문, 1면에 대주주 호반과 골프대회 개최 기사 보도

21일자 서울신문은 1면에 ‘호반 서울신문 WOMEN’S CLASSIC’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초록빛 잔디를 수놓은 ‘백구의 축제’. 한여름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 줄 필드 위 선수들의 환상적인 샷 대결이 눈앞에 펼쳐진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의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해온 호반그룹과 118년 최고 역사의 서울신문이 오는 7월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경기 이천시 H1클럽에서 ‘호반 서울신문 위민스 클래식’을 개최한다”고 보도했다.

▲21일자 서울신문 1면.
▲21일자 서울신문 1면.

지난해 호반건설을 1대 주주로 맞이한 서울신문은 호반그룹 동정 보도를 비롯해 공동 주최 골프대회 개최 소식도 보도하고 있다.

지난 4월12일에도 서울신문은 대주주 호반그룹과 골프대회를 개최한다는 소식을 1면과 2면에 걸쳐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1면에 “한국여자골프의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해 온 호반그룹과 118년 역사의 서울신문이 손잡고 오는 7월 총상금 10억원 규모의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대회를 개최한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1·4·5면에 민주당 지지층 28명 표적집단 심층면접 기사

▲21일자 한겨레 4면.
▲21일자 한겨레 4면.

21일자 한겨레는 1·4·5면에 민주당 지지층 28명 표적집단을 심층면접한 내용을 가지고 기사를 보도했다. 한겨레는 “돌아앉은 마음들엔 민주당을 향한 염증과 실망, 분노, 부끄러움까지 담겨 있었지만 쇄신에 대한 간절함이 무엇보다 컸다”며 “심층면접 참가자 대부분은 민주당의 고질적 문제로 ‘분열’을 꼽았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어 “참가자들은 8월 전당대회에서 구성될 새로운 지도부에 통합의 리더십을 요구하면서도 ‘당내에 인물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마땅한 대안이 부재한 상황에서 강력한 쇄신을 이끌어갈 지도자는 이재명 의원뿐이라는 ‘현실론’에 힘을 실었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