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지역방송발전위원회가 광주·전라 지역 방송사들 대표 8명을 만나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방송사들은 프로그램 제목에 광고주 이름을 쓰는 등 광고규제 완화를 요구했다. 방통위 지역방송발전위원회측은 지역방송 협력 기구 설립을 제안했다.
지난 10일 방통위는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지역방송 정책 마련에 앞서 광주·전라 지역방송사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안형환 지역방송발전위원장(방통위 상임위원)은 지역방송사들의 이익을 대변할 권역별 지역방송 협력구성체(권역별 지상파 방송사·종교방송·영어방송·지자체·방통위 등) 구성을 제안했다. 우선 시범 가동 후 역할과 위상을 고민하는 방식이다.
광주·전라 지역 MBC 대표들은 방통위에 △지역 중소 방송 제작지원 100억 원까지 확대(현재 지원금은 40억 원) △한국언론진흥재단 수수료 인하 △AM 라디오 폐국 조기 추진 건의 △타이틀스폰서십(프로그램에 광고주를 노출하는 것) 규제 완화 △장애인 자막방송 지원 △지상파 UHD 방송망 구축 연기 △DMB 유지 보수 지원 확대 △방송통신발전기금 부담 완화 등을 건의했다.
KBC(광주방송)는 방송·광고의 결합판매 폐지는 전체 광고 수익 4분의1 가량이 줄어 방송사 운영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거라며 구제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영방송의 결합판매 이슈는 서울과 지역 간 견해차가 크다. SBS의 미디어렙사(방송광고를 방송사 대신 판매하는 방송광고 판매대행사)인 SBS광고 마케팅 회사 SBS M&C(구 미디어크리에이트)는 지난 3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각 캠프에 전달한 요구안을 통해 지역민방과의 광고 결합판매 폐지를 요구했다. 이에 언론노조 산하 전국 9개 지역민방 단체인 지역민방노조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자사의 이익에만 눈이 멀어 일방적으로 민방 정책과제를 만든 SBS에 경고한다”며 비판한 바 있다.
‘결합판매’는 중앙지상파 방송사들이 광고를 판매할 때 자사 뿐 아니라 지역·중소 방송사의 광고를 묶어서 판매해 수익을 나누는 방식으로 방송사 간 공생을 위한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이 외에도 지역 방송사들은 한시법인 지역방송지원특별법을 영구법으로 강화하고, 뉴스포털 CP(콘텐츠 제휴) 지역사들 제약이 많으므로 뉴스 소비자를 위해 지역방송들이 포털에 입점할 수 있도록 검토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낙곤 광주MBC 사장, 이순용 목포MBC 사장, 이호인 여수MBC 사장, 김한광 전주MBC 사장, 지창환 KBS광주방송총국 총국장, 김성모 KBS전주방송총국 총국장, 임채영 KBC 사장, 한명규 JTV 사장 등 8개 방송사 대표들과 안형환 지역방송발전위원회 위원장(방통위 부위원장)과 김창룡 부위원장(방통위 상임위원), 한선 지역방송발전위원회 위원(호남대 교수), 권희수 방통위 지역미디어정책과장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한편 방통위 지역방송발전위원회는 광주·전라 지역방송사 대표들과 만남을 시작으로,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충청 △강원도 지역방송사 대표들과도 차례로 만날 예정이다.
[관련 기사 : 구조조정에 사옥매각까지... 생존 위협받는 지역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