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지역방송발전위원회가 광주·전라 지역 방송사들 대표 8명을 만나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방송사들은 프로그램 제목에 광고주 이름을 쓰는 등 광고규제 완화를 요구했다. 방통위 지역방송발전위원회측은 지역방송 협력 기구 설립을 제안했다.

지난 10일 방통위는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지역방송 정책 마련에 앞서 광주·전라 지역방송사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10일자 광주방송 방송화면 갈무리.
▲지난 10일자 광주방송 방송화면 갈무리.

이날 간담회에서 안형환 지역방송발전위원장(방통위 상임위원)은 지역방송사들의 이익을 대변할 권역별 지역방송 협력구성체(권역별 지상파 방송사·종교방송·영어방송·지자체·방통위 등) 구성을 제안했다. 우선 시범 가동 후 역할과 위상을 고민하는 방식이다.

광주·전라 지역 MBC 대표들은 방통위에 △지역 중소 방송 제작지원 100억 원까지 확대(현재 지원금은 40억 원) △한국언론진흥재단 수수료 인하 △AM 라디오 폐국 조기 추진 건의 △타이틀스폰서십(프로그램에 광고주를 노출하는 것) 규제 완화 △장애인 자막방송 지원 △지상파 UHD 방송망 구축 연기 △DMB 유지 보수 지원 확대 △방송통신발전기금 부담 완화 등을 건의했다.

KBC(광주방송)는 방송·광고의 결합판매 폐지는 전체 광고 수익 4분의1 가량이 줄어 방송사 운영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거라며 구제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영방송의 결합판매 이슈는 서울과 지역 간 견해차가 크다. SBS의 미디어렙사(방송광고를 방송사 대신 판매하는 방송광고 판매대행사)인 SBS광고 마케팅 회사 SBS M&C(구 미디어크리에이트)는 지난 3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각 캠프에 전달한 요구안을 통해 지역민방과의 광고 결합판매 폐지를 요구했다. 이에 언론노조 산하 전국 9개 지역민방 단체인 지역민방노조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자사의 이익에만 눈이 멀어 일방적으로 민방 정책과제를 만든 SBS에 경고한다”며 비판한 바 있다. 

‘결합판매’는 중앙지상파 방송사들이 광고를 판매할 때 자사 뿐 아니라 지역·중소 방송사의 광고를 묶어서 판매해 수익을 나누는 방식으로 방송사 간 공생을 위한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이 외에도 지역 방송사들은 한시법인 지역방송지원특별법을 영구법으로 강화하고, 뉴스포털 CP(콘텐츠 제휴) 지역사들 제약이 많으므로 뉴스 소비자를 위해 지역방송들이 포털에 입점할 수 있도록 검토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낙곤 광주MBC 사장, 이순용 목포MBC 사장, 이호인 여수MBC 사장, 김한광 전주MBC 사장, 지창환 KBS광주방송총국 총국장, 김성모 KBS전주방송총국 총국장, 임채영 KBC 사장, 한명규 JTV 사장 등 8개 방송사 대표들과 안형환 지역방송발전위원회 위원장(방통위 부위원장)과 김창룡 부위원장(방통위 상임위원), 한선 지역방송발전위원회 위원(호남대 교수), 권희수 방통위 지역미디어정책과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방통위 지역방송발전위원회는 광주·전라 지역방송사 대표들과 만남을 시작으로,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충청 △강원도 지역방송사 대표들과도 차례로 만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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