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일방적으로 비판한 뒤 후속 보도를 예고하며 광고 계약을 받아낸 매일경제TV의 노골적 영업 행위가 도마 위에 올랐다. ‘광고 영업’으로 포장된 언론사의 기사 거래와 횡포를 확인할 수 있는 녹취록을 확보했다.

녹취록은 지난 1월12일~13일 중견 건설사인 대우산업개발 관계자들과 매일경제TV 경인총국 부사장 A씨 사이 대화 내용이다. 이들이 만난 이유는 지난 1월11일자 매경TV 보도에 있다. 이날 매경TV는 대우산업개발이 10여년 간 대손충당금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며 분식회계 의혹을 제기했다.

보도에 자신의 반론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고 사실관계도 틀렸다고 판단한 대우산업개발 관계자들은 1월12일과 13일 경기 수원 소재 매경TV 경인총국 사무실을 방문,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정정·삭제 등 조치를 요구했다.

이 과정에 A씨가 매경TV와 3억 원의 광고 협약을 체결할 것을 요구하고 불응 시 뇌물·회계 부정 문제를 후속으로 다룰 것이라고 강요·공갈했다는 것이 대우산업개발 측 주장. 

실제 대우산업개발은 광고 협약금 명목으로 매경TV 경인총국 계좌에 1억5000만 원, 매경TV 경인총국 이사가 운영했던 회사 더원미디어 계좌에 1억5000만 원을 입금했다. 총 3억 원. 더원미디어는 OBC 더원방송이라는 매체를 운영하고 있다. 1월11일자 기사는 입금 후 홈페이지에서 사라졌다가 양쪽의 송사가 진행 중인 현재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지난 1월11일자 매경TV 보도에 있다. 이날 매경TV는 대우산업개발이 10여년 간 대손충당금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며 분식회계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매경TV 화면 갈무리.
▲ 지난 1월11일자 매경TV 보도에 있다. 이날 매경TV는 대우산업개발이 10여년 간 대손충당금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며 분식회계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매경TV 화면 갈무리.

손가락 3개, “1000만 원 아닙니다”

대우산업개발은 지난 2월 A씨를 강요·공갈 혐의로 수원남부경찰서에 고소했다. 미디어오늘은 고소장과 양쪽에서 녹음한 대화 녹취록 등을 입수했다. 녹취록에는 경제 매체들이 기업을 상대로 어떻게 광고를 흥정하고 받아내는지 엿볼 수 있었다.

대우산업개발은 A씨가 지난 1월12일 자사 부사장과의 만남에서 “한 손의 손바닥을 펼치고 다른 손의 세 손가락을 펼쳐 손바닥에 가져다 대었다. 그러면서 ‘1000만 원 아니다’라고 말했다”며 기사 조치에 3억 원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A씨는 미디어오늘에 △대우산업개발이 기사를 삭제하기 위해 먼저 돈을 제안한 것 △매경TV 본사에서 대우산업개발과 합의가 되어 그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녹취록을 보면 “나는 기사를 내리지 못하겠다고 했다”는 A씨 해명은 석연치 않다. ‘기자들의 반발’을 이유로 기사 삭제가 쉽진 않지만, “숙제”(3억 원의 광고협약 체결)가 해결되면 자신이 최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거듭 발언해서다.

지난 1월13일 대우산업개발 사내 이사이자 노조위원장을 맡고 있는 B씨와 차장 C씨는 매경TV 경인총국 부사장 A씨를 경기도 수원시 소재의 매경TV 경인총국에서 만난다. 대우산업개발 측은 매경TV 보도 사실관계가 잘못됐다는 점을 강조하며 매경TV가 갖고 있다는 ‘뇌물에 관한 자필 장부’ 등의 출처와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면서 자료를 보여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A씨(매경TV 경인총국 부사장) : (뇌물에 관한) 장부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많아요. 직접 자필로 된 장부가 있어요. 저희한테. 이미 받았기 때문에, 누구라고도 얘기하지만 특정을 하지는 않을 거예요.(중략) 그분(제보자)이 워낙 그, 메모를 꼼꼼히 하셔갖고 2015년부터 메모를 해놓은 게 있어요. 그래서 그런 자료를 워낙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고, 그러니까 저희가 일일이 뭘. 저희가 보도할 때는 다 확정된 자료를 갖고 움직이니까. 그렇게 알고 계시면 돼요.

(중략)

A씨 : 이건 서울청에서 받은 거예요. 여기 보시면 제가 공개하지 않지만 일일이 이런 식으로 다.

B씨(대우산업개발 이사) : 죄송한데 잠깐 볼 수 있을까요?

A씨 : 아니, 공개되면 안 됩니다.

B씨 : 눈으로만 이렇게 보는 것도 안 되나요?

“(비위라고 말하는 자료를) 잠깐 볼 수 있느냐”는 대우산업개발 측과 “공개되면 안 된다”는 A씨 간 입씨름이 계속되는 중 전날 A씨가 자사 부사장에게 언급한 ‘3개’의 의미를 재차 확인하는 B씨 발언이 나온다.

B씨 : 일단 본론을 말씀드리면 어제(1월12일) 저희 부사장을 통해 제시하셨던 3개.

A씨 : 네, 네, 숙제죠, 숙제.

B씨 : 숙제든 뭐, 제시든 뭐든 간에. 그 3개가 제가 듣기로는 천 단위가 아니라고 말씀하셨다는데, 그러면 억?

A씨 : 네, 그렇죠.

B씨 : 억 단위를 말씀하신 겁니까?

A씨 : 네.

B씨 : 그러면 그 3억이라는 금액이, 물론 현금.

A씨 : 아니에요. 법인으로 가야죠. 이건. 광고, 저희한테 현금으로 들어올 수가 없어요. 큰일나죠. 그런 장난을 칠 수는 없어요 매경은. 원래 언론들은 현금을 받으면 안 돼요. 이건 그냥 똑같이 IR계약을 하는 거예요.

정리하면, 기업으로부터 현금 3억 원을 그대로 받을 순 없다, 그 대신 매경TV 경인총국 등과 3억 원의 ‘IR 홍보’ 협약을 맺자는 것이다. A씨는 이어서 이렇게 설명한다.

“모든 기업들은 언론사들과 IR 계약을 해요. 광고 협약 계약을 해요. 그러면 이제 대우산업개발에 관련된, 분양이 됐든지 자료가 됐든지, 그걸 우리가 이제 보도를 해주는 거예요. 그렇게 해서 이제 친(親)프렌들리로 가는 거예요. 그러니까 IR을 하는 거지, 저희가 따로 그걸 갖다 현금(으로 받는다?), 우리가 그런 양아치 짓을 하지 않아요. 그러면 큰일나요.”

▲ 대우산업개발은 지난 14일 매경TV 경인총국과 더원미디어에 각각 1억5000만원씩 입금했다. 사진=고소장 첨부 사진 갈무리.
▲ 대우산업개발은 지난 14일 매경TV 경인총국과 더원미디어에 각각 1억5000만원씩 입금했다. 사진=고소장 첨부 사진 갈무리.

“현금? 우린 그런 양아치 짓 안한다” 그대신

A씨 설명은 계속 이어졌다. 기업 돈에 대한 개인 착복은 결코 있을 수 없고, 대신 세금 계산서를 끊어야 하는 ‘합법적 광고’ 계약만 한다는 취지다.

“사실은 부사장 달기가 이게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 지금까지 그렇게 (기업 돈으로) 장난을 쳐왔다고 그러면 제가 이 자리에 있지도 못해요. 되게 그런 건 깔끔했어요. 항상. 매경 직원들도 마찬가지. 저뿐만 아니라, 급여가 적고 그렇지 않거든요. 저희 충분히 먹고 살 만큼 다 벌었는데, 그런 것에 대해 욕심도 없어요. 그래서 그걸 예를 들어서 다 광고를 해서, 법인 광고를 하는 거. 똑같이 매일경제로 가는 거지, 이걸 저한테 개인으로, 이런 말도 안 되는, 그런 건 없어요. 저희는 절대로 그런 적 없고, 순순히 그냥 광고 세금계산서 다 끊어야 돼요.”

대우산업개발 이사 B씨가 “그러면 만약 저희가 말씀하셨던 숙제, 제안에 대해 손을 잡는다면, 매경TV에서는 저희 쪽에다가 어떤 것을 (해주실 수 있느냐)”이라고 묻자 매경TV 경인총국 부사장 A씨는 “정정보도가 아니라 기사를 내려야 한다”며 ‘후속 기사’를 막기 위한 설득이 필요하다고 했다.

B씨 : 정정보도?

A씨 : 정정보도가 아니라 기사를 내려야 해요.

B씨 : 아, 기사 내리는 거가 첫 번째고.

A씨 : 네. 그게 문제인 거고. 그렇게 하면 다 되고. 예를 들어서 후속에 대한 문제가 있잖아요. 후속 기사. 이제 그걸 아까도 말씀했다시피 우리 기자들한테 이걸 설득해야 해요. 이제는. 기사를 그건 내릴 수도 없는 거고, 바로. 제재가 굉장히 많아요. 방심위에서도 제재를 해요. 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제재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기자들이 취재했던 걸 이제 제가 예를 들어 핑계 삼아 갖고 “이거 보강 다시 하라고” 이러면서 계속 스킵을 시키든지, 계속 스테이를 시켜줘야 해요. 예를 들어서 본인들은 기분이 나쁘고 짜증이 나겠지만, 아마 내부에서도 기준을 세울 거예요, 아마. ‘부사장님이 이걸로 해서 지금 기사를 막고 있다’는 걸 뻔히 알겠죠. 모르겠습니까, 애들이? 그러면 제가 이제 설득하면서 얘기해야죠. ‘이거 어차피 우리 경영진에서 풀어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일단 후속은 좀 보류해야 할 것 같다’라고 하는 거예요.

B씨가 “만약 (우리가 맺은 숙제에 대해) 접근이 안 되면, 아까 말씀하셨잖아요. 다음주 계속해서 기사가 나갈 것이라고. 그거를 계속 진행하실 수밖에 없다는 말씀(인가요?)”이라고 묻자 A씨는 ‘기자 설득’ 어려움을 호소했다.

A씨는 “내가 경영적으로 (후속 보도를) 스테이해가지고 (보도를) 못하게 할 수 있는 것도 한계가 있다”며 “얘들(기자들)이 성명서를 발표하면 그게 제일 아픈 것”이라면서 ‘VIP’를 언급했다. VIP가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대표이사 회장을 지칭하는 것인지는 모호하다. A씨가 과장한 발언일 수도 있다.

“우리가 총 그룹사(매경미디어그룹)에 4000명이 있어요. 우리 기자를 포함해 스태프까지 다 포함한 것이지만. 그러면 그 가운데 1000명이 기자인데, 각 계열사로 다 이렇게 찢어져 나와 있지만 그러면 쪽팔리는 거예요. 우리가. 뻔히 눈에 보이니까. 그런 게 사실 좀 두려운 거예요. 저희는. 이제 그러면 이걸 갖고 우리가 이제 다시 본사에, 이제 VIP한테 또 보고해요. 대면 보고를 항상 하니까. 그때 ‘대우산업개발하고 우리하고 이제 관계 유지를 하기로 했습니다. 후속에 대한 부분은 제가 일단 정리를 하겠습니다.’ 하면 이제 ‘해라’ 이렇게 이야기하지 않아요. ‘중심을 잡아라’ 이런 표현을.(중략) 일단 이걸 뭐 관계를 하고 안 하고, 당연히 하게 되면 제가 신경 안 쓸 수 없는 거 아니에요? 이게 도리인데. 그리고 말 그대로 우리가 이걸 예를 들어 광고를 하고 우리하고 협조적인 회사를 갖다가 때린다는 건 그게 상도의에 어긋나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제 그런 부분은 어떻게든 제가 기자들한테도 얘기를 해야죠. 회의를 시켜서.”

A씨는 ‘광고를 주면 후속 기사는 나오지 않는다’고 확약하진 않는다. 그런 뉘앙스를 풍길 뿐이다. “대기업들도 (매경과) 다 협조 관계인데 그런데도 대기업을 때리”며 “우리와 협조 관계라고 해서 나쁜 게 있는데 그냥 넘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매경은 그런 회사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A씨는 “제 선에서는 가능성을 어느 정도 열어드릴 것”이라며 “여기서(본사가 아닌 경인총국)는 충분히 (컨트롤)할 수 있다. 이제 (기자들의) 성명만 받지 못하게 내가 회유해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사인 매경미디어그룹에선 기사를 막는 게 불가능하지만 지역총국인 경인총국에서는 자신이 기자들의 반발을 막기 위한 설득 작업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B씨가 “그럼 벌써 방송 나갔던 기사는 내리고, 후속 보도에 대한 부분은 부사장님(A씨)께서 어떻게든, 설득하든, 지연시키든, 추가적으로 우리회사에 리스크가 없게끔 차단하겠다는 말씀이신가”라고 묻자 A씨는 “해보려고 한다”고 답했다.

거듭 B씨가 “두 번째, 2차, 3차로 예정됐던 기사는 최대한 막기로 했다, 뭐 그 정도까지는 개런티(보증·보장)해주셔야 제가 또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라고 말하자 A씨는 “네. 그건 제가 개런티 하고요. 그러니까 일단 이제, 제일 문제가 설득하는 거예요. 저한테는”이라고 말했다.

A씨는 ‘기사를 순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저도 이제 (기사를) 편성할 때 기사를 제가 먼저 확인할 것 아닙니까? 그러면 이 관련 내용은 좀 드라이하게 업체명을 좀 빼고, A업체라고 바꿔버리든지, 이제 그런 식으로 해서 내용을 어느 정도 순화를 시켜요. 그렇게 정정을 좀 하고요.”

다만 A씨는 이를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다만, 일단 이거 좀 시간을 주셔야 해요, 저한테. ‘당장 오늘부터 쓰지마’ 이러면 난리가 나요.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져 버릴 거예요. 지금 그 친구들은 계속 취재하고 현장에 나가 있는데, 그러니까 만약 협조가 되고 예를 들어 우리하고 이제 어떤 마무리가 됐다는 게 확인이 됐으면 그때는 이제 (기자를) 불러야죠 제가. 그러고 나서 그 친구들을 설득시키는 거예요. ‘이게 경영으로 풀었다’ ‘빠다 쳤으니까’ 라고 하겠죠. 걔한테. ‘이렇게 했다. 그래서 일단 서로 협조 관계로 하기로 했고, 일단 다음에 이제 좀 대우도, 이 건으로 인해 상처를 많이 받았으니까 추후 좋은 기사로 보답을 하자.’ 이렇게 해서 하고. 뭐 앞으로 분양할 데가 많잖아요. 평택 건도 뭐 그렇게 하고, 여러 가지 있잖아요. ‘그건에 대해서 이제 좀, 방향을 틀자, 어차피 보도할 거라면 좋은 기사로 좀 하고 이렇게 하자.’ 이렇게 제가 조치를 취할 수는 있죠.”

만약 기업과 광고 계약을 맺으면, 부사장인 자신이 기자들을 설득해 보도 논조를 기업에 협조적 방향으로 틀겠다는 발언이다. 아울러 기업 광고 시 기사는 다음과 같이 처리될 수 있다고 A씨는 강조했다.

“숙제가 해결이 되면, 여기서 그런데 기사가 당장, 오늘 당장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딱 삭제를 시키는 데 하루가 걸립니다. 만약 삭제를 하더라도 영상 내리고, 보고서를 제가 또 만들어야 해요. ‘취재 방향이 우리가 지금 취재했던 내용하고 다른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삭제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습니다.’ 해서 이걸 어떻게 하느냐, 이걸 방심위에다가도 올리고요. 당연히 오너한테는 제가 스크랩 보고를 따로 하죠. 그렇게 하고 나서 네이버, 다음, 우리하고 연계돼 있는, 이제 포털들한테 보고서 형식은 아니지만 관련된 내용을 이제 요약해서 ‘이렇게 됐기 때문에 삭제 요청한다.’ 우리가 삭제한다고 삭제가 되는 게 아니에요. 그래서 이제 비공개로 하든지, 뭐 안 보이니까. 삭제는 안 하고 비공개로 하는 방식을 치죠. 아무도 못 보죠. 기사가 열리지 않으니까. 그런 식으로도 조정할 수가 있는 거고.”

▲ 매경TV 경인총국이 대우산업개발에 발신한 IR계약 제안서. 사진=고소장 사진 첨부 갈무리.
▲ 매경TV 경인총국이 대우산업개발에 발신한 IR계약 제안서. 사진=고소장 사진 첨부 갈무리.

매경TV 본사 “총국의 구체적 계약 알지 못해”

대우산업개발 이사 B씨는 지난 26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A씨 만남에 관해 “사실 매경TV가 의혹 제기한 사안을 잘 알고 있는 직원으로서, 또 직원들 명예와 직결된 문제라는 점에서 보도 진위를 파악하고 사실관계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만나러 갔던 것”이라며 “광고 계약은 권한 밖의 일”이라고 밝혔다.

매경TV 경인총국과 ‘IR 홍보’ 계약은 다음날인 14일 대우산업개발 부사장 D씨가 총국을 방문한 뒤 이뤄졌다. 이날 오후 매일경제TV 경인총국과 더원미디어 명의 계좌로 1억5000만 원씩 총 3억 원이 입금됐다. 양측의 ‘기사 거래’는 그렇게 마무리된 듯했지만 대우산업개발이 돌연 A씨를 강요·공갈 혐의로 고소하면서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대우산업개발 부사장 D씨는 25일 미디어오늘과 만나 “매경TV 보도 이후 각종 인터넷 매체에서 확인되지 않은 내용임에도 ‘받아쓰기’ 보도를 쏟아냈고 똑같이 광고를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회사가 회복할 수 없는 타격을 입게 됐다”며 “난 홍보 업무 경력이 꽤 되는 편인데도 (3억 원 요구와 기사 협박은) 처음 경험하는 일이라 개인적으로 무척 당황스러웠다. 고소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을 (매경TV 측이) 초래한 데 대해 유감”이라고 했다.

기사를 작성한 매경TV 기자는 통화에서 자기 기사가 거래 대상이 된 데 대해 “첫 기사 올린 뒤 후속 기삿거리가 있었는데 (A씨로부터) 잠시 보류하자는 이야기를 들었다. 쓰지 말라고 하신 적 없었기 때문에 (부사장 A씨가) 보도 시점을 고심하고 계시구나 싶어 기다리던 상황”이라며 “그러다가 대우산업개발에서 내게 바로 5000만원짜리 민사소송을 걸어와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A씨가) 이번 광고와 관련해 내게 따로 말씀하신 것은 없었다”며 “광고 건은 나중에야 알았다. (매경TV는) 평기자에게 광고를 시키지 않는다. 그래서 광고는 신경쓰지 않고 취재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대우산업개발 보도에 관해서는 “제보자의 구체적 서류도 있었고 대우산업개발 측 입장도 담았다. 일방적으로 기사를 쓴 상황도 아니었다”라며 “문제 제기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기자는 지난 4월26일, 5월12일에도 대우산업개발에 배임·횡령 의혹을 제기했다.

▲ 매일경제TV가 홈페이지에 밝힌 취재 규약.
▲ 매일경제TV가 홈페이지에 밝힌 취재 규약.

당초 A씨는 미디어오늘에 “(나를 만나기 전) 대우산업개발 측이 본사(매경TV)를 만났고, (양쪽에서) 이야기가 잘 되어서 내려온 것”이라며 본사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나 매경TV 대표는 “총국과는 위탁 계약 관계다. A씨가 대우산업개발로부터 피소됐다는 이야기는 최근에야 들었고 상세하게 알지 못한다”며 “총국이 맺은 광고 규모와 거래 형태를 일일이 보고받지 않는다. 어떤 상황인지 파악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본사가 이번 사건 계약을 지시하거나 개입한 적 없다는 것이다. A씨 주장을 매경TV 본사가 반박한 꼴이다.

A씨는 미디어오늘에는 “우리가 대우산업개발에 먼저 만나자고 한 적 없다”면서 “나는 기사를 결코 내릴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해명했다. A씨는 “나는 기자에게 광고하게 하지 않는다”며 “책임을 지더라도 내가 질 것”이라고 했다. A씨는 “우리 쪽도 (대우산업개발 관계자들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과 형사 고소를 준비 중”이라며 “우리도 개인 한 명 한 명에게 형사 고소할 것이다. 경찰 수사가 완료되면 누가 진실인지 분명히 확인될 것이다. 끝까지 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A씨는 본지 취재가 이어지자 “앞으로는 어떤 방식으로 광고를 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며 속내도 털어놨다. “지난 20여년 정말 최선을 다했어요. 개인적으로 착복한 적 단 한 번도 없었고요. (광고 영업 시) 뭐든지 깨끗하게 계산서를 뽑도록 했어요. (이번 건과) 다르지 않게 광고를 해왔어요. 지금까지 해온 것이 다 허공으로 날아간 느낌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