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비서진에 소통을 주문하며 “낮술도 괜찮다”고 발언했다는 보도가 논란이다. 대통령실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으나 기자는 “사실무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매일경제는 지난 16일 오후 “[단독] ‘점심시간 제한 없다’… 尹대통령, 비서진에 ‘국민, 기자 많이 깊게 만나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윤 대통령이 비서진에 점심시간 제한을 없애라고 주문했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 비서진이 점심시간을 활용해 각계 전문가와 언론을 충분히 만나고 소통하라는 취지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1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청와대.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1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청와대.

매일경제는 “윤 대통령은 국민에게 정책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에서 이른바 ‘낮술’이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하라는 당부도 했다”고도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낮술만 빼고 다 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했더니 윤 대통령은 외려 “설명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낮술도 괜찮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 보도는 17일자 매일경제 지면에도 실렸다.

매일경제는 기사 말미 익명의 대통령실 관계자를 인용해 “‘낮술’ 이야기는 술을 먹으라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격의 없는 충분한 소통을 위해선 방식은 무엇을 택해도 좋다는 것”이라고 부연했으나 윤 대통령의 ‘낮술’ 발언 진위 여부를 놓고 입씨름이 붙었다. 

대통령실은 16일 오후 공지를 통해 “대통령은 시중의 민심을 가감 없이 파악해 국정에 반영하기 위해 참모들에게 적극적인 소통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면서도 “그러나 ‘필요하면 낮술을 마셔라’라는 발언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 매일경제 17일자 2면.
▲ 매일경제 17일자 2면.

야당은 ‘낮술’ 발언에 공세를 높였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 대변인은 17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마디로 점심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낮술 먹으라는 말”이라고 비판한 뒤 “대핵관(대통령실 핵심 관계자)은 부랴부랴 ‘보도는 사실무근’이라고 잡아뗐지만 애주가인 윤 대통령의 성향상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 리 없다”고 단정했다.

김 대변인은 “취임한 지 며칠이나 됐다고 지각 출근, 정시 퇴근으로 공직 기강을 허문 것도 부족해 점심시간 제한을 없애고 낮술을 허용한다는 말인지 황당하다”며 “낮술이 검찰 특유의 문화에서는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대통령께서 공직 사회 전반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인식하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낮술’ 발언을 최초 보도한 매일경제는 대통령실 반박에 추가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보도한 기자는 17일 통화에서 “사실무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보도할 만한 근거가 있다는 취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