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자녀의 엄마찬스 스펙쌓기’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 기자들과 보도 책임자들을 경찰에 고소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측은 4일 오후 자신의 딸과 관련된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 기자 3명과 보도책임자들을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 서초경찰서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 측은 이어 “한겨레 보도 이후 미성년자인 후보자 장녀에 대한 무분별한 신상털기와 사진 유포, 모욕, 허위사실 유포 등이 이뤄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후보자 측은 해당 해외 블로그 측에 필요한 조치를 요청했다”고도 밝혔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4일 한겨레는 1면 ‘한동훈 딸도 ‘부모찬스’ 대학진학용 ‘스펙’ 의혹’ 제목의 기사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대학 진학에 활용할 스펙을 쌓기 위해 ‘엄마 찬스’를 활용해 기업으로부터 고액의 물품을 후원받아 복지관에 기부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한 후보자의 딸은 고2 나이로 현재 국내 유명 국제학교에 다니며 유학 전문 미술학원에 등록하기도 했다.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 전자책 발행 등 최근 활동을 보면 국외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는 “국외 대학 입시에서는 봉사를 포함해 수험생의 사회적 활동을 중요하게 보기에 한 후보자 딸의 ‘스펙 쌓기’에 어머니 인맥이 동원된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온다”며 “실제 노트북 기증 과정에서 한 후보자의 배우자 지인인 ‘기업의 법무 담당 임원’이 연결고리 구실을 했다. 한 후보자의 딸도 해당 복지관에 ‘어머니 친구가 있는 기업에서 노트북을 기부할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한 후보자와 배우자 진아무개씨, 법무 담당 임원 고아무개씨 모두 서울대 법대 동문이다. 2020년 11월 복지관에 노트북을 기부할 때도 고씨는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4일자 한겨레 1면.
▲4일자 한겨레 1면.

보도에 따르면 한 후보자의 딸은 지난해 11월 미국의 한 지역 언론 인터뷰에서 “(복지관에서) 가장 시급한 건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장비였다. 기업 사회공헌부서에 메일을 보내고, (우리가) 하는 일을 설명하고 후원을 요청했다. 답장은 적었지만, 마침내 한 기업에서 연락이 와 중고 노트북을 처분하겠다고 했다. 그 회사의 도움으로 50여대의 노트북을 복지관에 기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해당 보도 직후 한 후보자 측은 ‘‘지인 기업’서 노트북 50대 받아 딸 명의 기부’라는 기사의 소제목 부분이 잘못됐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 후보자 측은 입장문에서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아 설명드린다. 해당 기업은 내규에 따른 공정한 심사 절차를 거치고 복지시설 측과 기증 절차를 협의한 후 직접 기업 명의로 기증한 것이었고, 후보자의 딸 이름으로 기증이 이뤄진 것이 아니다”고 밝힌 뒤 “기부증 영수증도 후보자 장녀가 아니라 해당 기업 명의로 발급됐으므로 딸 이름으로 기부했다는 한겨레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후보자는 이 모든 과정에 전혀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 후보자 측의 입장 발표 후 한겨레는 온라인 기사에서 ‘‘지인 기업’서 노트북 50대 받아 딸 명의 기부’ 소제목 부분을 삭제했다.

지난 4일 한 후보자의 입장 발표 직후 정환봉 한겨레 탐사기획팀장은 미디어오늘에 “입장문을 봐도 ‘명의’ 부분 주장 외에 사실관계에 대한 반박은 없다”며 “언론 보도에 문제가 있으면 책임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법무부 장관은 인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검찰을 움직일 수 있고, 검찰이 수사를 지휘할 때에도 법무부 장관이 어떤 방식으로든 관여할 여지가 생긴다는 면에서 언론 보도에 이 같은 대응은 부적절해 보인다”는 개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