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JTBC 노사가 2022년 임금을 6% 인상하기로 했다.

중앙일보-JTBC 사측과 통합노조(최재원 위원장)는 지난 19일 서울 마포구 중앙일보-JTBC 사옥에서 임금 협약식을 진행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통합노조는 지난 1월 상견례 당시 사측에 비교적 이른 시일 내 임협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사측 역시 이에 동의했고 3월부터 공식적으로 논의가 오가기 시작했다.

지난 2020년의 경우 8월, 지난해의 경우 5월에 임협이 시작됐다. 올해는 비교적 빠르게 논의가 시작된 것이다. 통합노조는 늦게 협상이 진행될 경우 연말에 협상을 타결하면서 2년 치 임협을 한 번에 처리하는 관행을 타파하기 위해 빠른 협상에 나섰다.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중앙일보 JTBC 사옥. 사진=중앙그룹.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중앙일보 JTBC 사옥. 사진=중앙그룹.

당초 사측은 4.5% 인상을 제시했고, 노 측은 6.5%를 제시했다. 그러나 2차 협상 과정에서 사측이 6%를 제안했고 노 측이 이를 수용하면서 협상이 빠르게 마무리됐다.

노측이 제시한 6.5%를 두고 노조 대의원은 모두 찬성했다. 사측의 2차 제시안인 6.0%에 대해서는 JTBC 노조원 모두 찬성을 했다. 통합노조위원장이 자사에서 나온 만큼 모두 찬성하며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를 연출한 것. 중앙일보에서는 1명 빼고 모두 반대를 했었다. 디지털 대응 업무가 가중되고 있는 만큼 보다 높은 인상안을 기대했기 때문이다.

보상 현실화에 대한 내용도 이번 임협에 담겼다. 중앙일보의 경우에는 경력 입사자 중 저연봉자들이 꽤 있는 상황이다. 이에 노사는 전반적인 상황 체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상해주기로 했다. JTBC의 경우 지역 주재 기자들 처우가 열악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던 가운데 수당을 올리는 것으로 합의했다.

임금 협약식을 마친 통합노조는 이 같은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20일 대의원회의에 나섰다. 이날 진행된 대의원회의에서는 인상분 분배방식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균등 분배안 △연차별 차등 분배안 △연봉별 차등 분배안 중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론은 오는 21일 날 예정이다.

통합노조는 임협 이후 단체협약 개정과 취재비 및 수당 현실화 등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통합노조가 주력할 사안은 오는 5월 대의원회의를 통해 취합될 예정이다.

통합노조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임협이 조기에 타결됐다. 디지털 업무가 가중되는 만큼 그에 대한 보상을 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앞으로도 단체협약과 추가적인 보상,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을 더 많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