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체조 양태영 오심, 햄 "금 양보할 수 있다" 의사

아테네올림픽 남자 체조 개인종합에서 심판의 오심으로 양태영(경북체육회)에게 돌아갈 금메달을 차지했던 폴 햄(미국)이 금메달을 양보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햄은 23일(한국시간) 아테네 올림픽 인도어홀에서 열린 남자 기계체조 종목별 결승이 끝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국제체조연맹(FIG)이 양태영이 우승자라고 결정하면 따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나는 여전히 챔피언"이라고 덧붙여 FIG의 결정이 있기 전에는 스스로 금메달을 내놓을 생각이 없음을 시사했다.

햄은 "모든 경기가 끝난 뒤에 비디오테이프를 돌려본다면 수많은 오심이 뒤늦게 적발되기 마련"이라면서 "나와 코치들이 당시 경기 내용을 돌려봤는데 다른 오심도 많았는데 그걸 모두 바로 잡으면 모든 게 엉망이 될 것"이라며 "아메리칸풋볼에서도 비디오테이프를 되돌려보면 오심 투성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미국 언론은 판정 잘못을 바로 잡으려면 햄의 금메달을 양태영에게 주던가 공동 금메달을 수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FIG는 아직까지 "절대 결과를 번복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중 외교부 간부 극비 방한…'고구려사 해법' 가능성

중국 외교부의 우다웨이 신임 아시아담당 부부장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2일 극비리에 방한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동아일보가 전했다. 우 부부장은 23일 최영진 외교통상부차관을 만나 중국측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서울의 한 정통한 외교소식통은 22일 "20일 정식 임명된 우 부부장이 극비 방한한 것은 고려사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할 최우선 현안으로 여기고 있음을 시사한다"며 "우 부부장은 중국 초중고교 역사교과서의 왜곡 가능성에 대한 한국 정부의 강한 우려를 받아들여 '역사교과서의 고구려사 부분은 개정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힐 가능성도 있는 것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과거사 국회 밖 기구로" 여야 의견접근

여야는 과거사의 포괄적 청산을 위해 국회 밖에 중립적 과거사 조사위원회를 독립기구 형태로 구성해야 한다는 데 의견 접근을 이뤘다.

열린우리당 천정배 원내대표는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당은 진상규명위원회를 국회 산하에 두자는 입장이나 완전 독립 기구로 설치하는 방안도 한나라당과 논의할 수 있다고"며 "대통령 산하기구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한나라당 남경필 원내 수석부대표는 지난 19일 여야 수석부대표 회의에서 "국회는 특위의 원칙과 구성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법적 근거만을 정하고 나머지는 독립기구에서 하는 게 좋다는 입장"이라고 말한 바 있다.

태풍 수해복구중 여당 연수회서 술판 물의

태풍 메기 수해로 강릉 등 강원 영동지역 수재민과 공무원 등이 복구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가운데 열린우리당 강원도당 관계자들이 음주가무를 곁들인 야유회를 벌여 물의를 빚고 있다고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등이 보도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열린우리당은 지난 21일 강원 춘천시에서 '현지 당원 연수회'를 실시한 뒤 의암댐 인근 유원지로 자리를 옮겨 당원 등 1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뒤풀이 형식의 야유회를 가졌다. 이날 야유회에서는 토종닭과 삼겹살 안주의 술판이 벌어졌고, 이어 도래방 앰프까지 동원돼 춤과 노래판으로 이어졌다고 현지 주민들이 전했다.

이 과정에서 술에 취한 당원과 주민간에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부동산 규제 완화 움직임

재정경제부는 지난 20일 부산 북구와 해운대구, 대구 서구·중구·수성구, 강원도 춘천시, 경남 양산시 등 7개 지역을 주택투기지역에서 해제했다.

건설교통부도 이날 충북 음성·진천·옥천·보은군과 충남 금산군 등 5개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해제했다. 그동안 규제일변도로 달려온 정부가 각종 부작용이 본격화되자 건설경기 연착륙을 위한 조치를 내놓고 있다.

건교부는 이달안에 일부 동을 주택거래신고지역에서 해제하고 연내에 수도권과 충청권을 제외한 광역시중 일부 또는 대부분 지역을 아파트 분양권전매가 제한되는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하기 위해 내부 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다.

여 '공무원 노조법' 정기국회 처리할 듯

열린우리당 이목희 제4정조위원장은 22일 "공무원 노조법안은 정부가 장기간 연구한 과제인 데다 입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9월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뜻을 비췄다고 동아일보가 전했다.

이 위원장은 "그동안 도입 여부를 놓고 논란이 됐던 단체행동권과 정치활동은 금지하고 단체교섭권 중 협약체결권은 예산, 법령 등에 관련된 부분을 제외하고 부여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선물거래 시세조종 펀드매니저 검찰에 적발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사부는 22일 국채선물을 사거나 팔 의도가 없으면서도 대량으로 주문을 내는 방법으로 시세를 조작한 혐의로 J투신운용 펀드매니저 신모 씨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하고 J투신운용을 벌금 2억원에 약식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회사 명의 및 차명계좌를 이용해 자신에게 유리한 주문을 하는 방법으로 9800여만원을 챙긴 혐의 등으로 전 S투신운용 펀드매니저 김모 씨 등 2명도 불구속 기소했다.

군복 24년 만에 바뀐다

육군은 22일 지난 2001년부터 추진해온 복제개정안을 마련, 최근 국방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육군은 그동안 군 내·외에서 다양하게 의견을 수렴, 한국군의 고유전통과 편리성, 기능성을 살려 기존 섬유보다 가볍고 산뜻하게 디자인한 새로운 정복과 예복, 근무복, 근무모 등의 시안을 마련했다. 새 복장안은 입을 기회가 적은 정복과 예복을 평상시 입는 근무복과 통합, 근부복 상의에 재킷을 걸치면 정복이 되고, 이 정복 차람에 흰색 와이셔츠를 입고 견장을 착용하면 예복으로 입을 수 있도록 단순화했다.

현재 초록색 계통의 군복도 한국인의 얼굴색, 검은 머리카락과 가장 어울린다는 흑갈색으로 바꾸는 안도 마련했다.

건강보험료 부과 형평성 논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가 지역가입자로 이동할 경우 매달 내는 건강보험료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부과체게에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가 22일 발표한 지난해 연말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침체에 따른 실직 등으로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이동한 세대는 총 100만331세대이며, 이들은 지역가입자로 전환한 이후 월평균 3만4981원의 보험료를 납부, 직장가입자 때의 3만227원에 비해 15.5%나 보험료가 증가했다.

지자체 경비 선심성 지출 '방만'

감사원은 22일 발표한 '지방자치단체 기금운용실태 감사' 결과에서 지난 94년 말 2조1867억원 규모이던 지방기금이 95년 지방선거 이후 계속 늘어 지난해 말 11조 2474억원으로 5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중 각 지자체가 지난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집행한 사업성 기금 2467억원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장학금, 사회보장적 수혜금 등에 521억원 △사회단체보조금 민간보조금 등 1055억원이 투입되는 등 사업비의 63.9%가 선심성 경비로 지출됐다.

민주노동당 시의원 수뢰혐의 긴급체포

경남 창원 중부경찰서는 지난 21일 창원시의회 의장단 선거와 관련, 출마 의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창원시의회 정모 의원(민주노동당)을 긴급체포해 조사중이다.

정 의원은 지난달 3일 지러진 창원 시의회 제4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의장 후보로 출마한 박모 의원한테 지지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1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 2000년 6월 제3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 때도 의장 후보로 출마한 최모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경찰 수사에서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뇌물 혐의 등이 사실로 드러나면 정 의원을 당적에서 제명하는 등 강력히 징계할 방침이다.

뭉크의 '절규' 도난

노르웨이 화가 고 에드바르 뭉크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절규'를 무장강도들이 훔쳐 달아났다고 AP통신이 22일 보도했다.

현지 경찰 관계자는 "권총으로 무장한 강도 2명이 복면을 한 채 오슬로의 한 박물관에 난입해 관람객과 직원을 위협한 뒤 전시돼 있던 '절규'와 '마돈나' 등 대표작을 훔쳐 달아났다"며 "사건이 난 박물관에는 비상벨 등 별다른 도난방지장치가 설치돼있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