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자가 인수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여성가족부 폐지 추진에 가려졌지만, 또 다른 정부 조각 구성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윤 당선자는 공약으로 가칭 ‘디지털미디어혁신부’(미디어혁신부) 설립을 내걸었다. 과학기술 분야를 교육과 연계시키며 교육부를 폐지하고, 미디어·콘텐츠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부처를 신설하겠다는 것이다.

인수위에서 미디어·언론정책을 총괄하는 인사가 누구인지 주목되는 이유가 여기서 나온다. 미디어혁신부 출범의 밑그림을 그리기 때문이다. 당초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미디어·언론 분야를 총괄할 것으로 소개됐지만, 이는 인수위 발표 과정에서 발생한 혼선이라고 한다. 인수위에서의 미디어·언론 정책 총괄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활동을 오랜 기간 해온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담당하기로 교통정리가 됐다.

▲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사진=국민의힘
▲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사진=국민의힘

미디어·콘텐츠 정책 총괄하게 될 미디어혁신부

윤 당선자는 대선 후보 시절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를 해체하는 안을 내세웠다. 인수위는 해당 공약 이행을 위한 작업에 돌입한다. 이는 과학기술교육부(가칭)와 미디어혁신부 출범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등으로 흩어진 미디어콘텐츠 관련 정책 기능을 미디어혁신부로 일원화한다는 것이 골자다. 과학기술은 ICT와 분리해 교육과 통합된다.

그동안 OTT(Over the top·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에서는 이른바 정부 정책과 관련해 ‘시어머니’가 많다는 토로가 이어져 왔다. 예를 들면 OTT 활성화는 과기부에서 담당하고 정책 부분은 방통위에서 담당하는 식이다. 인수위는 이런 문제를 미디어혁신부를 통해 해소하겠다는 취지다.

문화·콘텐츠 분야 이외에도 미디어혁신부에서는 미디어·언론 관련 이슈들이 총괄된다. 국민의힘은 대선 직후 공영방송과 관련한 토론회를 열며 대대적인 개선 작업에 나설 것을 예고한 바 있다. 인수위에서 그릴 미디어혁신부 밑그림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국민의힘은 지난 16일 ‘공영언론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란 토론회를 열고 지난해 12월 1일부터 지난 8일까지 약 100일에 걸쳐 5대 공영방송사(KBS·MBC·YTN·TBS·연합뉴스TV)의 ‘편파 방송’ 사례를 공개했다. 이들 언론사가 친여(더불어민주당) 성향의 방송을 하거나 출연자 중 친여 성향 인사가 많았다는 점 등을 지적하며 공영방송이 편향적 모습을 보여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 같은 움직임에 일각에서는 정치권력의 과도한 언론 개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도 하다.

▲김도식 신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회복지문화분과 위원이 지난 2020년 1월6일 당시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의 귀국 후 일정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도식 신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회복지문화분과 위원이 지난 2020년 1월6일 당시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의 귀국 후 일정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화·콘텐츠 전문가 김도식이 미디어 정책도 총괄?

김은혜 인수위 대변인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3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인수위 추가 인선 브리핑을 통해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에 김 부시장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김 부시장은 국민의당 소속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최측근으로도 알려진 인사다. 안 위원장 비서실장이던 김 부시장은 지난해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서울시에 입성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안 위원장이 합의한 공동정부 구성의 일환이었다.

김 대변인은 “김 부시장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에서 후학을 양성하는 일을 겸하고 있다”며 “김 부시장은 1998년 김대중 대통령 취임식 실행위원을 지낸 바 있으며, 언론과 방송 관련 분야에서 꾸준히 학문적 역량을 쌓고 있다”고 인선 이유를 전했다.

그러면서 “김 부시장은 ‘방송은 사회적 공기이므로 특정 진영과 이념을 위한 사회적 도구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며 “이 같은 김 부시장의 인식이 향후 (공영방송이) 사회적 공기로서 국민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국민에 즐거움을 선사하고 감동을 주는 언론의 역할을 되찾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정치권과 언론계에서는 김 부시장이 ‘윤석열 정부’의 미디어·언론 정책 로드맵을 그리게 되는 것이냐는 관측이 나왔다. 다만 의구심이 제기됐다. 김 부시장의 경우 문화콘텐츠 분야 전문가이지 미디어·언론 분야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물음표가 따라붙은 인사이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 16일 오찬 후 대통령직 인수위원들과 산책을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당선자 비서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 16일 오찬 후 대통령직 인수위원들과 산책을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당선자 비서실

브리핑 과정서 혼선 발생…박성중이 밑그림 그린다

김 대변인 브리핑과 달리 미디어혁신부에 대한 밑그림과 미디어·언론 분야 정책 총괄은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를 맡게 된 박 의원이 전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시장도 자신의 역할은 문화·콘텐츠 분야에 한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시장은 전날 미디어오늘에 “제 담당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방향으로 정리된 것으로 안다”며 “(미디어·언론 분야는) 과학기술분과의 박 의원이 담당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 역시 자신이 인수위에서 미디어·언론 분야에 대한 총괄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 의원은 같은 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미디어·언론 분야에 대한 총괄은 제가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이 브리핑 과정에서 혼선을 보인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20대 국회 과방위 활동을 하며 미디어특별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21대 국회에서는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 등으로 활동하며 문재인 정부 미디어 기구와 공영방송을 상대로 적극적 공세를 펼쳐온 인사다. 대선 직전에도 국민의힘이 MBC, YTN 등을 항의 방문했을 때 가장 앞장서 비판 수위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