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일 당시 부인인 김건희씨를 둘러싼 보도 중 ‘서울의 소리’ 기자와 통화한 ‘7시간 통화’ 녹취 보도가 아쉬웠다는 지적이 MBC 내부에서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최성혁) 민주언론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는 지난 8일 낸 민실위보고서에서 “MBC ‘스트레이트’의 7시간 통화 녹취 보도에 대해 법원의 가처분 판단에 따라 제작진이 중요하게 생각했던 문제적 발언 일부가 방송에 담을 수 업는 법적 한계, 정파성에 대한 논란 및 녹취록 발언의 파급력에 대한 기대심리 등을 고려할 때 제작진의 고충과 고심을 이해하면서도 보도 내용에 대해선 여러 가지 아쉬움이 있다고 평가했다”고 짚은 뒤 자사 보도를 되돌아봤다.

▲지난 1월16일 MBC 탐사보도프로그램 ‘스트레이트’는 김건희씨와 이명수 서울의소리 기자가 지난해 7월1부터 12월까지 52차례 나눈 통화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사진=MBC ‘스트레이트’ 방송화면 갈무리.
▲지난 1월16일 MBC 탐사보도프로그램 ‘스트레이트’는 김건희씨와 이명수 서울의소리 기자가 지난해 7월1부터 12월까지 52차례 나눈 통화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사진=MBC ‘스트레이트’ 방송화면 갈무리.

MBC민실위는 “공영방송 저널리즘의 본령(是是非非)을 다시 생각한다” 제목의 민실위보고서에서 20대 대통령 선거일 2개월 전인 지난 1월8일부터 매일 선거 보도를 집중 모니터링한 뒤 자사 보도가 공영방송으로서 중심추를 잡았는지 살피고 보고서를 작성해 배포했다.

지난 1월16일 MBC 탐사보도프로그램 ‘스트레이트’는 김건희씨와 이명수 서울의소리 기자가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52차례 나눈 통화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방송에 앞서 김씨측은 MBC를 상대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까지 제기했다.

방송 이후 반응은 나뉘었다. 김건희씨가 기자에게 ‘캠프로 와라’ ‘내가 시키는 것을 하라’ 등의 발언과 ‘보수는 돈을 챙겨주니까 미투가 안 터진다’ ‘나랑 우리 아저씨(윤석열 당시 후보)는 안희정 편’ 등의 표현은 질타를 받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이 녹취록 내용이 공적 검증 영역이 맞는지 의문’ 등의 반응도 나왔다.

이후 MBC는 ‘뉴스데스크’에서 ‘‘김건희 녹취록’ 파문… 윤석열 “어찌됐든 심려 끼쳐 죄송”’(1월17일) ‘“고발사주는 홍준표·유승민 공작… 안희정은 ‘문빠’가 죽여”’(1월17일) ‘김건희 “돈 안 줘서 미투”… “2차 가해 사과하라”’(1월17일) ‘김건희 “도사들과 대화 좋아해”… 선대본부에도 무속인 참여?’(1월17일) ‘“여기서 지시하면 캠프 조직”… 코바나는 ‘서초 캠프?’’(1월21일) ‘“너는 검사 팔자다”… 고비마다 점술가 조언?’(1월22일) 등의 리포트를 보도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스트레이트 보도 후 김건희 7시간 통화 녹취록과 관련된 후속 보도를 이어갔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방송화면 갈무리.
▲MBC ‘뉴스데스크’는 스트레이트 보도 후 김건희 7시간 통화 녹취록과 관련된 후속 보도를 이어갔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방송화면 갈무리.

민실위는 “여야 유력 후보의 배우자를 둘러싼 자질 및 도덕성 관련 의혹 제기도 과거 대선에서 볼 수 없었던 특이점”이라며 “특히 윤석열 후보 부인인 김건희씨를 둘러싸고는 숙대 논문 표절 의혹부터 시작해 학벌 허위 기재 의혹, 허위 경력 의혹, 허위 수상 의혹, 뉴욕대 연수 허위 의혹, 재직증명서 위조 의혹 등이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고 운을 뗐다.

민실위는 “급기야 김건희씨가 유튜브 채널 ‘서울의 소리’ 기자와 통화한 내역을 담은 이른바 ‘7시간 통화’ 녹취가 MBC ‘스트레이트’ 보도를 통해 세상에 공개되기도 했다”며 “특히 김씨는 통화 과정에서 윤 후보 캠프에 깊이 관여하면서 기자에 백만원씩 주고 캠프 강의를 시킨다거나 1억원을 준다며 캠프에서 일하자고 했다. 또한 ‘유튜브를 관리하겠다. 정권 잡으면 가만 안 둔다. 감옥에 넣는다’ 등의 문제적 발언도 있었다. 공식 직함 없이도 ‘비선 실세’로서 캠프에 관여하거나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아닌지 의심이 가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실위는 끝에 “방송에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배경과 맥락 설명이 부족했다고 본다. 다만 이후 이어진 메인 뉴스에서는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노력했지만, 여전히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한편 민실위는 ‘고발사주’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대장동’ ‘부산저축은행 봐주기’ 의혹 등은 잘한 보도라고 자평했다.

지난해 9월2일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단독] 윤석열 검찰, 총선 코앞 유시민·최강욱·황희석 등 국민의힘에 고발 사주’ 제목의 기사에서 “지난해 4·15 총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검찰(당시 검찰총장 윤석열)이 당시 제1야당이었던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측에 범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한 사실이 2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 사진=MBC ‘뉴스데스크’가 지난해 보도한 고발사주 의혹 보도화면 갈무리.
▲ 사진=MBC ‘뉴스데스크’가 지난해 보도한 고발사주 의혹 보도화면 갈무리.

이후 MBC ‘뉴스데스크’는 관련 보도에서 검찰이 국민의힘에 유시민 등 범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사실에서 더 나아가 검찰을 윤석열 전 검찰총장으로 특정하는 보도를 했다.

민실위는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우리 보도가 정확한 사실 관계 확인은 물론 그 사실의 진실 여부를 확인해 보도하며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다”며 “대표적으로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 사이 통화 녹취를 보도하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름을 특정한 경우”라고 했다.

민실위는 이어 “당시 윤석열 캠프는 MBC 보도를 특정해 ‘확인이 안 된 상태에서 자의적으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넣은 것’이라고 반발했고, 방문진 이사조차 교차 검증이 되지 않은 보도라고 깎아내렸다”며 “민실위는 당시 우리 보도가 여러 루트를 통한 교차 취재에서 확인한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한 정확한 보도이며 만약 윤석열 이름이 있는지를 확인하지 못했으면 부실 취재이고, 윤석열 이름이 있는데도 이를 검찰로 바꿨다면 ‘팩트 왜곡’이라고 본다”고 했다.

김건희씨가 연루된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에 민실위는 “철저한 검증 보도 대상이라고 본다. 주가조작은 다수의 선량한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안기면서 거액의 이득을 챙기는 중범죄”이라며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은 오랜 기간 합당한 처벌을 받지 않고 덮여왔다는 점, 해당 의혹에 대해 윤석열 후보가 줄곧 부인함으로써 정직성 판단의 기준이 됐다는 점, 검찰총장 출신 후보에 대한 검찰의 봐주기 수사 의혹까지 제기된다는 점 등에서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자사 보도에 대해 민실위는 “그런 측면에서 MBC는 지속적으로 관련 보도를 이어가며 사실의 진실 여부를 확인하려고 애썼다”고 자평했다.

[관련 기사 : 법원, MBC ‘김건희 통화녹음’ 가처분 ‘3가지 발언’만 인용]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