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드라마본부 성격의 자회사 스튜디오S에서 발생한 한 PD(프로듀서)의 극단적 선택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유족 측으로부터 사태 수습에 미온적이라고 비판받던 스튜디오S가 신규 채용에 나서면서 언론계 역시 들끓고 있다. 유족 측은 재차 SBS와 스튜디오S를 향해 조속한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스튜디오S 고(故) 이힘찬 드라마 프로듀서 사망사건 대책위원회’(전국언론노조·언론노조 SBS 본부·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민주노총법률원·돌꽃노동법률사무소)는 7일 ‘SBS 사측은 고 이힘찬 프로듀서와 유족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다하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SBS 드라마본부 성격 자회사 스튜디오S 관련 이미지. 사진=스튜디오S 홈페이지 갈무리
▲SBS 드라마본부 성격 자회사 스튜디오S 관련 이미지. 사진=스튜디오S 홈페이지 갈무리

스튜디오S는 지난 2일 신입 기획 인턴 채용공고를 냈다. 4일에는 계약직 제작 PD 경력 채용 공고를 공지했다. 스튜디오S 측은 4일 “사태 수습에 미온적인 가운데 채용에 나섰다며 언론계에서 비판이 나온다”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유족 측 입장을 고려해 진행되는 채용”이라고 답한 바 있다.

대책위는 “고인 사망 사건에 대한 스튜디오S와 SBS 양 사측의 대응이 갈수록 가관이다. 유족과 대책위의 ‘노사 공동 조사 요청’을 거부 해놓고 이 와중에 사람을 뽑는다니 황당하기 짝이 없다”며 “심지어 ‘유족의 입장을 고려한 조치’라고 하니 유족과 대책위는 할 말이 없을 지경이다. 지난달 18일 유족과 첫 공식 면담 이후 어떠한 후속 협의도 없던 사측이 과연 ‘유족의 입장’에 대해 운운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유족은 그날 면담 자리에서 혹시 인력이 충분한지 여부 등에 대해서도 조사와 대책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뜻을 전했고 스튜디오S 사측은 ‘인력 충원, 드라마당 PD 2명 배치 등’의 재발 방지 대책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며 “상식적으로 재발 방지 대책은 조사 과정을 거쳐 원인과 문제점을 확인한 후 종합적으로 수립, 시행돼야 한다. 이 과정보다 먼저 긴급히 시행해야 할 대책이라면 최소한 유족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일의 순서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뿐만이 아니다. 스튜디오S 사측은 노사공동조사위 참여를 거부한 것에 이어 이제 유족과의 최소한의 소통마저 일방적으로 중단했다. 스튜디오S 측은 면담 후 단 한 차례 유족에게 연락했는데 내용은 ‘퇴직금 정산 관련’ 문의였다”며 “유족 입장에서는 당연히 후순위로 미룰 일이었고 추후 처리를 요청했다. 그 후 유족은 고인의 평소 노동조건을 확인하기 위해 사측에 ‘급여명세서’ 자료를 부탁했으나 가타부타 말이 없다”고 강조했다.

▲SBS 드라마본부 성격 자회사 스튜디오S의 제작 프로듀서(PD) 채용 공고. 사진=스튜디오S 홈페이지
▲SBS 드라마본부 성격 자회사 스튜디오S의 제작 프로듀서(PD) 채용 공고. 사진=스튜디오S 홈페이지

대책위는 “노사 공동 조사 요구를 SBS와 스튜디오S 측이 거부하는 바람에 공개 대응이 불가피하니 조사에 적극 협조해달라는 사전 양해 메시지에도 확인 후 아무런 답이 없다. 본인들이 필요한 행정적 처리는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유족의 간곡한 요청에는 일언반구 답이 없다”며 “아니 적극적으로 무시하고 있다. 이쯤 되면 과연 SBS와 스튜디오S 양 사측은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 유족과 성실히 협의할 의사가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또 “심지어 고인이 맡아 제작 중이던 드라마 ‘소방서 옆 경찰서’의 진행 대책과 관련해 제작진에게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고 한다. 드라마 한 편에는 수많은 스태프와 출연진의 생존과 앞날이 걸려 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서도 아무런 대책이 없다”며 “4일 보도된 (미디어오늘의) 인력 충원 기사를 접하고 유족은 사측 인사에게 해명과 사과를 요청하는 메시지를 보냈지만 오늘까지 답이 없다. 한마디로 무대응-무대책을 대응 대책으로 삼은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사측이 무엇이 두렵고 걱정돼 유족과의 소통마저 거부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사태를 신속히 해결하는 길은 바로 공동 조사와 성실한 협조밖에 없다”며 “유족의 마음에 또 다른 상처를 남기는 일방적 대책 시행을 당장 중단하고 사과하라. 고인과 유족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 사람에 대한 예의를 다하라”고 밝혔다.

한편, 대책위는 3일 기자회견을 열고 SBS와 스튜디오S에 오는 8일까지 노사 공동 조사위원회에 나설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