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자신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게 조작했다고 보도한 언론사와 관련 논평을 낸 국민의힘 선대본 상근부대변인을 경찰에 고소했다. 해당 보도에 대해서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KSOI는 TBS 의뢰로 실시한 여론조사를 지난달 22일 발표했다. 자유일보는 이날 “딱걸렸다, TBS...李 유리하게 여론조사 조작”이란 기사에서 “TBS가 KSOI에 의뢰한 여론조사에서 의도적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설문 문항과 조사대상을 조작한 것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여론조사에서 의도적으로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질문을 맨 앞에 배치해 여권 지지자들의 설문 참여를 유도했고, 여권 강세 지역은 응답자가 많게, 야권 강세 지역은 응답자가 적게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 지난달 22일자 자유일보 기사 갈무리
▲ 지난달 22일자 자유일보 기사 갈무리

 

이틀 뒤인 지난달 24일 차승훈 국민의힘 선대본 상근부대변인은 “우려했던 여론조사 조작 정황 드러나”란 제목의 논평을 내고 여당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설문 문항 순서가 배치된 점과 여권 강세지역인 호남지역 응답 비율을 높이고, 야권 강세지역인 영남지역 응답 비율을 낮췄다고 했다. 

KSOI는 1일 “근거도 없이 여론조사 결과를 조작이라고 보도해 본 기관의 신뢰성을 심각하게 훼손시켰다”며 자유일보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하고 기사 작성 기자와 편집인을 영등포경찰서에 법적대응했다. 차승훈 부대변인에 대해서는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이 기사를 바탕으로 논평을 냈다”며 형사대응에 나섰다. 

KSOI는 “객관적 데이터 축적을 위해 고정 지표 문항을 지난 1년간 동일한 순서로 진행해왔다”며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는 첫 조사때부터 설문 맨 앞에 배치했고, 국정수행 부정평가가 높은 수준을 기록할 때도 역시 동일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를 1번 문항에 배치하는 것은 KSOI 조사 뿐 아니라 타 기관의 조사에도 일반적으로 적용한다”며 “심지어 ‘자유일보’ 의뢰를 받아 조사를 수행했던 여론조사공정도 최근 실시한 조사에서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를 맨 처음에 물었다(2월22일 데일리안 의뢰)”고 지적했다.

자유일보가 문제 삼은 지난달 22일자 KSOI 여론조사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에서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지지율은 오차범위 내에서 우열을 가릴 수 없었다. KSOI는 “설문 문항 순서를 문제 삼으며 조작 운운하는 것은 매우 악의적이며 의도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SBS 갈무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SBS 갈무리

 

조사대상자를 여권 우세지역에서 많게, 야권 우세제역에서 적게 했다는 주장에 대해 KSOI는 “심각한 오독이며 무책임한 행태”라고 평가했다. KSOI는 “여론조사시, 할당한 표본 수를 목표로 조사를 진행하지만 여러 상황과 조건 등으로 인해 조사 완료자 수는 표본 할당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에 가중값을 적용해 조정한다”고 반박했다. 

KSOI는 “본 조사에서 ‘광주/전라’와 ‘대구/경북’에서 표본할당은 98명(인구비례)으로 같았지만, 실제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수는 ‘광주/전라’에서 106명, ‘대구/경북’에서는 87명이었다”며 “이에 본 조사결과는 여심위 기준을 준수하며 가중값을 적용했다(‘광주/전라’ 가중값 배율 0.92, ‘대구/경북’ 가중값 배율 1.13)”고 설명했다. 이어 “설령 할당된 표본에 대한 조사 완료자 수가 많거나 적더라도, 그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가중값을 적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응답자 수의 과·부족에 따라 어느 후보에게 유·불리하게 조사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여심위 ‘선거여론조사기준’에 따르면 가중값 배율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성, 연령, 지역별 가중값 배율 0.7~1.5를 준수하도록 했다. KSOI 조사를 포함해 현재 공표한 모든 선거여론조사는 해당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SOI는 “지극히 정상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임에도 자유일보와 국민의힘 선대본 상근부대변인은 KSOI에 사실 확인 전화도 없이 억측만으로 조작 운운한 것은 명백히 허위사실 유포 행위”라며 “향후 근거 없이 허위사실과 비방으로 조사기관의 신뢰성을 악의적으로 떨어뜨리는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며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국민의힘 선대본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국민의힘 선대본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