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허위정보 등 문제적 콘텐츠 유통을 방치한다는 비판이 이어지는 가운데 문제가 있는 콘텐츠의 ‘공유’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닐 모한(Neal Mohan) 유튜브 제품 최고 책임자는 17일(현지시간) 유튜브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잘못된 정보를 담은 주장이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널리 퍼지고 있는 만큼 그 속도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접근 방식도 진화돼야 한다”며 “정책 위반 경계선상에 있는 콘텐츠가 유튜브 밖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아야 하는 과제도 있다”고 밝혔다. 

문제 콘텐츠 추천 줄여도 한계 여전, 공유 금지 검토

유튜브는  ‘경계선 콘텐츠’ 추천 중단을 통해 문제가 있는 콘텐츠 확산을 막아왔다는 입장이다. ‘경계선 콘텐츠’는 유튜브가 삭제를 할 만큼 허위정보, 증오심 표현 등 규정을 명백히 위반한 건 아니지만, 선을 걸칠 정도로 아슬아슬한 콘텐츠를 말한다. 그러나 유튜브가 관련 콘텐츠 추천을 줄이거나 중단하더라도 정작 ‘공유’를 통해 다른 플랫폼의 유입은 막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 유튜브 스마트폰 화면. 사진=gettyimages
▲ 유튜브 스마트폰 화면. 사진=gettyimages

닐 모한 책임자는 “이러한 특정 콘텐츠를 유튜브에서 추천하지 않더라도 해당 동영상이 다른 웹사이트에서 링크로 연결되어 시청으로 이어짐으로써 조회수를 얻을 가능성이 있다”며 “(공유 금지는) 실질적으로 경계선상에 있는 콘텐츠를 다른 웹사이트에 링크로 연결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한국도 이와 유사한 상황이다. 유튜브가 최근 5·18 민주화운동 관련 악의적인 정보를 담은 영상의 경우 키워드 검색 결과 상단이나 영상 추천에 뜨지 않도록 조치했다. 그러나 정작 이와 같은 영상은 카카오톡 등 메신저 대화방을 통해 공유되면서 적지 않은 조회수를 확보하게 됐다. 이 같은 한계가 있기에 유튜브는 ‘공유’ 자체를 전면 봉쇄하는 방안까지 고려한다는 것이다.

다만 유튜브는 이 같은 정책을 시행하기에 앞서 ‘딜레마’를 고민하고 있다. 닐 모한 책임자는 “유튜브는 시청자의 콘텐츠 공유를 방지하는 것이 시청자의 자유를 지나치게 제한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유튜브는 문제가 있는 콘텐츠를 시청하기에 앞서 경고 문구를 넣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닐 모한 책임자는 “정책 위반 경계선상에 있는 콘텐츠가 삽입되었거나 링크로 연결된 동영상을 시청하려고 할 때 이 콘텐츠에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전면 알림을 표시하는 방법이 있다”며 “시청자가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공유하기 전에 추가 단계를 만들어 잠시 멈추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콘텐츠 시작 때 뜨는 연령 고지처럼 정보의 신뢰성을 고지할 수 있다는 얘기다.

유튜브는 그동안 허위정보 등 문제적 콘텐츠에 대한 대응으로 △정책 위반 콘텐츠 삭제 △경계선 콘텐츠 추천 중단 등 확산 줄이기 △ 신뢰할 수 있는 언론 등 공신력 있는 정보 검색 결과에 우선 배열 △신뢰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게 보상 등 정책을 펴왔다. 

▲ 유튜브의 허위정보 등 문제적 콘텐츠에 따른 기존의 대응 정책. 4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유튜브의 허위정보 등 문제적 콘텐츠에 따른 기존의 대응 정책. 4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언어 문화별 심의 한계 인정, ‘전세계 노력’ 강조

유튜브는 향후 과제로 ‘전 세계에서 잘못된 정보를 차단하기 위한 노력 강화’를 언급했다. 유튜브가 한국 등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미국에 비해 혐오차별, 허위정보 등 문제가 있는 콘텐츠를 소극적으로 심의한다는 지적이 있다. 

닐 모한 책임자는 국가나 언어별 심의 대응에 차이가 있다고 시인했다. 그는 “유튜브는 콘텐츠 평가자의 가이드라인이 언어와 문화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알려드린다”며 “현지 팀 및 전문가와 힘을 합쳐 문화적 배경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영상의 정책 위반 가능성 여부를 분류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튜브는 각국의 현지 비정부 단체와 협력 강화, 국지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잡아내는 기술 업데이트 활성화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코로나19 적극 대응 이유, “위험성 확실했기 때문“

유튜브는 코로나19 관련 콘텐츠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함익병 등 의사가 진행하는 유튜브 콘텐츠와 가로세로연구소 유튜브 채널이 코로나19 관련 정책 위반으로 제재가 이뤄진 바 있다.

닐 모한 책임자는 “5G 송신탑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원인이라는 음모론 때문에 영국에서 휴대폰 기지국 방화 사건이 벌어진 것처럼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에 이러한 문제를 많이 접했다”며 “실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확실히 존재했기 때문에 유튜브는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하고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를 정책 위반으로 규정해 이 문제에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