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과 산재 피해 가족 및 안전운동단체 등이 대선 토론에 ‘생명과 안전’ 주제를 다루고 언론과 포털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재난·산재 피해 가족 및 피해자 주체 안전운동단체, 종교단체, 시민사회단체들은 16일 공동 요청서를 내고 대선 토론에 ‘생명과 안전’ 문제를 주제로 다뤄줄 것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한국방송협회·한국기자협회 등 언론단체, 후보자 및 정당 등에 요청했다.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에는 ‘생명과 안전’ 대선 공약정책 기사를 주요하게 다룰 것을 요청했다.

▲ 지난 3일 대선후보 TV토론에 참여한 대선후보들. 사진=국민의힘 선대본부
▲ 지난 3일 대선후보 TV토론에 참여한 대선후보들. 사진=국민의힘 선대본부

.이들 단체는 “중대재해처벌법이 발효되어도 일터에서 죽음은 끊이지 않고 산재공화국 참사공화국은 여전한데 ‘생명과 안전’에 대한 공약은 언론에서 좀처럼 찾기 힘들며, TV토론에서도 외면받고 있는 현실을 크게 우려한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요청서를 통해 “하루 평균 7명, 매년 2400여 명 이상이 산재로 목숨을 잃고, 세월호참사,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이어 광주 학동 참사 등 대형 시민재해도 계속되고 있다”며 “정치권은 대형 사고가 발생할 때만 잠시 관심을 가질 뿐, 사람이 죽고 다치는 안전사고는 반복되고 구조적·근본적 원인에 대한 진단과 해법 모색은 부재하다”고 지적했다.

▲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 사진=노컷뉴스
▲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 사진=노컷뉴스

이들 단체는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삼표 양주 채석장 매몰 사고, 판교 신축공사장 추락 사고, 여천NCC 폭발 사고 등 죽음의 행렬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생명과 안전’에 대한 공약은 언론과 포털 뉴스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며, TV토론에서도 외면받고 있다”며 “소중한 생명이 더 이상 희생되지 않도록 정치권과 언론, 선관위가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