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이 올해 언론지원사업 심사에서 전년보다 ‘사회적 책임’ 지표를 더 많이 반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부터 정부 광고 집행 기준에 사회적 책임 지표를 추가한 가운데 윤리적 언론사에 ‘이익’이 있어야 언론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회적 인식을 반영한 흐름이다. 

기존에는 ABC협회에 가입해 있으면 1점 가점을 받고, 청소년 유해 광고를 게재했을 경우 건당 –1점, 공직선거법 위반 이력이 있을 시 건당 –1점, 언론중재위원회 정정 보도 건수에 따라 최대 –5점을 받고, 자율심의 참여‧결과에 따라 최대 5점의 가점을 받았다. 

올해부터는 ABC협회 가입 가점을 삭제하고, 자율심의 참여‧결과에 따른 가점을 10점으로 2배 늘렸다. 또한 편집위원회 및 독자위원회 설치‧운영시 각 1점의 가점을 주기로 추가했으며, 언론중재위원회의 시정 권고 건수에 따라 최대 –5점을 줄 수 있도록 추가했다. 예컨대 전년도 시정 권고 건수가 1건이면 –1점, 5건 이상이면 –5점을 받는 식이다.

언론재단은 지난해부터 언론중재위원회 정정 보도 건수를 사업 심사에 포함시키며 언론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유도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언론재단의 올해 사업비 예산은 824억 원으로 전년(745억 원) 대비 10.6% 증액했다. 뉴스 미디어 디지털 혁신 분야에 92억원, 취재 역량 강화 및 뉴스콘텐츠 제작 지원 분야에 113억원, 언론인금고 융자사업비로 246억 원을 편성했다. 특히 전 국민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분야에는 전년(61억원) 대비 2배 수준인 122억 원을 편성했다. 

올해는 지역 언론인 국내 자율연수 지원(1억)을 신규 사업으로 확정해 국내 대학원 진학 학비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학교 및 기관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미디어 교육사업에 60억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기자들의 관심이 높은 기획취재지원 사업에는 29억, 언론인 연수에는 18억 예산을 책정했다. 언론인 저술지원 사업은 폐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