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선거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산하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도 결별하겠다고 밝혔다. 또 실무형 선거대책본부 구성을 새롭게 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후보는 “선거대책기구와 국민의힘을 잘 이끌지 못했고, 모두 오롯이 후보인 제 책임”이라며 “국민이 기대하셨던 처음 윤석열의 모습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했다.

6일자 아침신문들은 2개월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결단을 내린 윤석열 후보자의 소식을 1면과 사설에 다뤘다. 신문들은 하나같이 “그동안 문제는 선대위가 아닌 윤석열 후보자에게 있었다”고 지적한 뒤 “결국 윤석열 후보자 본인이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아 조언했다. 당 선대위가 해체되는 상황에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사퇴를 거부한 점을 비판하기도 했다.

▲6일자 경향신문 1면.
▲6일자 경향신문 1면.
▲6일자 아침신문들 1면.
▲6일자 아침신문들 1면.

신문들, “윤석열 지지율 하락, 선대위 아닌 윤석열 후보 자신” 비판

경향신문은 1면 기사에서 “윤 후보는 ‘다른 모습으로 다시 시작’ ‘전혀 다른 모습’ ‘확실하게 다른 모습’이라며 수차례 변화를 말했다. ‘모두 제 책임’, ‘회초리를 달게 받겠다’며 몸을 낮췄다. 일주일 전 거친 발언을 쏟아내며 강공 모드를 보였던 데서 180도 바뀌었다”고 평가한 뒤 “이 같은 변화에서는 ‘이대로는 정권교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렸다”고 해석했다.

조선일보도 3면 기사에서 “4분 동안 회견문을 읽으며 그중 절반 정도를 ‘죄송하다’ ‘깊이 반성한다’며 몸을 낮췄다. 그러면서 ‘선거 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다시 바로잡겠다’며 ‘변화된 윤석열을 보여 드리겠다’고 했다”고 설명한 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윤 후보가 가족 문제 등 민감한 질문에도 기존의 딱딱한 말투 대신 담담한 어조로 답했다. 30분간 25명의 질문에 답한 윤 후보는 취재진에게 악수를 청한 뒤 회견장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6일자 경향신문 1면.
▲6일자 경향신문 1면.
▲6일자 조선일보 3면.
▲6일자 조선일보 3면.

신문들은 윤석열 후보자 본인이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윤 후보는 지난 연말 이후 잇단 말실수와 가족 논란, 당내 자중지란으로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게 지지율이 역전당했다. 그래서 선대위 해체라는 극약 처방을 쓴 것”이라며 “하지만 윤 후보 지지율 하락은 근본적으로 선대위 운영의 잘못 때문이 아니다. 후보 본인의 리더십 부족과 겸손하지 못한 태도에서 비롯됐다”고 꼬집었다.

조선일보는 이어 “윤 후보는 아내의 허위 경력 논란이 제기됐을 때 빨리 사과하라는 주위의 권고를 거부하고 시간을 끌었다. 12일이 지나서야 김건희씨가 공식 사과했지만 여론은 나빠질 대로 나빠진 뒤였다. 공정과 상식의 가치를 내걸고 문재인 정부의 위선에 맞섰던 검찰총장 윤석열의 모습이 아니었다”며 “가족 문제만이 아니라 윤 후보가 주변의 쓴소리를 듣지 않으려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후보의 잘못을 지적하기보다 비위를 맞추는 사람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문고리’나 ‘윤핵관’이란 말이 나온 이유도 이 때문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6일자 조선일보 사설.
▲6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윤 후보는 정치 신인이다. 게다가 야당이다. 스스로를 낮추고 경청하는 리더십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한 뒤 “이제 윤 후보 스스로 다짐한 것처럼 완전히 환골탈태한 윤석열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선대본부는 중요하지 않다. 윤 후보가 겸허하게 경청하며 누구에게라도 고개를 숙이고 배우겠다는 진심을 가졌느냐가 문제의 핵심”이라고 당부했다.

▲6일자 동아일보 사설.
▲6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도 사설에서 “정치 참여 선언 반년이 지나도록 반문 정권교체의 깃발에만 매달렸을 뿐 ‘정권교체 그 후’에 대한 국정 철학과 비전을 국민들에게 각인시켜 준 게 없다”고 짚은 뒤 “이는 윤 후보도 인정했든 그 자신의 문제다. 김 전 위원장 배제, 선대위 해산 자체가 위기의 근본 해법이 될 수는 없다. 이번 조치가 위기 탈출의 계기가 될지, 패착의 수렁으로 빠지는 길이 될지는 윤 후보 자신이 어떻게 바뀌느냐에 달렸다”고 했다.

▲6일자 한겨레 사설.
▲6일자 한겨레 사설.

경향신문 역시 사설에서 “윤 후보 스스로 지적했듯, 국민의힘 선대위 난맥상은 윤 후보에게서 비롯된 일이다. 윤 후보는 그동안 유권자의 기대에 전혀 부응하지 못했다”고 지적한 뒤 “자신은 변하지 않으면서 선대위라는 외형만 바꿔서는 될 일이 없다. 윤 후보 자신이 식견을 보완하고 쇄신하는 리더십으로 유권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후보임을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겨레도 사설에서 “윤 후보로선 이번 선거조직 개편이 ‘홀로서기’를 위한 정치적 결단이라 자평할지 모르겠지만, 국민이 볼 땐 그저 ‘그들끼리의 문제’일 분이다. 중요한 건 윤 후보 자신이 얼마나 바뀔 수 있느냐다”고 했다.

조선·동아, 이준석 대표에 “끊임없이 분란 만들고 키워” 비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두고 한겨레와 조선일보·동아일보는 다른 보도를 냈다. 한겨레는 윤석열 후보가 선대위 해체를 선언하며 이준석 대표에게 ‘당대표로서의 역할’을 당부한 데 따라 ‘이준석 사퇴론’이 잦아들었다고 보도했는데,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윤 후보와 이 대표의 극한 갈등이 좀처럼 봉합되지 않는 분위기라고 보도했다.

▲6일자 한겨레 4면.
▲6일자 한겨레 4면.

한겨레는 4면 기사에서 “국민의힘 선고조직 재편 과정에서 폭발 직전까지 가던 ‘이준석 사퇴론’이 5일 잦아들었다. 윤 후보가 선대위 해체를 선언하며 ‘당대표로서의 역할’을 당부한 데 따른 것이다. 지지율 추락으로 후보 자체가 흔들리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까지 ‘정리’된 상황에서 이 대표 거취를 둘러싼 내홍까지 지속돼선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라고 보도했다.

반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이준석 대표가 윤 후보 기자회견 이후 같은 날 오후 권영세 본부장에게 선거 운동 제안을 했지만 거부됐다며 사실상 선거를 지원할 계획이 없다는 뜻을 밝혀 이 대표에 대한 사퇴론이 분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권영세 본부장의 거부 의사 이후 이 대표는 5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후보의 당선을 기원하며 무운을 빈다. 당대표로서 당무에는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6일자 조선일보 4면.
▲6일자 조선일보 4면.
▲6일자 동아일보 4면.
▲6일자 동아일보 4면.

동아일보는 4면 기사에서 “이날 한때 선대본부장 겸 사무총장을 맡은 권영세 의원이 이 대표와 가까운 만큼, 윤 후보와의 관계를 개선할 ‘다리’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실제로 이 대표는 이날 권 본부장과 만나 윤 후보와 국민 간 소통 접점을 마련할 방안을 전달했다. 여기에는 윤 후보의 야전침대 숙식, 지하철역 인사, 라이더앱 주문 등의 제안이 닮긴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이어 “국민의힘에서는 초재선 의원을 중심으로 종일 ‘이준석 사퇴론’이 공개적으로 터져 나왔다. 특히 재선 의원들은 ‘대선을 앞둔 때 당 대표의 ‘내부 총질’을 더 용인할 수 없다’며 이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당 대표를 고립시켜 ‘식물 대표’를 만들자는 시나리오까지 제기됐다. 최고위원들이 당 대표의 주요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최고위원회의를 보이콧하면 의결이 사실상 어려워진다는 얘기”라고 보도했다.

▲6일자 조선일보 사설.
▲6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당대표는 스스로 그만두지 않으면 사퇴시킬 방법이 없다고 한다. 이제 이 대표는 당원들의 지지가 아니라 당규 뒤에 숨어 대표 자리를 유지하는 처지가 됐다”며 “대선전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이 대표가 한 것은 당내 분란 만들기밖에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자연스레 민주당에 반사이익을 가져다 줬다. 윤석열 후보 지지율 하락에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으로 이 대표가 꼽힐 정도다. 실제 지금 민주당 사람들은 연일 이 대표를 지원 옹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도 사설에서 “당 대표가 대선을 두 달여 앞둔 긴박한 시점에 당내 분란의 한 원인을 제공한 데 대해 반성하거나 책임을 느끼는 자세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당 내분을 더 증폭시키고 있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6일자 동아일보 사설.
▲6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이어 “이 대표의 메시지는 그동안 윤 후보와 주변을 비난하는 데 집중됐다. 건전한 비판이라면 후보와 긴밀히 협의해도 될 일인데도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고 지적한 뒤 “후보 지지율 하락이 전적으로 이 대표 탓은 아니라고 해도 이 대표가 당 분열의 책임을 면할 수 없는 이유”라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는 “소속 의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가 자리가 빈 당직 임명을 강행한다면 당 내분은 더 걷잡을 수 없을 것이다. 선대위 쇄신의 첫발도 내딛기 전에 당 대표가 다시 어깃장을 놓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런 상태로 아무리 정권교체를 외친들 뭐 하겠는가. 이 대표는 정권교체를 위해 파격적으로 ‘30대 0선’ 당 대표를 밀었던 지지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 이 대표가 숙고할 시간”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