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들이 가판유통망의 무질서에 대응하기 위해 가판보급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서 신문판매시장의 유통망이 수술대에 오를 전망이다.

신문협회 판매협의회(회장 박용섭 경향신문 상무)는 오는 9월 임시총회에서 가두판매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 지하철에서 한 시민이 가판신문을 바라보고 있다. ⓒ 미디어오늘
판매협이 가판 시장 수술에 나선 이유는 이달 초 국회에 제공되는 일부 신문 80여부를 개인 가판업자가 임의로 저가(1만원)에 납품해 여의도 지역 지국장들이 반발하는 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박용섭 회장은 10일 본지와 통화에서 “당시 지국장들이 ‘영업권이 침해됐다’ ‘판매협의회 차원에서 도와달라’며 본사에 협조를 요청했고, 국회도 항의방문하는 등 충돌이 빚어졌다”며 “그 일로 자체적인 진상조사를 벌인 결과, 폐지 등 비정상적으로 유출된 신문을 일부 개인업자들이 국회 등 서울시내 구독처에 덤핑 내지 가격을 할인해서 납품하는 일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일부 업자의 경우 지국에서 배달되고 남은 신문을 빼내와 9시에 대부분 사원이 출근하는 일반회사에 배달하는 방식을 쓰기도 한다는 것이다.

박 회장은 “이는 일종의 불공정행위이며 시장 질서를 흐리고 지국장과 가판업자들 간에 싸우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며 “독자들도 결과적으로 자기 의사와 무관하게 신문유통질서를 무너뜨리는 데 동참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가판보급회사를 공동으로 설립하는 방안 등 여러 가지 대책이 논의되고 있다”며 “오는 9월 임시총회에서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판보급회사는 총판 등 기존의 시스템을 대체하게 되며, 배달업무만 기존 체계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명오 총판협의회장은 “통합하는 데엔 원칙적으로 찬성하나 그 이전에 총판업자들에게 보증금 수억원씩을 돌려주고 나서야 가능한 일”이라며 “보증금을 정산하는 것부터 쉽지 않은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