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인기 동영상 10개 가운데 5개는 음악 콘텐츠였다. 뉴스 관련 콘텐츠는 단 하나에 그쳤다. MBC 뉴스의 “로또 1등 당첨자 농협 갔더니 ’비밀번호 불러달라‘”(5월27일)보도가 850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유튜브는 2일 2021년 국내 최고 인기 유튜브 동영상과 인기 크리에이터 등을 발표했다. 음악 관련 콘텐츠가 인기 동영상 대부분을 차지했다.

▲출처=유튜브. 
▲출처=유튜브. 

올 한 해 가장 많이 시청한 동영상은 ’딩고뮤직‘의 ’킬링보이스‘ 콘텐츠였다.

딩고는 주식회사 메이크어스의 미디어·콘텐츠 사업 부문 브랜드로 ’킬링벌스‘, ’킬링보이스‘ 콘텐츠를 통해 뮤지션들의 인기곡을 라이브로 한 번에 들을 수 있는 영상을 제공해왔다.

올해 가장 많은 시청자가 본 영상도 ’킬링보이스‘ 아이유 편으로, 이 영상은 누적 조회수 3000만회 이상을 기록했다.

[관련 기사 :“자꾸 보고 싶네”… 영상 하나에 1800만 사로잡은 ‘킬링벌스’ ]

▲딩고뮤직의 '킬링 보이스' 아이유 편. 
▲딩고뮤직의 '킬링 보이스' 아이유 편. 

2위도 음악과 댄스가 결합한 애니메이션 콘텐츠 EBS ‘포텐독’의 ‘똥밟았네’ 뮤직비디오 풀버전이었다. 이 노래는 EBS 애니메이션 ‘포텐독’에 삽입된 뮤지컬 곡으로 12월3일 기준 1149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관련 기사: ‘똥밟았네’ 뮤비 480만회, 인기 비결은 제작진의 진심]

▲레트로봇의 '포텐독'에 삽입된 '똥밟았네' 뮤직비디오. 
▲레트로봇의 '포텐독'에 삽입된 '똥밟았네' 뮤직비디오. 

그 외 음악 콘텐츠로 ODG의 “요즘 여학생들은 무슨 노래 부르니?(Feat.이영현)”이 3일 기준 1113만 조회 수를 기록해 7위를 차지했다. 이 영상은 빅마마 멤버 이영현이 청소년 관객들과 함께 노래방에서 만나 2006년 발매곡 ‘연’을 열창하는 내용이다.

8위 역시 음악 콘텐츠로 ‘놀면 뭐하니’ 후공개 영상 ‘SG워너비 노래 모음’이 차지했다. 1588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지난 4월 MBC 예능 ‘놀면뭐하니?’에 출연한 SG워너비가 2000년대를 휩쓴 히트곡들을 부르면서 화제를 만들었는데 방송 이후 SG워너비 노래들이 재조명을 받으며 그들의 무대공연을 편집한 영상도 인기를 얻었다.

 

▲한사랑 산악회 아저씨들이 부르는 저스틴 비버의 피치스. 
▲한사랑 산악회 아저씨들이 부르는 저스틴 비버의 피치스. 

9위 인기 영상으로는 ‘피식대학’의 ‘산악회 아저씨들이 부르는 Justin Bieber-Peaches’ 영상이 차지했다. 이 영상은 3일 기준 750만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저스틴 비버의 ‘피치’는 지난 3월 발매됐는데 3일 멜론 차트에서도 31위를 기록하는 등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커버한 곡으로 이 가운데 피식대학의 ‘한사랑산악회’ 개그맨들이 ‘아저씨 버전’으로 불러 큰 호응을 얻었다.

▲MBC 뉴스 화면 갈무리.
▲MBC 뉴스 화면 갈무리.

뉴스 콘텐츠로는 10위를 기록한 MBC 뉴스의 “로또 1등 당첨자 농협 갔더니 ‘비밀번호 불러달라’”가 유일했다.

이 영상 조회수는 3일 기준 850만회였다. 로또 1등에 당첨되면 농협 은행 본점에 가서 당첨금을 받게 되는데, 보도는 이 과정에서 은행 직원이 계좌 비밀번호를 알려 달라고 하고 강제로 적금을 들게 했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농협을 어떻게 믿느냐”, “수많은 당첨자들이 이런 상품 강매에 시달렸다니 충격” 등 유튜브 댓글만 2만6000여개가 달렸다.

국내외 조회 수가 모두 기록되는 유튜브 시스템상 MBC 뉴스 조회 수는 9위 피식대학 콘텐츠보다 100만회 이상 높았지만 유튜브 측은 국내 조회 수 기준으로 이번 순위를 매겼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