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커뮤니케이션연구회와 언론개혁국민행동이 공동주최하고 있는 언론개혁 입법 대토론회가 잇따라 개최되면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이 이에 대한 대응 채비에 나서고 있다.

   
▲ 조선일보
조선일보는 지난 5일 언론개혁 입법에 대해 처음으로 자사의 입장을 담은 사설을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언론개혁은 조중동을 혁파하는 것">이라는 사설에서 "(언론개혁을 조중동 혁파라고) 결론을 이렇게 내려놓고 앞으로 몇 차례 더 토론회를 개최하겠다는 그들의 계산이 무엇인지가 궁금하다"며 김재홍 열린우리당 의원에 대해 "잘못 배워도 한참 많이 잘못 배운 사람"이라고 비난했다.

조선일보 관계자는 언론개혁 입법을 추진하는 여권과 전면전을 벌이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 "김 의원과 전면전을 할 생각은 없다"며 "그동안에도 사안에 따라 입장을 전혀 안밝힌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필요할 경우 밝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언론재단과 학자들이 분석해놓은 외국사례에 대한 검토가 이미 끝난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당이나 시민단체가 근거로 내세운 국가들에서 나온 자료에 대한 검토도 마무리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 동아일보
동아일보도 정기국회가 다가오면서 부산한 채비에 들어갔다. 동아일보 관계자는 "구체적인 안이 나오면 곧바로 대응한다는 입장이고 해외자료 검토, 문건 수집 등 현재 준비작업 중"이라며 "국회가 열리는 시기가 다가오기 때문에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홍 의원실 관계자는 10일 본지와 통화에서 "언론개혁 입법을 의제로 처음으로 열리고 있는 국회 토론회는 공식적인 입법절차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실제로 입법안이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의미가 있고, 이를 통해 나온 법안으로 법안 심사까지 이어질 것"이라며 "사실상 입법 준비의 마무리단계"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조선일보 사설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내부검토중"이라며 "10일 언론피해구제법 토론회에서 언론피해 사례로 소개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