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발생한 KT 유무선 서비스 ‘불통 사태’와 관련해 최대 피해 금액이 41만 원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소상공인들은 이 같은 산출 근거를 기반으로 정부 차원의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생경제연구소, 전국카페사장연합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편의점네트워크 등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지사 앞에서 ‘KT 불통 실태조사 결과 발표 철저한 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민생경제연구소, 전국카페사장연합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편의점네트워크 등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지사 앞에서 ‘KT 불통 실태조사 결과 발표 철저한 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조준혁 기자
▲민생경제연구소, 전국카페사장연합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편의점네트워크 등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지사 앞에서 ‘KT 불통 실태조사 결과 발표 철저한 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조준혁 기자

KT는 전날부터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요금감면액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수천 원대에 그치는 보상금액을 두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치솟고 있다.

이들은 ‘KT 불통 사고로 매출은 반 토막 보상은 6000원?’, ‘KT 전국 불통 정부는 나 몰라라 국회는 눈치 보기’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KT와 국회는 수수방관 말고 보상협의체를 즉각 마련하라”, “KT는 생색내기 감면 말고 피해만큼 철저히 보상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피해 사례 발언에 나선 고장수 전국카페사장연합회 회장은 “지난달 18일에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간까지 26만3000원이던 평균 매출액이 피해가 발생한 25일에는 9만 원으로 떨어졌다”며 “16만 원 매출이 떨어졌는데 KT는 6000원, 7000원으로 마무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호준 한국편의점네트워크 사무총장은 “지역별로 조사했는데 30분 동안 먹통이 된 곳도 있고 길게는 2시간 30분 동안 안 된 곳도 있었다”며 “30분 된 곳은 보상액이 6440원이고 2시간 30분 안 된 곳은 6770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결제 건수도 아니고 먹통된 시간도 아니고 어떠한 기준으로 이런 보상액을 만드는지 모르겠다”며 “KT는 돈 주고도 욕먹고 싶은가”라고 덧붙였다.

▲민생경제연구소, 전국카페사장연합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편의점네트워크 등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지사 앞에서 ‘KT 불통 실태조사 결과 발표 철저한 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조준혁 기자
▲민생경제연구소, 전국카페사장연합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편의점네트워크 등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지사 앞에서 ‘KT 불통 실태조사 결과 발표 철저한 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조준혁 기자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는 KT 불통 사태 이후 전국 중소상인·자영업 사업장 86곳의 피해 사례를 조사했다. 이날 이 결과를 발표하며 정부의 조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에 따르면, 피해가 발생하기 일주일 전인 18일 업체당 평균 매출은 66만 6030원으로 나타났다. 반면 피해 발생 당일인 25일에는 매출액이 41만 8868원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일주일 전에 비해 62.9%가 감소한 것이다. 다음날인 26일에는 매출액이 52만 5880원으로 집계됐다.

한범석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통신분과장은 “실제 피해 본 금액과 KT에서 보상하겠다는 몇천 원 사이의 차이가 크지 않은가”라며 “이와 관련해 정부가 나서서 실제 발생한 피해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보상액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지난 2018년 KT는 아현동 사태 이후 국회 등과 논의를 거쳐 상생협의체를 만들어 보상에 나섰던 바 있다. 당시 상생협의체를 이끌어냈던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KT가 이번에도 국민 기업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며 “KT가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국회에도 요청해뒀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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