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안전한 소통의 장이 되기 위한 노력을 공유했다. 최근 거짓 정보나 혐오적 내용을 담은 게시물, 음란물, 성 착취물 등 유해 정보가 SNS에 공유되면서 플랫폼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을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코리아는 3일 한국 기자들을 대상으로 정책 관련 첫 브리핑을 열었다. 브리핑은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트위터는 지금까지 ‘건전한 트위터’를 위해 지난해부터 업데이트한 기능들을 소개했다.

이를 테면, 올 9월 트위터는 ‘안전모드’를 도입했다. 이 기능을 통해 모욕적이거나 악의적 발언 등 유해한 언어를 반복적으로 전달하는 계정을 7일 동안 차단할 수 있다. 지난 3월에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에 경고 라벨을 적용키로 했다.

▲유해하거나 모욕적인 트윗을 올리기 전에 이를 재고하도록 권장하는 프롬프트 시스템. 
▲유해하거나 모욕적인 트윗을 올리기 전에 이를 재고하도록 권장하는 프롬프트 시스템. 

특히 ‘리트윗 전 읽기 알람’과 같은 기능은 트위터에 포함된 기사 링크 등을 읽지 않고 공유하는 이용자들에게 경고를 한다. 이 기능은 리트윗으로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이용자가 링크가 첨부된 트윗을 리트윗할 때 해당 트윗에 대한 진위 여부를 한번 더 생각하라고 메시지를 띄운다.

▲트위터 관련 이미지. 
▲트위터 관련 이미지. 

트위터코리아 측이 안전을 위한 정책을 소개한 후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음란물이나 성착취물 등이 트위터에 게시될 때 어떤 방식으로 게시물을 차단하거나 삭제하는지 질의가 나왔다.

지난 7월 사단법인 ‘탁틴내일’은 다양한 SNS 플랫폼을 모니터링해 아동청소년 성착취 게시물이 간단한 해시태그(#)로도 여전히 손쉽게 검색되는 실정을 확인한 바 있다. 특히 트위터의 규제 사각지대가 가장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관련 기사: 트위터 내 ‘#성착취게시물’ 실태 빨간불]

윤채은 트위터코리아 공공정책 총괄 상무는 “‘선정적’ 정의가 나라마다 다르고 해외에서는 한국과 보는 관점이 다르기도 하다”라며 “운영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아니지만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게시물들에 대한 피드백은 지속돼 왔다. 이와 관련해 지난 4년 동안 적극적으로 안전한 트위터가 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윤 상무는 “디지털성범죄와 관련해 최근 글로벌 인권 단체 ‘휴먼라이츠워치’ 관계자와 따로 만나 대응 방법을 논의했고 2019년부터 여성가족부 산하 성범죄 피해자 대응센터와도 패스트트랙을 통해 긴밀히 협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험 콘텐츠 사전에 모두 지우는 것이 건강한 플랫폼은 아냐"

신희정 트위터코리아 커뮤니케이션 상무는 “(글로벌 기준과 한국 기준이 다른 부분도 있는데) 이런 차이를 인식하고 대응하는 것이 한국팀의 존재 이유”라며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다만 한국 기반 SNS는 내부 모니터링에 의해 위험 콘텐츠를 사전에 모두 지우는데, 그런 플랫폼들이 100% 건강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삭제만이 해답은 아니라는 것이다.

윤 상무 역시 “위험 콘텐츠를 사전에 모두 삭제하는 게 답은 아니다. 자라는 세대는 SNS 의존도가 더 늘어날 텐데 어떻게 하면 건강하고 안전한 플랫폼이 될지 더 많이 고민해야 한다”고 답했다.

내년 대선이 다가오면서 양산되는 거짓뉴스나 혐오적 콘텐츠, 오보에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도 나왔다.

윤 상무는 “현재 트위터에서도 대선과 관련한 TF팀이 꾸려져 대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거짓 정보와 혐오 콘텐츠, 오보에 관해서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검증된 정보를 띄우기 위한 트위터의 새 기능을 활용할 것이다. 현재 선관위 등 관련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이용자가 정당이나 선관위 공식 계정에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유도해 허위사실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