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국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회(회장 김재홍)와 언론개혁국민행동(공동대표 김영호)가 공동 주최해 3일 처음 가진 언론개혁 입법안 대토론회 내용과 김재홍 회장에 대해 맹렬히 비난하자 김 회장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일각에서는 언론개혁 입법을 둘러싸고 조선일보가 입법을 추진하는 여권과 전면전을 시작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 조선일보 8월5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5일자 <"언론개혁은 조중동을 혁파하는 것">이라는 사설에서 "이날 모인 얼굴들이 언론개혁의 드림팀인지, 이 정부가 과연권언유착을 끊었는지는 지난 탄핵정국 때 공방송의 왜곡보도를 지겹게 들어야 했던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며 "이날 '국민대토론회'의 결론은 '언론개혁은 조중동이라는 이름만 다른 하나의 신문을 혁파하는 것'이라고 솔직히 고백한 전북대 김승수 교수의 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을 이렇게 내려놓고 앞으로 몇 차례 더 토론회를 개최하겠다는 그들의 계산이 무엇인지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또한 '진실보도와 사실보도는 다르다'는 김재홍 의원이 진실보도론에 대해 "잘못 배워도 한참 많이 잘못 배운 사람"이라며 "역사가의 주관이 사관이고 언론인의 주관이 언론관이다. 독자들이 사관이 다른 역사책을 사보듯, 독자들은 언론관이 다른 신문을구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 "김 의원은 잘못 배운 사람"

이어 '간부들과 기자집단이 협의해 편집하고, 얼마나 많은 구성원과 협의해 논조를 구성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미국과 일본 등 언론자유 선진국의 편집국에는 들어가본 적도 없을 것"이라며 "기자 때, 차장 때 회의를 해 본 적도 없는 것 같고, 미국과 일본은 강당에 모두 모여 투표를 하면서 신문을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말이다"라고 비난했다.

이밖에 조선일보는 김 의원에 대해 "한때 신문사에 재직하다 5공 때는 대학신문 감독을 맡았던 전력이 있다" "더욱 가관인 것은 이 사람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인신공격성 사설을 게재한 데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김 회장은 조선일보 5일자 초판이 나온 4일 저녁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조선일보는 자신의 불미스런 과거사를 반성하고 자숙하기는커녕 국민 대표인 국회의원의 정상적인 의정 연구활동에 대해 인신 공격성 사설을 게재했다"며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사설은 그 신문사, 발행인의 의사를 대변하는 것이므로 그 사주체제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본다"며 "국민의 대표인 공직자에 대해 이런 사설을 게재한 것은 상식에 맞지 않다. 법적 대응을 할지, 국민앞에 고발할지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김 의원은 자신의 대학신문 생활을 거론한 데 대해 조선일보의 과거사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조선일보는 지난 2002년 6월 미군 장갑차 여중생 압사사건 때 국민의 다수 의사와 동떨어진 사건 외면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은 언론사"라며 "당시 시위대로부터 촛불시위와 계란을 맞은 것을 엄중한 항의로 기억하고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선 사주 국보위 회의에 참석, 내란집단에 협력한 내용 먼저 밝혀야"

김 의원은 "시위대가 언론사에 계란을 던진 것은 4.19 혁명 당시 관영신문을 습격하고 80년 5월 광주항쟁 당시 왜곡 보도한 방송사에 대해 공격한 일후 세 번째의 국민적 규탄임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나는 5공 때 내란 집단에 의해 기자직을 강제해직 당한 뒤 서울대 박사과정에 재직하면서 대학신문사 편집국장으로 일한 바 있다"며 "당시 조선일보 사주로서 사장과 발행인이었던 방모 씨는 내란 집단의 초헌법적 정권 찬탈기구였던 국보위 회의에 참여했다. 당시 내란 집단에 협력한 내용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 내란집단에 의해 피해를 받은 많은 국민에게 사죄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것은 언론 관련 과거사 진상규명 차원에서 조사돼야 할 것"이라고 끝맺었다.

한편, 김 의원은 78년 동아일보 기자로 입사해 80년 강제해직됐다. 82년부터 87년까지 서울대 박사과정 중 대학신문 편집국장을 역임했다. 같은 해 2월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이듬 해 2월 동아일보에 복직 지난 2001년 3월 경기대 정치대학원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김 의원은 동아일보 재직중인 95년에서 96년까지 미 하버드대 니만 펠로우 연구과정을 국내 기자로서는 4번째로 수료했다.(니만 펠로우 연구과정은 유신체제에서는 한국 기자를 받아들이지 않았으나 지난 89년부터 등록을 수용했다)
김 의원은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한겨레 고정 칼럼니스트였고, 지난해엔 오마이뉴스 논설주간을 맡은 바 있다.

다음은 조선일보가 5일자 사설 <"언론개혁은 조중동을 혁파하는 것"> 전문.
 
그제 국회 의원회관에서 ‘언론개혁 입법안 마련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가 열렸다. 대토론회라는 이름을 내걸었지만 주관단체의 하나인 국회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회는 13명의 정회원 가운데 10명이 열린우리당 의원이고 언론개혁국민연대라는 단체는 회원이 200개 단체라고 내세우는데 그 단체와 소속원들의 이름을 한번 듣기만 해도 그 성격을 금방 알 수 있는 단체다.

아무튼 이날 토론회는 열린우리당이 다음달 정기국회에 언론개혁 입법안을 올리기 앞서 여론을 모은다며 분위기를 띄우는 발대식 비슷한 것이었다.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회 고문인 열린우리당 신기남 의장은 토론회 첫머리에 이날 모임을 “언론개혁 전문가들이 다 모여 있는 명실상부한 언론개혁 드림팀”이라고 추어올리고 “참여정부는 금단(禁斷)현상(의 고통)이 있는데도 권언유착을 끊고 있다”고 말했다.

신 의장 말대로 이날 모인 얼굴들이 언론개혁의 드림팀인지, 이 정부가 과연 권언유착을 끊었는지는 지난 탄핵정국 때 공영방송의 왜곡보도를 지겹게 들어야 했던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다.

이 연구회 김재홍 회장은 “지난 두 차례 선거에서 노무현 대통령은 잘못된 언론과 맞섰고 선거결과는 이를 지지했다”며 “언론의 비판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언론을 개혁한다는 것이 말이 안 되지만 이는 국민적 요구”라고 주장했다. 말하자면 집권당이 지난 총선이 수도이전에 대한 지지라고 해석한 데 이어 이번에는 총선 결과를 그들의 언론개혁에 끌어들인 것이다.

한때 신문사에 재직하다 5공 때는 대학신문 편집국장을 맡았던 이력이 있다는 김 회장은 “진실보도와 사실보도는 다르다”며 “언론인의 주관에 따라 취사선택된 사실을 나열하는 것은 사실보도일 수는 있지만 진실보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잘못 배워도 많이 잘못 배운 사람이다. 역사가의 주관(主觀)이 사관(史觀)이고 언론인의 주관이 언론관(言論觀)이다. 독자들이 사관이 다른 역사책을 사보듯, 독자들은 언론관이 다른 신문을 구독하는 것이다.

사관이 국민 마음에 맞지 않고 언론관이 국민 마음에 들지 않으면 도태된다. 지금 집권세력이 안간힘을 다해 부추기고 일으켜 세우려는 신문들의 운명도 이렇게 결정된 것이다.

더욱 가관인 것은 이 사람이 “편집국 간부들이 얼마나 기자집단과 협의해서 편집을 하고 언론사의 논조를 얼마나 많은 구성원과 협의해서 결정한 것이냐가 중요하다”고 주장한 것이다. 아마 이 사람은 언론사 생활을 헛한 것이 틀림없을 것이고 미국과 일본 등 언론자유 선진국의 편집국에는 들어가본 적이 없을 것이다.

기자 때나 차장 때 회의를 해 본 적도 없는 것 같고, 미국과 일본은 강당에 모두 모여 투표를 하면서 신문을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정도니 KBS 등 공영방송은 “수신료를 올리고 광고를 줄여서 공영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은 길게 언급할 필요도 없다.

탄핵정국에서 세계 최장(最長) 편파방송 기록을 세운 공영방송의 그런 '공영성'을 더 높이자는 얘기인 모양이다. 이날 ‘국민대토론회’의 결론은 “언론개혁은 조중동(朝中東)이라는 이름만 다른 하나의 신문을 혁파(革罷)하는 것”이라고 솔직히 고백한 전북대 신방과 교수의 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을 이렇게 내려놓고 앞으로 몇 차례 더 토론회를 개최하겠다는 그들의 계산이 무엇인지가 궁금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