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총성없는 적색 쿠데타가 진행되고 있다’는 국민협의회(운영위원장 서정갑 국민행동본부장)의 의견광고를 게재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조선일보는 지난 21일과 23일 각각 A31면과 A4면에 <지금 총성없는 적색 쿠데타가 진행되고 있다!>는 제목의 광고를 실었다. 동아일보도 같은 날짜에 같은 내용의 광고를 각각 A2면과 A31면에 게재했다. 동아일보는 앞서 지난 13일 <노정권은 대한민국 해체에 나서고 있음이 분명하다>라는 국민행동본부의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의견광고 문안에는 “헌법과 국가를 배신하는 정권의 그 어떤 명령도 거부해야 한다”는 표현이 들어있다.

전국민주화운동 상이자연합(의장 강용재)은 지난 23일 “서 위원장이 지난 13일자 동아일보에 게재한 광고문 중 ‘국군은 헌법과 국가를 배신하는 정권의 그 어떤 명령도 거부해야 합니다’라는 문구는 사실 상 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의 명령을 거부하라고 군을 선동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서정갑 본부장을 형법상 내란선동죄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동아일보 관계자는 26일 “의견광고의 내용 중 조금 심한 부분도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독자가 나름대로 판단할 수 있다고 봐서 게재한 것”이라며 광고 가격과 관련, “국민협의회의 예산 사정을 고려해 원래 다른 대기업의 광고보다는 20∼30% 정도 싸게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과거에 비해 오히려 광고 단가가 인상됐고, 다른 의견광고에 비하면 오히려 비싼 편”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 관계자는 “의견광고이기 때문에 일부 심한 표현이 실린 광고의 경우 자칫하면 조선일보가 군을 선동한다는 우려가 있어 사전에 변호사에게 열람을 시키고 자문을 받았다”며 “2주쯤 전엔 ‘군은 궐기하라’는 주장이 실린 내용이 있었는데 당시엔 게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광고가격에 대해 이 관계자는 “싸게 해준 적은 없다”며 “다른 지면에 실리는 의견광고에 비하면 싸지만 책광고에 비하면 비싸다. 1000만원이 조금 못된다”고 말했다.

청와대 양정철 국내언론비서관은 27일 청와대브리핑에서 “내란과 내전 선동의 자유까지 만개한 국가가 되고 말았다”며 “대통령의 국군통수권을 부정하고 군을 상대로 공공연히 명령거부를 부추기는 광고가 언론사와는 무관한 광고주의 자유에 속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