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스포츠가 5개 스포츠지 중에서 가장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간스포츠는 지난 4일까지 ‘희망 퇴직’ 신청을 받아 모두 38명이 퇴직했다. 또 노동조합에 전 직원의 임금 30% 삭감 방침을 통보했다.

일각에서는 일간스포츠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의아하게 바라보고 있다. 무료신문 확산과 광고불황에 따른 매출감소 등 외부 요인이 있기는 하지만 일간스포츠의 올해 상반기 광고실적은 스포츠지 가운데서는 그나마 나은 편이기 때문이다.

광고대행사 등에 따르면 일간스포츠 상반기 광고실적 하락 폭은 전년대비 27.3%로 스포츠서울의 37%, 스포츠조선의 33.3%보다 작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경영실적이 조금 나빠질 때마다 구조조정이라는 단기적 처방을 남발한다”는 일간스포츠 구성원들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일간스포츠 김후영 노조위원장은 “회사 쪽에서 구조조정의 이유 중 하나로 대주주인 중앙일보와 매일경제 쪽에서 추가증자 참여 조건으로 구조조정을 요청했다는 것을 내세우고 있다”며 “그동안 방만한 경영을 해 위기를 초래했다는 것이 노조 입장인데, 회사가 대주주 핑계를 대고 구조조정을 합리화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일간스포츠의 고위급 관계자는 12일 “지난달 하순경 중앙일보와 매일경제 실무자와의 식사자리에서 ‘우리 경영상황이 매우 어렵다’고 했더니 그쪽 실무자들이 ‘일간스포츠가 살기 위해서는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 그래야 살 수 있고, 우리도 협조해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이것이 구조조정의 직접적인 이유는 아니며, 중앙과 매경 관계자들의 말은 조언 차원에 불과했고 애초부터 자체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것과 관련해 중앙일보와 매일경제 관계자들도 “주주사가 아무리 지분을 갖고 있다고 한들 그런 일(구조조정)에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그런 일 없었다”고 부인했다. 중앙일보는 일간스포츠 지분의 11.46%를, 매일경제는 5.64%를 소유하고 있다.

조현호·김상만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