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인사 "수도이전 재고돼야"

송월주 스님, 서경석 목사, 정광모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등 각계 사회 저명인사 130여명은 8일 오전 서울 뉴국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행정수도 건설의 졸속추진을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사회 각계가 국토의 균형발전과 수도권 인구과밀 해소를 위한 최선의 방책이 무엇인지 충분히 토론해야 한다"며 "정부가 끝내 강행하겠다면 국민투표라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울로부터 고속철도로 40분 거리에 있는 신행정수도 건설은 수도권과 충청권 사이의 교통대란만을 야기할 뿐 인구분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정부, 충청권 투기 집중 단속

건설교통부는 8일 국세청 지방자치단체 토지공사 및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대한공인중개사협회 등 민간단체와 함께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집중적인 투기단속에 나섰다고 밝혔다.

주 대상지역은 연기 공주 조치원, 청주 청원, 대전 논산 지역이며, 단속내용에는 미등기 전매, 위장전입을 통한 불법 부동산 거래는 물론 이동식 중개업소인 '떴다방'과 전화로 투기를 부추기는 '기획부동산' 등이 포함된다. 

이라크대사관, 김천호사장에 돈빌려

주 이라크대사관이 대사관 운영을 위해 가나무역 김천호 사장으로부터 1만5000달러를 임시 변통했다가 나중에 갚은 것으로 밝혀졌다.

전윤철 감사원장은 8일 국회 법사위에서 "임홍재 주 이라크 대사가 김사장에게 1만5000달러를 빌려 변제한 사실이 있느냐"는 열린우리당 최재천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고영구 국정원장 "KAL 재조사 대상 안된다"

고영구 국정원장은 8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KAL기 사건은 재조사 대상이 아니다"라며 "대법원 확정판결이 난 사안에 대해 재조사 논의가 벌어지는 것은 비정상적"이라고 밝혔다.

고 원장은 "사건이 왜곡되고 조작됐다는 결론이 나있고, 국민의 재조사 요구 수준이 상당해 국정 수행에 중대한 차질이 있을 때는 특별법에 따라 재조사를 할 수 있지만 KAL기 사건은 그런 사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지하철 2호선 70분 운행 중단사태

서울 지하철 2호선 대림역에서 단전사태가 발생해 2호선의 전구간이 70분간 운행 중단됐다.

8일 오후 6시30분쯤 지하철 2호선 대림역에서 열차 전원 공급장치에 이상이 발생해 구로공단역을 출발, 대림역 승강장으로 진입하던 2380호 열차가 멈춰섰다. 승객들은 긴급하차한 뒤 선로를 타고 역 구내로 대피했다. 승객들이 대피하자 지하철공사는 2호선 전 구간의 열차 운행을 중단시켰고, 오후 7시40분쯤에야 열차 운행이 재개됐다.

새 교통카드 청소년 판매불가

새 교통카드 '티머니'가 청소년에게 요금할인이 지연되고 어린이에게는 발매도 되지 않는 등 대중교통개편 1주일이 됐는데도 파행운영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시 교통카드 운영업체인 한국스마트카드는 8일 "티머니카드 중 청소년카드 등록이 시스템 안정화와 관련한 문제로 할인적용이 늦어지고 있다"며 "요금시스템 네트워크 장애로 청소년 할인정보 데이터베이스가 각 단말기에 다운로드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5일부터 청소년카드 판매가 전면 중단됐다.

감사원 서울교통 개편 감사검토

전윤철 감사원장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서울시 교통체계 개편문제에 대해 시민단체의 감사 청구를 수용할 용의가 있느냐'는 우윤근 열린우리당 의원의 질문에 "시민단체의 감사청구는 아직 접수되지 않았지만, 청구가 있든 없든 이 문제는 한 번 따져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여기자 성추행 파문

외교부는 8일 심의관급 간부 A씨에 대해 외국언론사 서울지국의 한국인 여기자를 성추행한 사건에 대해 책임을 물어 직위해제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일 밤 외국 모 언론사의 한국인 여기자 B씨를 불러내 서울 강남 술집에서 단둘이 술을 마시다가 본인의 동의없이 강제로 입을 맞추었으며, 이에 B씨는 강력하게 항의한 뒤 자리를 뜬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곧바로 자신의 회사에 이러한 사실을 알렸고, 해당 언론사의 간부는 7일 외교부를 방문해 반기문 장관에게 강하게 항의해 반 장관은 정식으로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우리당, 로비활동 합법화 추진

열린우리당은 8일 의원총회에서 음성적인 로비로 인한 부패를 막기 위해 로비활동을 합법화하고 투명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가칭 '로비에 관한 법률'을 올해 안에 만들기로 했다.

열린우리당 이은영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각종 이익단체를 위해 활동하는 로비스트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공익성을 갖출 경우 합법적인 로비활동을 인정해야 한다"며 "기업이나 이익단체가 검은 돈이나 향응을 통해 로비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은 물론, 학연·지연 등을 통한 '인맥 로비'도 투명화하도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은 이와 함께 △로비스트를 고용한 이익단체의 예산내용 공개 △로비스트의 활동상황 보고서 제출 의무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