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가 지난 총선 전 불거졌던 김두우 전 정치부장의 출마번복 문제 등을 계기로 실질적인 언론윤리 확보를 위해 윤리강령 개정에 착수했다.

중앙일보 노조(위원장 김종윤)와 공정보도위원회(위원장 이상렬)는 윤리강령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는데다 언론에 대한 독자들의 신뢰성이 매년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독자 신뢰를 되찾기 위해서라도 ‘실천가능하며 구속력이 있는’ 윤리강령을 마련하기 위해 개정안 마련에 본격 착수키로 했다.

공보위는 지난달 말 편집위원회에서 윤리강령 개정의 필요성을 제기해 공보위가 개정안 초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공보위는 오는 9월 전까지를 목표로 개정안을 마련해 편집위에 초안을 전달하고, 사내에 별도로 구성될 TF팀이 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노조는 “현행 윤리강령 내 세부지침 중 일부는 내용이 불명확해 지키기 어려우며 급변하는 언론환경을 감안한 조항과 세부 지침 등이 추가로 신설돼야 한다”고 밝혔다.

세부지침은 ‘품위유지’ ‘올바른 정보사용’ ‘공정보도’ 분야로 나뉘어져있지만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아
실효성이 없고 사실상 유명무실해왔다는 게 기자들의 평가다.

한 기자는 “김두우 부장의 총선 출마번복 사태가 직접적인 계기가 된 언론인의 정계 진출 문제 등 기자 활동을 발판으로 정·재계로 옮겨가는 데 대한 명확한 규정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