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을 제외한 21개 전국 신문사 노조가 가입해 있는 전국언론노조 신문통신노조협의회(의장 김순기·신통노협)는 각 회사 사주와 경영진이 한국신문협회를 탈퇴할 것을 촉구했다. 

신통노협은 지난 1일 대표자회의를 열고 신문사 사주 및 경영진에게 "독자감소, 신뢰도 추락을 불러온 특정 신문사들이 주도하고 있는" 신문협회를 탈퇴하도록 촉구하기로 했다.

신통노협은 2일 발표한 <신문위기, 임금삭감 구조조정으로는 돌파할 수 없다>는 결의문에서 "신문사 사주나 경영진들은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을 통해 경영위기를 탈출하겠다는 낡은 수법을 다시 꺼내들고 있다"며 "이는 IMF 때를 다시 재현하려는 것으로 당시 혹독한 구조조정에도 왜곡된 신문산업 구조를 바로잡지 못해 결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신통노협은 "왜곡된 신문산업을 바로잡지 않는 한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은 미봉책일 뿐"이라며 구조적인 위기를 극복할 대안으로 △신문위기를 묵인해온 신문협회 탈퇴 △포상금 제도 도입, 신문법 제정 적극 추진 △경영자료 공개, 투명경영 실현, 경영책임 규명 등을 제안했다.

신통노협은 신문협회에 대해 "경품으로 독과점 체제를 구축하며 신문을 경품수준으로 떨어뜨리고 궁극적으로 독자 감소 및 신뢰도 추락을 불러온 몇몇 신문들에 의해 좌지우지돼왔다"며 "대부분의 신문들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수렁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판에 내년에 수십억원을 들여 세계신문협회 서울총회를 개최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통노협은 이어 "언론 종사자들에 대한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을 제물삼아 축제의 장을 벌이려 하고 있다"며 "이제 사주나 경영진들은 신문 전체가 아닌 자신들만의 리그를 형성해온 몇몇 신문과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확실히 선을 그어야 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신통노협이 2일 발표한 결의문 전문이다.

신문위기, 임금삭감 구조조정으로는 돌파할 수 없다

최근 10년 동안 신문의 신뢰도는 절반이상 떨어져 10%대를 기록하고 있다. 매출액과 순이익은 줄어들고 누적 적자도 늘어만 가고 있다. 불·탈법 경품은 갈수록 기승을 부리며 부익부빈익빈을 부추기고 무료신문은 6개로 늘어나 시장에서 유·무가의 경계가 무너진 지 오래다. 여기에다 경제불황과 광고감소가 더해져 이미 예견돼왔던 신문경영의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신문사 사주나 경영진들은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을 통해 경영위기를 탈출하겠다는 낡은 수법을 다시 꺼내들고 있다. 사주나 경영진들은 '97년 IMF를 다시 재현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IMF 당시 신문업계 종사자들은 다른 업계보다 훨씬 더 혹독한 임금삭감과 구조조정을 당했다. 하지만 신문산업은 결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했다.

왜곡된 신문산업 구조를 바로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금 위기의 본질은 경영이 아니라 신문산업 그 자체다. 지금 신문산업은 불탈법 경품 난무, 무료신문 범람, 독자 감소, 신뢰도 추락 등으로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오직 자본력을 앞세운 몇몇 신문들만이 불탈법 경품으로 독자들을 끌어모아 광고를 유치하며 그들만의 독점적인 신문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대부분의 신문들은 경제불황의 직격탄에 온전히 노출된 채 벼랑끝으로 몰리고 있다. 수 년 내에 두세 개 신문만이 남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소식도 들린다.

이런 왜곡된 신문산업을 바로잡지 않는 한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은 미봉책일 뿐이다. 왜곡된 신문산업 구조를 바로잡지 않는한 신문산업은 만성적인 위기에 빠질 수 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만약 사주나 경영진들의 요구하는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을 수용했을 경우 신문의 앞날이 달라질 수 있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게 명백히 드러나 있지 않은가.

신문사 사주 및 경영진들에게 요구한다. 우선 경품으로 독과점 체제를 구축하며 신문을 경품수준으로 떨어뜨리고 궁극적으로 독자 감소 및 신뢰도 추락을 불러온 몇몇 신문들에 의해 좌지우지돼온 신문협회를 탈퇴하다! 신문협회는 지금 무엇을 계획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신문들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수렁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판에 한국신문협회는 내년에 수십억원을 들여 세계신문협회 서울총회를 개최하려 하고 있다. 언론 종사자들에 대한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을 제물삼아 축제의 장을 벌이려 하고 있다. 이제 사주나 경영진들은 신문 전체가 아닌 자신들만의 리그를 형성해온 몇몇 신문과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확실히 선을 그어야 된다.

더불어 탈·불법 경품으로 오염된 신문시장을 바로잡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더오른 '포상금제도' 도입에 실천적으로 나서라. 신문산업을 절망에서 희망으로 뒤바꾸기 위한 신문법 제정에도 적극 앞장서라. 사주나 경영진들의 경영실패에 대한 자성과 반성도 필요하다. 친인척을 이사 등으로 끌어들여 회사를 족벌체제로 만들고, 각종 사업에 실패하면서도 책임지거나 반성하려 하지 않은 채 언론종사자들의 고통만을 강요하는 행태로는 신문을 회생시킬 수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사주나 경영진들은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을 주장하기에 앞서 신문시장 정상화 및 신문산업 회생이라는 구조적이고 근본적인 대안 도입에 앞장서라. 신문을 본질적이고 구조적으로 회생시키는 길이라면 우리는 언든지 머리를 맞대고 누구보다 앞장설 준비가 돼있다. 반대로 단순히 경영실패와 경영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 고통떠넘기기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 우리는 '97 IMF 비극'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그 비극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의 요구 및 결의>

1. 사주·경영진은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을 요구하기에 앞서 포상금 제도 도입, 신문법 제정 등 신문산업 전체를 구조적이고 근본적으로 회생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라!
2. 사주·경영진은 신문위기를 사실상 묵인, 유도해온 신문협회를 탈퇴하라!
3. 사주·경영진은 신문시장 정상화 및 무료신문 난립에 공동대처하기 위한 신통노협의 긴급 연석회의 개최 요구에 즉각 응하라!
4. 우리는 1, 2, 3항에 대한 이행과 경영자료 공개, 투명경영 실현, 경영책임 규명 등이 전제되지 않을 경우 근로조건 저하를 수반하는 일체의 교섭을 중단할 것이다.
5. 우리는 사주·경영진이 계속 임금삭감이나 구조조정만을 요구할 경우 연대·공동파업도 불사할 것이다.
6. 정부와 공정거래위원회는 무분별한 무료신문 난립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신문시장에서의 불탈법 경품 및 무가지 제공을 철저히 단속하는 한편 포상금제도를 즉각 도입하라!

전국언론노조 경남도민일보지부, 경남신문지부, 경남일보지부, 경인일보지부, 경향신문지부, 국제신문지부, 디지털타임스지부, 매일신문지부, 문화일보지부, 부산일보지부, 서울신문지부, 스포츠서울21지부, 스포츠조선지부, 스포츠투데이지부, 연합뉴스지부, 인천일보지부, 일간스포츠지부, 제민일보지부, 한겨레지부, 한국일보지부, 헤럴드미디어지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