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일씨 끝내 참수

이라크 무장단체에 납치됐던 가나무역 직원 김선일씨가 22일 끝내 참수됐다. 아랍계 위성방송 알자지라는 인라 알카에다와 관련이 있는 무장단체인 '알 타우히드 왈 지하드'가 김씨를 처형했다면서 무장단체가 보내온 비디오테이프 내용을 방영했다.

알자지라는 또 복면을 한 남자가 한국인에게 보내는 성명을 통해 "이것은 당신들의 손이 저지른 일"이라면서 "당신들의 군대는 이라크인들을 위해 이곳에 온 것이 아니라 저주받을 미국을 위해 왔다"고 주장하는 장면도 내보냈다.

정부 "이라크 파병 강행"

정부는 23일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김선일씨의 사망에도 불구하고 이라크 파병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이번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이라크 임시정부와 연합군 당국의 협조를 요청하고 피해자 시신의 조속한 국내 송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발표문을 통해 "김씨가 이라크 테러집단에 의해 피살된 사건을 반인륜적인 테러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시민들 분노·슬픔에 밤샘

김선일씨의 사망소식에 국민의 허탈함과 분노, 슬픔에 휩싸여 뜬눈으로 밤을 지샜다. 김씨의 사망 사실이 공식 확인된 새벽 1시44분쯤부터 각종 인터넷 사이트엔 애도의 글이 올라왔다.

파병철회 거부에 살해된 듯

이라크 무장단체가 가나무역 직원 김선일씨를 참수한 것은 납치 목적이었던 파병철회 요구가 수용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게 현지의 분석이다. 납치단체가 내걸었던 요구조건은 돈 문제와는 성격이 다른 것이었으며 당초 요구했던 파병철회 등 정치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23일자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이라크 현지의 한 소식통은 "김씨를 납치했던 단체는 정치적 목적의 단체로서 이들은 그 목적에 맞게 정치적 요구조건을 내걸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이 조건은 한국 정부로서는 수용하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피랍 미리 알고도 왜 한국에 안알렸나"

미국이 김선일씨의 피랍사실을 미리 알고도 한국 정부에 의도적으로 알리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원은 22일 "가나무역 김천호 사장의 언론 인터뷰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지난 17일 가나무역에 김씨 피랍 사실을 통보해줬다고 한다"며 "그런데도 우리정부는 21일이 돼서야 그 사실을 알았으니, 한미동맹이 공고하다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현재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일각에서는 김씨 피랍 시점이 한국 정부가 이라크 추가파병을 공식 발표하기에 앞서 바쁘게 움직일 때여서 미국이 의도적으로 알리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원웅 의원 등 오늘 파병중단 결의안 제출

열린우리당 김원웅 의원은 22일 "파병중단과 재검토 결의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병에 반대하는 열린우리당 의원 12명은 정부와 열린우리당이 파병방침을 확정한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 "16대 국회의 파병동의안 효력을 인정하지도 존중하지도 않았는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노동당은 지도부와 의원들이 21일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석한 데 이어 22일엔 김혜경 대표와 10명의 소속의원 전원이 파병철회를 요구하며 국회 민주노동당 사무실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공정위, 51개 재벌 친·인척지분 공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4월1일자로 자산 2조원 이상인 51개 재벌그룹으로부터 총수 친·인척의 계열사 지분 보유내역을 제출받아 정밀 분석 중이며, 이르면 7월 중 분석 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라고 22일 밝혔다.

공개 대상 친·인척의 범위는 재벌 총수의 '친척 8촌 이내' '인척 4촌 이내'이며, 이들 친·인척들은 상장(등록) 계열사 뿐 아니라 비상장 계열사의 보유 지분까지 신고해야 한다. 이 때 친·인척은 재벌 총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총수의 사위 집안의 보유지분은 공개되지 않는다.

병원 파업 13일만에 타결

병원 노사간 교섭이 파업 13일 만에 극적으로 타결됐다. 병원 노사는 22일 오전 8시 실무교섭을 벌여 토요 격주 휴무제 등의 내용을 담은 '2004년 산별교섭 노사합의안'에 서명했다. 노사 양측은 합의안에서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1일 8시간 주5일 40시간 근무를 기본으로 하고, 향후 1년간 토요일 격주휴무제를 실시한 뒤 노사 협의로 정하기로 했다.

생리휴가는 무급으로 전환하되 시행일 현재 재직 중인 여성 근로자에게 월 기본급의 30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확정, 일정액의 수당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불량식품 집단소송제 추진

불량식품으로 인한 피해자가 식품업체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이기면 나머지 피해자들도 보상받을 수 있는 집단소송제가 도입될 전망이다. 국무조정실은 22일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불량식품 집단소송제' 도입 방침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한덕수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학교급식처럼 단체로 식중독에 걸린 경우 피해를 본 사람이 집단소송을 내 승소하면 나머지 사람도 일괄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며 "7월중 식품안전기본법을 제정해 9월 정기국회 통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유·LPG 값 인상

재정경제부는 22일 국무회의에서 경유에 대한 교통세와 주행세율을 리터당 53원 인상하고 LPG부탄의 특별소비세율과 석유판매부과금을 리터당 66원 올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교통세법시행령 등의 개정안이 심의,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다 경유는 리터당 평균 878원인 소비자 가격이 936원으로 58원 인상되며 LPG부탄은 리터당 604원에서 676원으로 72원 인상될 전망이다. 등유는 리터당 특소세가 23원 올랐고, 중유는 2원 올랐다.

의붓딸 성폭행 남편 석방에 손가락 잘라 판사에 전달

의붓딸을 성폭행한 혐의로 수감중인 남편이 석방된다는 소식에 분노한 딸의 친어머니가 자신의 손가락을 잘라 재판장에게 전달했다. 한국계 일본인인 김모씨는 지난 17일 남편 노모씨가 보석으로 석방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노씨는 김씨가 전 남편과의 사이에서 낳은 딸을 94년부터 7년간 상습적으로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기소돼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던 상황이었다.

김씨는 이에 항의하는 뜻으로 자신의 오른손 검지 손가락 한마디를 절단해 담당 재판부인 서울고법 형사4부에 우편으로 21일 보냈다.

노씨는 미국 MIT 공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대학 교수까지 지냈으며, 지난 94년 김씨와 결혼한 뒤 김씨가 데리고 온 딸 S양을 7년여간 강제로 성폭행해온 혐의로 구속기소돼 징역 7년형을 선고받았으나, 구속시한이 만료돼 보석석방 처분을 받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