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림 위원장은 인물과사상 5월호에 기고한 <언론노조 위원장이 전하는 신문시장 독점과 위기의 메커니즘>에서 홍석현 회장이 3월 중순 신문공배 5개사 사장단을 만난 자리에서 “TV광고는 조선일보에서 삼성그룹을 통해 압력을 가해와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고백했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이밖에도 홍 회장이 신문가격을 당초엔 6000∼7000원까지 내리려고 검토했었고, 다른 신문이 그렇게 어려운 줄 몰랐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 박종권 기획팀장은 “사실을 교묘하게 짜깁기하거나 발언 내용의 가지치기로 본질을 호도 및 왜곡한 것으로 이를 근거로 우리를 모독한 데 대해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당초 민·형사상 소송제기 등 법적 대응을 검토했으나 결과적으로 오피니언 대표 신문 중앙일보가 사실관계도 확인되지 않은 글에 대응하는 게 격이 맞지 않아 아직 대응을 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기자들은 진상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한 기자는 “삼성에 압력을 넣어 회사가 주요 결정을 번복한 게 사실이라면 삼성으로부터의 독립을 믿고 열심히 일해온 기자로서 배신감을 느낀다”며 “추후에도 이런 일로 신문 발전의 약한 고리인 삼성문제가 거론되지 않도록 진실을 분명히 밝히고 다시는 이런 일 생기지 않도록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