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끝난 중앙일보와 조선일보의 구독료 자동납부 할인행사가 애초 취지와는 달리 지국장들의 반발을 초래하고, 작은 신문에 타격을 주는 등 부작용이 많았다는 자체 평가가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와 조선일보는 지난 1월 중순부터 실시해온 구독료 자동납부 할인행사를 각각 지난달 27일과 30일 종료했다. 중앙일보는 자동납부로 전환하거나 가입한 독자 수가 33만여명, 조선일보는 35만명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 이재홍 마케팅총괄상무는 “당초 무가지 판촉비를 줄여 시장을 정상화하려는 목적에서 추진했으나 예상보다 독자들의 호응이 적었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오는 7일 마케팅본부, 전략팀, 기획팀 차원에서 평가회의를 할 계획이다.

조선일보 판매국 관계자는 “생산자가 가격결정권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중앙일보가 가격경쟁을 부추겨 가격결정권이 약화됐고 그 결과 군소신문에 심대한 타격을 줬다”며 “우리도 이런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이와 관련, 구독료할인에 따른 차액 보전을 포함한 대책을 마련중이다.

한편, 중앙일보의 경우 일부 지국장들의 반발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전국신문판매연대(위원장 김동조)는 지난달 25일 성명을 내 자동이체 독자에 한해 차액만큼 선융자를 해주겠다는 본사의 대책이 실효성이 없다며 “이재홍 마케팅 담당 상무가 당초 손실부분을 아무 조건없이 보전해주겠다고 본사설명회 때 강조했지만 지대 미수가 있는 지국이나 자동이체 실적이 저조한 지국은 해당사항도 없고, 오히려 목표실적이 미달하면 센터를 포기하라고 협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판매연대는 이어 “본사의 이런 일방적 정책을 따라가서는 현실에서 (지국들이) 살아남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신문판매연대는 각 지국을 대신해 본사를 상대로 소송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 이재홍 상무는 “지국장들의 반발은 자신들과 사전 의논이 없었던데 따른 것이고, 일단 반발하고 봐야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며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