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국회에서 언론개혁을 둘러싼 공방이 과거 어느 때보다 뜨거워질 전망이다.
언론개혁시민연대(언개연·공동대표 김영호)와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신학림)는 총선 뒤 언론개혁입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법안 마무리 작업에 들어갔다. 반면 일부 신문들은 언론·시민단체의 움직임과 총선 흐름을 예의주시하며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언개연은 13일 언론개혁 입법 추진을 위한 운영위원회를 열고 오는 21일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법안에 담을 세부적인 내용을 논의하기로 했다. 언개연과 언론노조는 오는 7월말까지 법안을 완성해 임시국회가 열리는 오는 9월 이전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조선일보 등 일부 신문사들은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정기간행물법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 개정 등 언론시민단체들이 추진해온 언론개혁입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조선일보 관계자는 13일 “정간법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이 공존하고 있는 만큼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고려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느 당이 1당이 되도 우리에게 나쁘기만 하진 않을 것”이라며 “열린우리당이 압승을 하면 우리 신문에 대한  공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럴 경우 오히려 본연의 길을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관계자는 소유지분 제한, 편집권 독립 등 언론개혁입법의 핵심사안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선진국에 없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칙에만 공감하고 있는 상태”라며 “정치권에서 움직임을 보이면 그 때 가서 우리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 관계자도 “언론개혁입법 추진 내용은 익히 알고 있기 때문에 정치권이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인 뒤 대비해도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