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시위를 주도한 시민단체 간부들에 대한 대검찰청의 사전체포영장 발부를 두고 법무부와 검찰이 갈등을 빚고 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법무부와 검찰이 "언론이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검찰이 사전에 법무부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한겨레의 첫 보도가 나오면서부터다. 한겨레는 지난 27일 <"영장청구, 법무부 모르게 하라">는 기사에서 "검찰이 26일 탄핵반대 촛불 시위를 주도한 시민단체 간부들의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법무부에게 사전 보고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추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특히 검찰이 영장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법무부 모르게 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29일자 <법무부·검찰 '촛불'>에서 '검찰보고 사무규칙'에 사전보고를 하도록 규정한 조항은 없다고 검찰이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고, 다른 신문도 <법무부-검찰 촛불시위 갈등>(동아) <법무부-검 '촛불 체포영장' 이상기류>(한국) <촛불집회 영장 '뒷북 기싸움'> <촛불집회 체포영장 법무·검찰 '신경전'>(중앙) 등으로 양측이 갈등을 빚고 있다는 내용으로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29일 10시12분에 송고된 <"나를 직접 조사하라"(송검찰총장)>에서 법무부의 조사방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송 총장이 "조사할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조사할 것이 있으면 밑에 사람들을 하지 말고 나를 직접 조사하라"고 언급해 강한 불쾌감을 표현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법무부 이춘성 공보관은 29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토요일자(27일 한겨레) 신문에 '법무부에게 사전에 보고하지 않았다'고 났길래 체포영장 청구 경위와 관련규정 있는지, 일처리를 어떻게 했는지 파악해보자고 해서 확인중에 있다"며 "그러나 29일자 신문들엔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을 싸움 붙이는 듯한 보도가 나왔다"고 말했다.

이 공보관은 '진위'를 조사키로 했다는 보도에 대해 "법무부와 검찰이 혐의자 피혐의자 관계도 아닌데 '조사'라는 표현을 쓴 것은 맞지 않다"며 "의견이 다소 다를 수는 있는 일인데 (언론이) 이렇게 싸움을 붙여서 뭘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다. 공명선거를 정착시키는데 몰두할 때에 법무부와 검찰에 대해 갈등과 내분을 부추기면 공권력이 어떻게 되겠느냐"고 불만을 표시했다.

대검찰청 관계자도 "(법무부를 배제시키기 위해 비밀리에 진행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검찰총장이 법무부에 보고하지 말라고 했다는 보도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영장청구시 보고한 것으로 안다"며 "특별한 내용도 아닌데 자꾸 기자들이 세게 쓴다. 법무부와 우리는 갈등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대검 출입기자는 "언론들이 결과적으로 검찰과 법무부의 갈등을 조장한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법무부와 검찰의 관계설정이 어떻게 되느냐로 봐야 한다"며 "양측은 해마다 수사권 독립 등의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고, 참여정부에서 법무부와 검찰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도 주목할 대상"이라고 말했다.

첫 보도를 한 한겨레 안창현 기자는 "'장관 모르게 하라'는 얘기 법무부 쪽에서 들은 얘기고, 강금실 장관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취재돼서 기사화한 것"이라며 "분명한 것은 양측이 갈등이 있다는 점인데 기싸움이나 권력싸움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안 기자는 "검찰의 독립문제를 고민하는 쪽으로 접근해야지 언론들이 갈등을 강조하고, 독자로 하여금 양측이 싸움을 보는 구경꾼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