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의 구독료 자동납부 할인행사로 촉발된 가격파괴 논란을 둘러싸고 중앙일보가 공배 5개사와는 면담에 나서는 한편, 신문협회 판매협의회측에는 강경한 대응에 나서 강온 분리대응을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 홍석현 회장은 오는 17일 아침 프라자호텔에서 공배 5개사 사장단과 면담을 갖기로 했다. 중앙일보는 경향신문 등 공배5개사가 지난 8일 사고를 통해 중앙일보의 구독료 할인행사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 만큼 이들의 구체적인 요구와 논의를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관계자는 “홍 회장은 신문업계 현황 전반에 대한 의견교환을 할 것이며 누가 자기독자인지도 모르는 왜곡된 판매시스템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독자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노하우를 이들에게 지원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노하우 뿐 아니라 컨설팅 결과, 각종 서베이 결과도 요청하면 지원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구독료할인 행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한 판매협의회의 요구에 대해서는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중앙일보 관계자는 “판매협의회측에서 구독료할인 행사를 ‘덤핑’이라고 주장하며 과거 가격담합체제로 회귀를 요구하는데 이것이 공정거래법 위반인지 여부에 대해 법률검토작업에 들어갔다”며 “판매협의회에서 면담신청을 한 것으로 아는데 회장에게 보고는 했으나 아직 어떻게 할지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한국신문협회 판매협의회는 앞서 지난 12일 2004년 정기총회에서 중앙일보 조선일보의 구독료 이체 할인 행사로 촉발된 최근 신문판매시장 상황에 대해 결의문을 채택했다.

판매협의회는 “(이 행사가) 전 국민에게 신문구독료가 월 1만원으로 인하됐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고, 행사 이후 대부분의 지국에서는 자동이체를 하지 않는 독자에게도 1만원으로 할인판촉이 이뤄지는 등 판매시장이 과열되고 있다”며 “그렇지 않아도 원가에 턱없이 못미치는 본사 입금액을 더욱 줄여 회원사 경영을 한층 어렵게 하고 있다. 협의회와 중앙언론사 판매국장 협의회, 5개 공배 참여사는 신문협회에서 ‘구독료 자동이체 행사’의 즉각적인 중단 등 신문시장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