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특별법 통과에 따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어떻게 대응할지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객관적 조사가 이뤄지면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해 11월부터 3∼4명으로 구성된 ‘조선일보 과거사연구팀’을 만들어 지면에 공개되지 않은 친일행적 등을 연구 조사했으나 내용이 마땅한 게 없어 활동을 끝냈고, 공개할지 여부도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조선일보 관계자는 “친일진상규명법에 따라 위원회가 객관적으로 조사한다면 수용하겠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기자들 사이에서는 ‘털고 가자’는 반응과 ‘사과한다고 정리가 되겠느냐’며 회의적인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조선일보 전병근 기자는 지난 5일 노보에 기고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말하고 싶었다”>라는 글에서 “성역없는 비판을 소명으로 삼는 정론지라면, 스스로 나라를 대표하는 ‘할말을 하는’ 신문이라면, 자신에게 더 엄정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전 기자는 “(친일문제에 대해) 이미 유감을 표명했다고 할는지 모르지만 그런 미온적인 처세가 오늘날 안티의 득세, 그것도 다름아닌 그들의 ‘도덕적 우위’를 호언토록 한 것은 아닌가”라며“내 몸 안의 ‘혹’을 두고 별거 아니니 이젠 잊자고 하는 태도가 그것을 암덩이로 키워온 것은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노조의 한 관계자는 “사고나 사설로 참회록 한번 쓴다고 정리되는 게 아닌 만큼 ‘과연 일제시대 문제를 우리가 지금 직접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입장을 표명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기자들의 의견수렴을 거친 뒤 경영진에 전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친일진상규명법 통과에 따른 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어떻게 대응할지, 어떤 대응논리를 만들지에 대해 자체적인 조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동아일보는 친일과 관련 문제에 대한 자료수집을 위해 이영근 국장을 5일 사사편찬위원회에 추가로 발령 냈다.

동아일보 관계자는 “아직 활동기간 동안 문제가 되는 부분을 검토해 대응논리를 개발하고 당시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분석해 나름대로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며 “동아일보 지면과 인촌 김성수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들은 한번쯤 짚고 넘어가자는 데에는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 동아일보의 한 중견기자는 “솔직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번 법안 통과를 계기로 짚을 것은 짚고 바로잡을 것은 바로잡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다른 기자는 “지금 친일언론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는 것은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어차피 언젠가 해야 할 일로 의미있는 작업”이라며 “다만 지금까지 해왔던 여러 작업에 대해 객관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 우리가 직접 자발적으로 나서서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그러나 “고 인촌 김성수에 대해 친일파로 몰아붙이는 것은 우리 창업주로서가 아니라 다소 과장된 면이 있는 것같다”며 “앞으로 좀더 객관적으로 조사해 입장을 정리할 필요는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