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가 사교육비 경감대책 발표를 앞두고 중앙 일간지마다 간부들을 보내 편집국장·논설위원·사회부장에게 정책을 설명토록 하는 등 적극적인 언론플레이를 펼친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부는 지난달 17일 △EBS 수능강의로 수능과외 대체 △방과후 수준별 보충학습 자율실시 △교원평가제도 개선 △수준별 이동수업 및 학생선택권 확대 △대입전형제도 개선을 골자로한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하루 전인 16일 국내 중앙일간지 10개 사에 각각 교육부 실국장급 간부 2∼3명을 보내 편집국장·논설위원·사회부장에게 정책을 직접 홍보하도록 했다.

교육부 정영선 공보관은 지난 1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사교육비 경감 대책이 너무 중요한 사안이고, 학교 선생님이나 학부모의 지지 없이는 실현이 불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이를 제대로 알리기 위해 10개 중앙 일간지에 실국장들을 2∼3명씩 배치해 방문토록 했다”며 “이들이 편집국장·논설위원·사회부장을 만나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고 밝혔다.

정 공보관은 “사교육비 경감대책과 관련, 외부에서 교원평가의 문제나 학교의 학원화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기 때문에 세부 항목 하나하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는 취지였다”며 “언론플레이로 사실을 호도하려는 게 아닌 순수한 목적이었다”고 말했다. 정 공보관은 홍보효과에 대해 “보도된 내용은 노력한 만큼 긍정적이었다고 판단한다”며 “일부 부정적 기사도 있었지만 대부분 긍정적으로 비중 있게 처리했다”고 덧붙였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송원재 대변인은 “이미 다 나온 새로울 게 없는 함량미달의 정책을 갖고 언론 로비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지 의문”이라며 “이번 정책이 학교교육을 입시학원으로 만드는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큰데 이런 근본적인 문제를 제대로 짚은 언론이 드물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