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특별취재팀·총선자문단 구성
한나라-민주당 내분으로 준비 늦어져

신문사들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내분사태가 장기화돼 본격적인 총선레이스는 오는 3월부터 펼쳐질 것으로 전망하고 이에 대비한 준비에 여념이 없다.
중앙일보는 오는 3월 정치부를 중심으로 전국부 사회부 인력으로 구성될 총선특별취재팀을 가동할 계획이다. 중앙일보 정치부 전영기 차장은 “여론조사에 중점을 두는 한편, 학자군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동기획을 벌여나갈 것”이라며 “3월이 되면 이번 총선의 경우 정치세상이 바뀐다는 점에 주목, 유권자 의식변화운동을 벌이자는 모토로 캠페인을 하고, 바람직한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차장은 “통상적으로 총선보도의 경우 ‘정권심판’이 초점이었는데, 이번 총선은 정권심판과 함께 제1당인 한나라당에 대한 심판도 함께 이뤄지는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며 “한나라당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수요가 있는 만큼 관련기사를 어떻게 구체화할지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오는 3월부터 △경실련과 연계한 공동기획물과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와 연계한 시리즈 등을 펼쳐나가면서 전문가집단과 시민단체의 시각을 접목시키는 방식으로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신문들은 시민기자단 등 시민, 유권자의 참여를 늘리는 방식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시민기자단을 구성해 총선현장에서 유권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감시한 결과물을 지면에 반영할 예정이며, 한겨레신문도 참여연대와 함께 시민감시단을 꾸려 ‘돈 선거’를 감시하고 외부인사로 총선자문단을 구성해 총선보도의 객관성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일보 또한 오는 3월 중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보도준칙을 공표, 시민기자단 구성, 총선사이트 오픈 등을 준비중이다. 문화일보는 정책선거 풍토 마련을 위해 YMCA와 공동으로 각 당 및 후보자의 정책을 비교 평가 할 예정이며 여론조사와 함께 작은 기획시리즈를 준비중이다.

서울신문도 선거법 개정, 정당투표제 도입 그리고 기성 정치인에 대한 유권자들의 강한 불신 등 선거를 둘러싼 물리적 환경이 바뀐 점을 감안해 유권자의 의견을 쌍방향으로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서울신문 편집국 간부는 “3월 중순부터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한국선거학회와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반부패국민연대와 함께 ‘우리 손으로 공명선거’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민일보와 조선일보 등 일부 신문은 아직 구체적인 총선보도계획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조선일보 정치부의 한 기자는 “오는 3월 들어가봐야 알겠지만 현재 경황이 없어 특별히 준비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한나라당과 민주당 상황을 챙기기에도 버거운 상태”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측은 “3월중순 정치부 사회부 등 50여명의 인원으로 총선팀을 꾸릴 것”이라고 밝혔다.                         

신문팀 종합(조현호 · 김종화 · 이선민 · 정은경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