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시장이 또다시 판촉 경품으로 뒤덮이고 있다. 자전거 등 불법 경품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비웃듯 최근 들어 신문사 일선지국들은 상품권과 요술냄비(다기능 쿠커), 히터 등 각양각색의 신종 경품을 쏟아 부으며 ‘제살 깎아 먹기’식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다.

서울에서 신문 판촉업을 하고 있는 정모씨는 “지난해 12월 15일 이후부터 공정위 단속이 뜸해지면서 일제히 각종 경품을 쓰기 시작하고 있다”며 “(나는) 주로 아파트 단지에 판촉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아파트가 밀집한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지국의 경우 적게는 3만원 많게는 5만원 어치의 백화점 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12월15일 이후부터는 지국끼리도 서로 고발이나 신고도 하지 않아 경쟁적으로 경품을 쓰고 있다.

정씨는 자전거 사용도 여전하다고 말했다. 정씨는 “강동구의 일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지국은 여전히 자전거도 쓰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판촉물의 종류도 날로 확대되고 있다. 정씨는 “요새는 요술냄비(다기능 쿠커)에 믹서기, 청소기, 전화기뿐만 아니라 락앤락(주방용기), 히터 등까지 사용하고 있다”며 “심지어 금반지 1돈반짜리도 써본 일이 있다”고 털어놨다.

조선일보 광진구의 한 지국장도 “지국은 더 이상 신문지국이 아니다. 완전히 홈쇼핑 전시장”이라며 “우리의 경우 1만원짜리 상품권 3장을 넣어서 경품으로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지국장은 “본사에서는 중지보다는 계속 확장할 것을 강요한다”며 “지국운영은 계속 어려워지는데 경품을 안 쓸 수 없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